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페이스북보내기 트위터보내기 밴드보내기 카카오스토리보내기

더 안전한 하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으로 만든다

  • 16일 관계기관 회의서 강원 춘천시 충남 서천군 등 우선사업지 14곳 발표
  • 국토부 25년까지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국가하천 모든 수문에 적용키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오는 25년까지 전국 국가하천 모든 수문에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사업 선정지 14곳을 발표하고, 각 지자체가 지방하천 내 수문에 대해서도 동일한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해나갈 방침이다.

국토부는 16일 14시 세종청사에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하고 ① 우선사업 대상 선정결과, ② 시범사업 우수 사례 공유, ③ 향후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각 지자체가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외부위원 위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평가한 결과, 강원 춘천시(북한강), 충남 서천군(금강), 등 14개 기초지자체에 대한 국비 지원을 확정하였다.

선정된 사업의 대표사례는 다음과 같다.

(국가·지방하천 연계구축) 충남(충남도, 논산시, 서천군)은 지방비 19억원을 별도 확보하여 지방하천 내 수문에도 동일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으로 국가하천과 지방하천의 연계운영*을 통해 배수시설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국가·지방하천은 행정적 구분으로 실제로는 하나의 물길이므로 운영·조작의 연계 필요또한, 연계운영 시 상황실, 통신 시스템의 공동 활용으로 예산 절감 및 효율성 증대 가능


(인구밀집지역 홍수안전 강화) 경남 진주시 지역의 남강은 배수영향지역 내 대규모 인구(35.3만 명)가 밀집해 있으며, 실제 다수의 태풍*과 집중호우로 침수피해가 발생한 상습침수구역으로 신속한 수문 조작을 통해 더욱 안전한 하천이 될 전망이다.

* ’02년 루사, ’03년 매미, ’06년 에위니아, ’09년 7월 집중호우, ’16년 차바 등


(자연재해위험지구 개선) 충북 옥천군 일원은 금강의 수위가 높을 경우 농경지가 상습 침수되는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수위별 최적 수문 운영*을 통해 침수피해를 크게 줄일 계획이다.

* 강우량, 수위에 따른 배수문 운영 매뉴얼도 각 지자체에 함께 안내할 계획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은 그동안 민간 수문관리인(주로 지역주민)이 경험적으로 조작해온 국가하천 내 수문의 운영 방식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는 사업으로,수문상태(CCTV)와 하천수위(자동 수위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필요시 종합상황실에서 수문을 원격으로 열고 닫을 수 있도록(자동 개·폐기, 통신망) 관련 설비를 구축·운영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실시간 수위 정보를 기반으로 수문을 조작하여 침수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국지성 집중호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설치 및 운영 매뉴얼」을 배포하며, 각 지자체에게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①확장성, ②범용성, ③활용성을 확보 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① (확장성) 국가·지방 하천에 위치한 다른 수문까지도 해당 시스템을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 종합상황실, 통신망, 운영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이하 DB) 구축 시 충분한 확장성을 반영할 계획이다.

② (범용성) CCTV영상, 수위자료 등 다양한 정보는 종합상황실 뿐 아니라 향후 광역시·도, 지방국토청, 국토교통부 등에서도 즉시 공유·분석 할 수 있도록 범용성(범용 프로토콜 적용 등)을 확보한다.

③ (활용성) 실시간 수위 자료, 수문 개·폐여부 등 획득한 정보를 DB로 구축하여 향후 지역별·시간별 강수량 데이터와 함께 수문 조작을 자동화·최적화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 향후 관련 데이터 축적 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동화·최적화 연구도 시행할 계획


국토교통부는 사업비를 우선사업에 선정된 지자체에 2월까지 지원할 계획이며, 각 지자체는 신속하게 사업에 착수하여 연내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집행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해당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25년까지 국가하천의 모든 수문에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장순재 하천계획과장은 “이번 사업이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전국 단위로 확대한 첫 사업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더욱 안전한 하천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