국토교통부

지역 중심의 경제 활성화 및 교통인프라 확충

①(경제활력 제고) 지역 중심의 경제 활성화 및 교통인프라 확충

국토 구조를 수도권 일극체제에서 다극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초광역협력을 지원하고, 지역 인프라도 적기에 구축할 계획이다.


먼저, 초광역 경제·생활권 형성을 위해 지역균형발전 거점을 육성하고, 거점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통망을 연계한다.

- 도심융합특구 4곳*, 캠퍼스혁신파크 3곳**등 거점을 조성하고, 기상청과 3개 기관***의 혁신도시(대전) 추가 이전 본격화와 국회세종의사당 기본계획 수립(’22.下) 등 기존 거점의 자족기능을 강화한다.

* 대구,광주,대전,부산/ **한남대,강원대,한양대(안산)/ ***임업진흥원,특허전략개발원,기상산업기술원


- 초광역권 내 거점 간 연결 강화를 위해 4차 철도망에 반영된 광역철도 선도사업(5개*)을 신속히 추진하고, 대구외곽(’22.4) 및 광주외곽(’22.12) 고속도로를 적기에 개통한다. 가덕도신공항은 오는 3월까지 사전타당성 결과를 도출하고, 하반기에는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는 등 광역별 교통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 부산~경남양산~울산, 대구~경북, 광주~전남나주, 대전~세종~충북, 경기용문~강원홍천


- 또한, 강원, 전북, 제주 등 이른바 강소권 지역에서도 새만금 그린뉴딜(전북), 국제자유도시 복합개발(제주), 제천~영월(강원, 29km) 고속도로 등 특화 발전전략을 추진한다.


지역 인프라를 적기에 구축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한다

- 국가산단 5곳*을 신규로 조성하고, 연내 100곳 이상의 도시재생 사업지를 준공하여 지역 활력을 제고하는 한편,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지역 인프라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 청주, 충주, 세종, 영주, 논산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산(철도 8개·도로 6개·공항 1개): (‘21) 4,007억원 → (’22) 8,096억원


-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한 대도시권 지정범위 기준 개선 등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교통망을 구축하여 국민 체감도를 높일 계획이다.


지역 22년 주요 사업 추진계획 지역 22년 주요 사업 추진계획
서울·경기 신림선 경전철 준공(‘22.5)
이천~오산 고속도로 준공(‘22.3)
대구·경북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22.3)
조야~동명 광역도로 착공 (‘22.12)
부산·울산·경남 부산차량기지 착공(‘22.12)
태화강역 환승센터 착공(’22.3)
광주·전남 광주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22.12)
광주북부순환도로 착공(‘22.6)
대전·충청 아산~천안 고속도로 준공(‘22.12)
계룡~신탄진 광역철도 착공(‘22.5)
강소권 여주~원주 복선전철 착공(‘22.下)
제주 BRT (서광로) 착공(‘22.6)
새만금신공항 설계 추진(’22.下)

건설산업 스마트기술 의무화, 스마트공동물류센터 착공(’22.3, 천안) 등으로 기존 주력산업을 고부가가치화하고, ODA 중장기로드맵(’21~’25) 본격 추진 등 G2G 협력 강화, 민관합동 TF 등 ‘Team Korea’ 구성을 통해 해외수주 확대를 지원하여 경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