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카드뉴스

[카드뉴스] 고속도로 안전 지킴이, IoT기반 비탈면 경보시스템!

  • 담당부서디지털소통팀
  • 등록일2021-05-13 14:32
  • 조회수4199
고속도로 안전 지킴이! IoT기반 비탈면 경보시스템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2020년 7월, 정부에서 경제와 사회를 새롭게 변화시키기 위해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린 뉴딜
1.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전환
2.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3. 녹샌산업 혁신 생테계 구축
디지털 뉴딜
1. D.N.A. 생테계 강화
2. 교육 인프라 디지털 전환
3. 비대면 산업 육성
4. SOC 디지털화
고용안전망 강화
1. 고용·사회 안전망
2. 사람투자
그중 한국도로공사는 디지털 뉴딜에 발맞추어 SOC 디지털화에 집중했는데요.
고속도로와 IoT가 만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이란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인터넷 상에서 사물끼리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국도로곳ㅇ사는 교량과 비탈면에 IoT를 적용했는데요.
오늘은 비탈면IoT인 비탈면 경보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탈면 경보시스템이란?
경사도 변화나 외부 충격 발생 시
감지기(비탈면 움직임 감지) → 서버(수신데이터 저장·전송) → 상황실/관리자(확인 및 대응)
비탈면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 후 관리자에게 알림 및 문자를 전송하여 비탈면 붕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유지 관리 시스템입니다.
비탈면 경보시스템 어디에 설치되나요?
설치 기준
이상 징후가 발생하거나 발생 가능성이 있는 비탈면
보강 비탈면으로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 비탈면
붕괴 이력이 있거나 기존 경보시스템의 교체가 필요한 비탈면
비탈면 경보시스템의 효과는?
1. 비탈면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비탈면의 위험 발생을 사전에 감지합니다.
2.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여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경제적 피해를 예방합니다.
비탈면 IoT를 통해 더욱 안전한 고속도로를 만들겠습니다!



고속도로 안전 지킴이! IoT기반 비탈면 경보시스템

대한민국 대전환 한국판 뉴딜 2020년 7월, 정부에서 경제와 사회를 새롭게 변화시키기 위해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린 뉴딜 1.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전환 2.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3. 녹샌산업 혁신 생테계 구축 디지털 뉴딜 1. D.N.A. 생테계 강화 2. 교육 인프라 디지털 전환 3. 비대면 산업 육성 4. SOC 디지털화 고용안전망 강화 1. 고용·사회 안전망 2. 사람투자

그중 한국도로공사는 디지털 뉴딜에 발맞추어 SOC 디지털화에 집중했는데요. 고속도로와 IoT가 만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이란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인터넷 상에서 사물끼리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국도로곳ㅇ사는 교량과 비탈면에 IoT를 적용했는데요. 오늘은 비탈면IoT인 비탈면 경보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탈면 경보시스템이란? 경사도 변화나 외부 충격 발생 시 감지기(비탈면 움직임 감지) → 서버(수신데이터 저장·전송) → 상황실/관리자(확인 및 대응) 비탈면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 후 관리자에게 알림 및 문자를 전송하여 비탈면 붕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유지 관리 시스템입니다.

비탈면 경보시스템 어디에 설치되나요? 설치 기준 이상 징후가 발생하거나 발생 가능성이 있는 비탈면 보강 비탈면으로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 비탈면 붕괴 이력이 있거나 기존 경보시스템의 교체가 필요한 비탈면

비탈면 경보시스템의 효과는? 1. 비탈면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비탈면의 위험 발생을 사전에 감지합니다. 2.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여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경제적 피해를 예방합니다.

비탈면 IoT를 통해 더욱 안전한 고속도로를 만들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