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 자율협력주행 국제세미나(2017. 11. 20.)
- 행사일2017-11-20
- 담당부서첨단자동차기술과
- 담당자김진후
- 등록일 2017-11-20
- 조회4625
- 첨부파일 장관171120_자율협력주행 국제세미나(축사).hwp 바로보기
자율협력주행 국제세미나에 참석해주신 국내외 석학과 전문가 여러분,
여러 내외귀빈 여러분,
반갑습니다.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한국도로공사 신재상 부사장님,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연구단과 관계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우리 앞에 다가온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왔고 일해 왔던 방식을 송두리째 바꿀 것입니다.
특히 인공지능, 공간정보,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자율주행차는 그 변화의 중심에 있습니다.
앞으로 자율주행차는 자동차 산업 생태계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먼저, 매년 4천 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가는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줄 것입니다.
또한, 완전 자율주행 시대의 자동차는 소유의 대상이나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공유경제의 핵심으로서 여가와 업무를 위한 제3의 공간, 나만의 맞춤 비서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완전 자율주행을 실현하기 위해 자율주행 자동차를 제작하는 쪽에서는 고성능 센서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인지, 판단, 제어기술을 개발하고 있고, 도로, 지도, GPS 등 인프라 분야는 자율주행차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행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혁신성장과 4차 산업혁명의 성공열쇠는 서로 다른 산업과 기술을 융합하고 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있습니다.
오늘 논의되는 자율협력주행은 센서 기반의 자율주행차와 C-ITS, 정밀도로지도, 고정밀 GPS 등 인프라 기술이 결합되어 고도의 자율주행 기술로 도약하는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자율협력주행은 교통안전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센서의 한계를 인프라가 보완함으로써 자율주행차는 이중삼중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미래 교통체계는 자율협력주행 기술과 같이 자동차와 도로, 도로와 사람 등이 유기체처럼 결합되어 운영되는 시스템으로서 국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뿐 아니라 그 이동시간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존경하는 내외 귀빈 여러분,
한국이 글로벌 경쟁에서 한발 뒤처져있다는 평가도 있지만, 자율주행 분야는 아직 시작단계인 만큼 정부와 민간이 힘을 모아 우수한 통신․인프라 환경을 활용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과 인프라 확충에 심혈을 기울여왔습니다.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자율차가 전국을 주행할 수 있도록 규제를 혁신적으로 완화하였으며, 세계적 수준의 테스트베드인 K-City 구축, 자율차 안전기준 마련, 시범사업 추진 등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로와 자동차가 융합하는 스마트 도로를 구축하기 위해, 대전~세종 구간과 서울~호법 고속도로 구간에서 시범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나아가 현재 건설 중인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설계 단계부터 스마트 도로 시설이 포함되어 안전한 자율주행을 지원하게 됩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자율주행차 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전문가 여러분도 함께 힘을 모아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오늘 훌륭한 행사를 준비해주신 도로공사 및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 11. 20.
국토교통부 장관 김현미.
여러 내외귀빈 여러분,
반갑습니다.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한국도로공사 신재상 부사장님,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연구단과 관계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우리 앞에 다가온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왔고 일해 왔던 방식을 송두리째 바꿀 것입니다.
특히 인공지능, 공간정보,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자율주행차는 그 변화의 중심에 있습니다.
앞으로 자율주행차는 자동차 산업 생태계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먼저, 매년 4천 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가는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줄 것입니다.
또한, 완전 자율주행 시대의 자동차는 소유의 대상이나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공유경제의 핵심으로서 여가와 업무를 위한 제3의 공간, 나만의 맞춤 비서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완전 자율주행을 실현하기 위해 자율주행 자동차를 제작하는 쪽에서는 고성능 센서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인지, 판단, 제어기술을 개발하고 있고, 도로, 지도, GPS 등 인프라 분야는 자율주행차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행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혁신성장과 4차 산업혁명의 성공열쇠는 서로 다른 산업과 기술을 융합하고 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있습니다.
오늘 논의되는 자율협력주행은 센서 기반의 자율주행차와 C-ITS, 정밀도로지도, 고정밀 GPS 등 인프라 기술이 결합되어 고도의 자율주행 기술로 도약하는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자율협력주행은 교통안전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센서의 한계를 인프라가 보완함으로써 자율주행차는 이중삼중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미래 교통체계는 자율협력주행 기술과 같이 자동차와 도로, 도로와 사람 등이 유기체처럼 결합되어 운영되는 시스템으로서 국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뿐 아니라 그 이동시간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존경하는 내외 귀빈 여러분,
한국이 글로벌 경쟁에서 한발 뒤처져있다는 평가도 있지만, 자율주행 분야는 아직 시작단계인 만큼 정부와 민간이 힘을 모아 우수한 통신․인프라 환경을 활용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과 인프라 확충에 심혈을 기울여왔습니다.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자율차가 전국을 주행할 수 있도록 규제를 혁신적으로 완화하였으며, 세계적 수준의 테스트베드인 K-City 구축, 자율차 안전기준 마련, 시범사업 추진 등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로와 자동차가 융합하는 스마트 도로를 구축하기 위해, 대전~세종 구간과 서울~호법 고속도로 구간에서 시범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나아가 현재 건설 중인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설계 단계부터 스마트 도로 시설이 포함되어 안전한 자율주행을 지원하게 됩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자율주행차 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전문가 여러분도 함께 힘을 모아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오늘 훌륭한 행사를 준비해주신 도로공사 및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 11. 20.
국토교통부 장관 김현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