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카드뉴스

[카드뉴스] 항공교통관제업무통계 with 코로나-19

  • 담당부서교육ㆍ파견
  • 등록일2021-12-07 11:10
  • 조회수682
항공교통관제업무통계 with 코로나-19
코로나-19와 함께한 2020년 항공교통관제업무통계이야기
‘20년 한 해 동안 우리나라 하늘길을 이용한 항공 교통량은 ’19년 대비 50% 감소한 42만 1천대입니다.

월 최대 항공 교통량은 코로나-19 발생 직전 1월 최고를 기록하였고, 이후 지속 감소세를 유지하며 4월 전년대비 최대 68.7% 감소했습니다.

관제탑 관제량 연도별 추이
2015년 이후 관제량이 지속 증가세였던 인천 관제탑은 ’20년 교통량이 전년대비 60% 크게 감소하였고, 제주·김포 관제탑은 21%, 17% 감소하였습니다.

접근관제소(기준:서울) 관제량 비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접근관제소 관제량이 전년대비 전체적으로 감소하였으며, 3월 이후 50~65%의 큰 감소폭을 보였습니다.

전년대비 국내·국제선 여객 추이
국내·국제선 항공 여객은 코로나-19 발생 직전 1월을 제외한 2~12월 전년대비 감소하였으며 특히 국제선의 경우 감소폭이 크게 차이를 보였습니다.

전년대비 국제 화물 추이
국제 화물 수송량은 전년대비 76.5% 수준으로, 총 945,000톤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여객·화물 항공운항 감소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통계가 궁금하다면?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https://stat.molit.go.kr)
 



항공교통관제업무통계
with 코로나-19
코로나-19와 함께한 2020년 항공교통관제업무통계이야기

‘20년 한 해 동안 우리나라 하늘길을 이용한 항공 교통량은 ’19년 대비 50% 감소한 42만 1천대입니다.

월 최대 항공 교통량은 코로나-19 발생 직전 1월 최고를 기록하였고, 이후 지속 감소세를 유지하며 4월 전년대비 최대 68.7% 감소했습니다.

관제탑 관제량 연도별 추이
2015년 이후 관제량이 지속 증가세였던 인천 관제탑은 ’20년 교통량이
전년대비 60% 크게 감소하였고, 제주·김포 관제탑은 21%, 17% 감소하였습니다.

접근관제소(기준:서울)  관제량 비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접근관제소 관제량이 전년대비 전체적으로 감소하였으며,
3월 이후 50~65%의 큰 감소폭을 보였습니다.

전년대비 국내·국제선 여객 추이
국내·국제선 항공 여객은 코로나-19 발생 직전 1월을 제외한 2~12월 전년대비 감소하였으며
특히 국제선의 경우 감소폭이 크게 차이를 보였습니다.

전년대비 국제 화물 추이
국제 화물 수송량은 전년대비 76.5% 수준으로, 총 945,000톤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여객·화물 항공운항 감소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통계가 궁금하다면?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https://stat.molit.go.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