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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카드뉴스] 2021년 우리나라 항공운송시장 동향

  • 담당부서정보통계화담당관
  • 등록일2022-07-26 17:38
  • 조회수5353
2021년 우리나라 항공운송시장 동향

1.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7월 통계 이야기
2021년 우리나라
항공운송시장 동향

2. 이번 여름 휴가는 해외로 갈까? 국내로 갈까?
국제선·국내선 여객 비교

항공여객은 `19년까지 매년 평균 9%씩 성장하였으나,
`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여객 수요가 급감하여
`19년 대비 68% 감소한 3,940만 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21년 항공여객은 3,636만 명으로 전년대비 7.7% 감소했지만
해외여행 대신 국내여행의 수요가 늘면서 국내선 여객은
전년대비 31.7% 증가(3,315만 명) 하였습니다.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국제 여객 56.78 61.43 73.00 76.96 85.93 90.39 14.24 3.21
국내 여객 24.65 27.98 30.91 32.41 31.60 32.98 25.16 33.15
합계 81.43 89.41 103.91 109.36 117.53 123.37 39.40 36.36

3. 화물 운송 추이는 5년동안 어떻게 변화됐을까?
국제·국내 연도별 항공 화물 추이

전체 항공화물은 전년 대비 11.4% 증가(`19년 대비 15.2% 감소)한
362만 톤을 기록했습니다.
`20년에 코로나-19 영향으로 국제화물은 23.5% 감소하고,
국내화물은 29.7% 감소했지만 `21년엔 국제·국내 화물 모두
`20년 대비 약 12%의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4. 항공운동은 몇 월에 가장 많았을까?
국제·국내 월별 여객이용량, 화물수송량 비교

월별로 여객이용량과 화물수송량을 살펴보면,
여객이용량은 `21년 1월(약 314만 명)이 가장 낮았고, 이후 5월까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5월부터 9월까지 하락추세였던 여객이용량은 11월(약 697만 명)에 최대치를
기록하며 1월보다 2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화물수송량은 1월과 2월 평균 28만 톤을 수송하다가 3월부터 증가해 12월까지
평균 33만 톤을 유지하였습니다.
* 위 통계표는 국내·국제의 항공통계를 모두 합한 수치입니다.

5. 코로나-19 전과 후 국내선 공항별 실적은 어떻게 달려졌을까?
국내선 공항별 실적

국내선 여객은 인천(△98.2%)을 제외한 대부분의 공항에서 전년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19년과 비교하면 김포(7.0%)·김해(21.1%)·여수(74.7%) 등은
증가하였지만 제주(△9.8%)·대구(△2.3%)·인천(△99.7%)은 감소하였습니다.

6. 21년도의 해외여행은 코로나-19 이전과 얼마나 달라졌을까?
지역별 국제선 실적

델타‧오미크론 등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급감한 국제선 항공여객은 전년 대비 77.4% 감소한 324만 명을 기록하였습니다.(2p 참조)
지역별로 살펴보면 중동 등 기타(4.7%)를 제외한 일본(△93.3%)·중국(△81.1%)·아시아(△88.3%) 등 전 지역이 전년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7. 항공사중 가장 운송을 많이 하는 곳은 어디일까?
항공사별 항공 통계

'21년 항공사별 운송 실적을 비교해본 결과, 여객은 제주항공이 1,300만 명으로 제일 많았습니다.
화물은 12만 7천 톤으로 대한항공이 가장 많았고, 운항은 제주항공이 약 7만 7천 편으로 가장 많이 집계되었습니다.



1.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7월 통계 이야기
2021년 우리나라
항공운송시장 동향

2. 이번 여름 휴가는 해외로 갈까? 국내로 갈까?
국제선·국내선 여객 비교
항공여객은 `19년까지 매년 평균 9%씩 성장하였으나,
`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여객 수요가 급감하여
`19년 대비 68% 감소한 3,940만 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21년 항공여객은 3,636만 명으로 전년대비 7.7% 감소했지만
해외여행 대신 국내여행의 수요가 늘면서 국내선 여객은
전년대비 31.7% 증가(3,315만 명) 하였습니다.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국제 여객	56.78 	61.43 	73.00 	76.96 	85.93 	90.39 	14.24 	3.21
국내 여객	24.65 	27.98 	30.91 	32.41 	31.60 	32.98 	25.16 	33.15
합계	81.43 	89.41 	103.91 	109.36 	117.53 	123.37 	39.40 	36.36

3. 화물 운송 추이는 5년동안 어떻게 변화됐을까?
국제·국내 연도별 항공 화물 추이
전체 항공화물은 전년 대비 11.4% 증가(`19년 대비 15.2% 감소)한
362만 톤을 기록했습니다.
`20년에 코로나-19 영향으로 국제화물은 23.5% 감소하고,
국내화물은 29.7% 감소했지만 `21년엔 국제·국내 화물 모두
`20년 대비 약 12%의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4. 항공운동은 몇 월에 가장 많았을까?
국제·국내 월별 여객이용량, 화물수송량 비교
월별로 여객이용량과 화물수송량을 살펴보면,
여객이용량은 `21년 1월(약 314만 명)이 가장 낮았고, 이후 5월까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5월부터 9월까지 하락추세였던 여객이용량은 11월(약 697만 명)에 최대치를
기록하며 1월보다 2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화물수송량은 1월과 2월 평균 28만 톤을 수송하다가 3월부터 증가해 12월까지
평균 33만 톤을 유지하였습니다.
* 위 통계표는 국내·국제의 항공통계를 모두 합한 수치입니다.

5. 코로나-19 전과 후 국내선 공항별 실적은 어떻게 달려졌을까?
국내선 공항별 실적
국내선 여객은 인천(△98.2%)을 제외한 대부분의 공항에서 전년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19년과 비교하면 김포(7.0%)·김해(21.1%)·여수(74.7%) 등은
증가하였지만 제주(△9.8%)·대구(△2.3%)·인천(△99.7%)은 감소하였습니다.

6. 21년도의 해외여행은 코로나-19 이전과 얼마나 달라졌을까?
지역별 국제선 실적
델타‧오미크론 등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급감한 국제선 항공여객은 전년 대비 77.4% 감소한 324만 명을 기록하였습니다.(2p 참조)
지역별로 살펴보면 중동 등 기타(4.7%)를 제외한 일본(△93.3%)·중국(△81.1%)·아시아(△88.3%) 등 전 지역이 전년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7. 항공사중 가장 운송을 많이 하는 곳은 어디일까?
항공사별 항공 통계
'21년 항공사별 운송 실적을 비교해본 결과, 여객은 제주항공이 1,300만 명으로 제일 많았습니다.
화물은 12만 7천 톤으로 대한항공이 가장 많았고, 운항은 제주항공이 약 7만 7천 편으로 가장 많이 집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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