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국토부 17개 시 도와 도시재생 뉴딜 간담회 개최

  • 19년에 단위사업 216개 착공, 46개 준공 등 성과
  • 20년 중앙선정 사업 수시접수·선정, 뉴딜사업별 연차평가 실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9년 시·도별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실적과 `20년 추진계획을 공유·점검하기 위해 17개 시·도 국장이 참여하는 `20년 1차 시·도 간담회를 개최한다.

[19년 뉴딜사업 추진 실적]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에 선정한 신규제도 시범사업 18곳을 포함하여 총 284곳의 뉴딜사업을 선정하였다. 이 가운데 `19년말까지 95개 사업을 착공하였다.

또한, 각 사업지를 구성하는 단위사업* 기준으로는 `19년까지 총 216개가 착공되었고, 그 중 46개는 준공되었다.

* 각 사업지는 10개 내외 단위사업으로 구성(예 : 주차장, 임대주택, 창업지원시설 등)


`19년 시·도별 사업추진 실적을 점검한 결과, 충남, 전남, 경남, 제주 등은 우수한 실적을 보였고, 부산, 대구, 인천 등은 다소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이를 고려하여 `20년 신규사업 선정 시 시·도별 예산 배분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실적이 부진한 시·군·구*에 대해서는 사업추진 만회대책을 수립토록 하고, 미흡한 경우 `20년 신규사업 선정에서 배제할 계획이다.

* 서울(강북구, 관악구, 동대문구, 은평구), 부산(강서구, 금정구, 동래구, 북구, 사하구, 서구, 중구), 대구(동구, 서구), 인천(계양구, 동구, 부평구, 서구, 옹진군, 중구), 광주(동구), 대전(유성구, 중구), 울산(남구, 울주군), 경기(안산, 화성), 강원(삼척, 태백), 전북(익산, 정읍), 경북(고령), 경남(거제)


[20년 뉴딜사업 추진 계획]

`20년 신규사업은 중앙정부 선정사업의 경우 수시 접수하여 3월과 6월, 12월에 선정하고, 시·도 선정사업의 경우 공모를 통해 9월말 선정할 계획이다. 자세한 일정과 기준 등은 1.21일(화) 설명회*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전국 284곳의 뉴딜사업지 내 3천 개가 넘는 단위사업에 대해서는 도시재생 종합정보체계(www.city.go.kr) 내 사업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사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금까지 선정된 뉴딜사업에 대해 2월까지 평가 및 진단을 실시하여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부진 사업지는 원인을 분석하여 보완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백원국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올해 뉴딜사업 4년차에 접어든 만큼, 지자체와 소통을 강화하고 사업관리를 면밀히 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속도감 있게 창출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