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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일보 기고] 광역교통난 해결할 컨트롤타워 출범

‘교통대란’ ‘교통지옥’ 등 교통을 수식하는 어휘에 부정적인 단어가 뒤따르는 것은 녹록지 않은 우리의 교통 현실이 반영된 이유일 것이다. 대도시권에 사는 대부분의 국민들은 출퇴근을 위해 매일같이 지자체 경계를 넘나들고 있지만 광역 교통서비스는 이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

선진국들은 지자체 간 갈등을 조정해 원활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광역교통 행정을 전담하는 기관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일본의 간토운수국, 파리 일드프랑스교통조합(STIF), 미국 광역도시권 계획기구(MPO) 등이 대표적이다. 그간 수도권교통본부와 국토교통부는 광역교통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나 실질적인 권한과 역할에 한계가 있었다.

오늘 출범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이하 광역교통위)는 광역교통 총괄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과 M-버스 면허·노선조정, 간선급행버스(BRT)·환승센터 구축사업 등 핵심 광역교통 업무들을 이관받아 출퇴근 통행시간 단축, 편리한 환승·연계, 공공성 및 서비스 향상 등을 목표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광역교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특히 다음 두 가지에 역점을 둘 예정이다.

먼저, 광역교통위는 심의 조정 권한을 가진 행정기구로서 지역 간 갈등을 실질적이고 신속하게 조정해 나갈 것이다. 다음으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교통시설 투자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핵심 사업은 직접적인 투자도 해 나갈 예정이다. 지자체 간 투자 기피로 지연되기 일쑤였던 광역 BRT와 환승센터 구축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버스와 관련된 인프라를 광역교통 시설에 선제적으로 구축해 미세먼지 저감 및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도 마련해 나갈 것이다.

광역교통위가 광역교통체계 혁신을 위한 기관으로 자리잡아가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광역교통기금 등 안정적인 재원 확보, 지자체 등과의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은 성공적인 광역교통 행정 구현을 위한 지름길이 될 것이다. 오랜 기다림과 기대 속에 출범한 광역교통위가 국민 중심의 광역교통체계를 만들어가길 바란다. 그래서 대도시권 주민들이 더 편안한 일상을 누리고, ‘교통’이 더는 ‘고통’으로 인식되지 않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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