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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카드뉴스] 2021년 대중교통 이용실태

  • 담당부서정보화통계담당관
  • 등록일2022-12-27 11:24
  • 조회수8844
2021년 대중교통 이용실태

#1. 2021년 대중교통 이용실태

#2. ‘대중교통현황조사’는 무엇인가요?

대중교통 현황조사는 대중교통을 육성하고, 정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대중교통수단의 이용을 촉진시키고, 국민의 교통편의와 교통 체계의 효율성을 증진하며, 도시규모, 특성 및 장래 교통여건 변화 등을 고려한 최적의 대중교통체계를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3. 대중교통 이용량
2021년 평일기준으로 하루 평균 대중교통 이용인원은 약 900만 명, 목적통행량1은 약 1,690만 통행, 수단통행량2은 약 2,158만 통행으로 나타났습니다.
1 목적통행량이란 최초출발지부터 최종도착지까지의 통행하는 과정을 하나의 통행으로 간주합니다.
2 수단통행은 한 번의 교통수단 이용을 하나의 통행으로 간주합니다.

#4. 대중교통 이용요금
가장 많은 인당 이요용금을 지불한 지역은 경기도이며, 인천광역시가 2,411원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강원도가 1,866원으로 가장 적은 인당 이용요금을 지불하였으며, 비롯한 광주광역시, 전라북도, 경상북도, 제주특별자치도가 2,000원을 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일별 인당 이용요금 분포의 경우 대부분의 지역에서 주말에 인당 이용요금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최다 이용 버스 정류장
전국 최다 이용 정류장은 하루평균 41,336명이 이용한 서울특별시의 잠실광역환승센터(4117121)정류장이었으며, 다음으로는 성남시의 야탑역.종합버스터미널(전면)정류장이 가장 많이 이용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특별시 5개 정류장, 경기도 4개 정류장과 부산광역시 1개 정류장이 순위권에 올랐습니다.

#6. 대중교통 이용시간
2021년 평일 기준으로 하루 평균 인당 대중교통 통행시간은 57분, 목적통행당 통행시간은 31분, 수단통행당 통행시간은 22분으로 나타났습니다

#7. 고속·시외버스 이용량
2021년 평일 기준 고속버스 이용량은 8만명, 시외버스 이용량은 18만명으로 코로나19가 처음 발생했던 전년과 비교했을 때,
고속버스는 12.0%, 시외버스는 9.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 지역간에 운행되는 버스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로 구분되는데, 고속버스는 100km 이상의 거리를 운행하며, 총 이동거리의 60% 이상을 고속도로 상에서 이동합니다. 2 시외버스는 운행거리 100km 이내, 고속도로 상에서 이동하는 거리가 총 이동거리의 60% 미만인 버스를 말합니다

#8. 고속·시외버스 이용량
요일별로 살펴보면, 주말이 평일보다 비교적 이용인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시외버스의 경우, 금요일의 이용인원이 약 24만명에 달해 가장 많은 이용을 보였습니다. 이는 고속 시외버스가 장거리 통행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운송서비스로서 여가 등 장거리 수요가 금요일 부터 주말에 집중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분석됩니다.

#9. 철도 이용량
2021년 평일 기준 철도 이용량은 27만 명으로 2020년 20만 명에서 7만명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38만명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지역간 철도수단에는 KTX, SRT, 무궁화호, 새마을호, ITX, 누리로 등이 포함되며, 도시광역철도는 제외됩니다

#10. 철도 이용량
주중인 월~목요일의 이용인원이 24~27만명, 금요일은 37만명, 토요일은 36만명, 일요일은 36만명으로 고속/시외버스와 마찬가지로 주말 이용인원이 금요일을 제외한 평일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 대중교통 이용실태확인은
국토교통 통계누리(https://stat.molit.go.kr)



#1. 2021년 대중교통 이용실태

#2. ‘대중교통현황조사’는 무엇인가요?
대중교통 현황조사는 대중교통을 육성하고, 정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대중교통수단의 이용을 촉진시키고, 국민의 교통편의와 교통 체계의 효율성을 증진하며, 도시규모, 특성 및 장래 교통여건 변화 등을 고려한 최적의 대중교통체계를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3. 대중교통 이용량
2021년 평일기준으로 하루 평균 대중교통 이용인원은 약 900만 명, 목적통행량1은 약 1,690만 통행, 수단통행량2은 약 2,158만 통행으로 나타났습니다.
1 목적통행량이란 최초출발지부터 최종도착지까지의 통행하는 과정을 하나의 통행으로 간주합니다.
2 수단통행은 한 번의 교통수단 이용을 하나의 통행으로 간주합니다.

#4. 대중교통 이용요금
가장 많은 인당 이요용금을 지불한 지역은 경기도이며, 인천광역시가 2,411원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강원도가 1,866원으로 가장 적은 인당 이용요금을 지불하였으며, 강원도를 비롯한 광주광역시, 전라북도, 경상북도, 제주특별자치도가 2,000원을 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일별 인당 이용요금 분포의 경우 대부분의 지역에서 주말에 인당 이용요금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최다 이용 버스 정류장
전국 최다 이용 정류장은 하루평균 41,336명이 이용한 서울특별시의 잠실광역환승센터(4117121)정류장이었으며, 다음으로는 성남시의 야탑역.종합버스터미널(전면)정류장이 가장 많이 이용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특별시 5개 정류장, 경기도 4개 정류장과 부산광역시 1개 정류장이 순위권에 올랐습니다.

#6. 대중교통 이용시간
2021년 평일 기준으로 하루 평균 인당 대중교통 통행시간은 57분, 목적통행당 통행시간은 31분, 수단통행당 통행시간은 22분으로 나타났습니다

#7. 고속·시외버스 이용량
2021년 평일 기준 고속버스 이용량은 8만명, 시외버스 이용량은 18만명으로 코로나19가 처음 발생했던 전년과 비교했을 때,
고속버스는 12.0%, 시외버스는 9.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 지역간에 운행되는 버스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로 구분되는데, 고속버스는 100km 이상의 거리를 운행하며, 총 이동거리의 60% 이상을 고속도로 상에서 이동합니다.
2 시외버스는 운행거리 100km 이내, 고속도로 상에서 이동하는 거리가 총 이동거리의 60% 미만인 버스를 말합니다

#8. 고속·시외버스 이용량
요일별로 살펴보면, 주말이 평일보다 비교적 이용인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시외버스의 경우, 금요일의 이용인원이 약 24만명에 달해 가장 많은 이용을 보였습니다. 이는 고속 시외버스가 장거리 통행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운송서비스로서 여가 등 장거리 수요가 금요일 부터 주말에 집중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분석됩니다.

#9. 철도 이용량
2021년 평일 기준 철도 이용량은 27만 명으로 2020년 20만 명에서 7만명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38만명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지역간 철도수단에는 KTX, SRT, 무궁화호, 새마을호, ITX, 누리로 등이 포함되며, 도시광역철도는 제외됩니다

#10. 철도 이용량
주중인 월~목요일의 이용인원이 24~27만명, 금요일은 37만명, 토요일은 36만명, 일요일은 36만명으로 고속/시외버스와 마찬가지로 주말 이용인원이 금요일을 제외한 평일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 대중교통 이용실태확인은
국토교통 통계누리(https://stat.moli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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