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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카드뉴스] 한눈에 보이는 철도현황 2021

  • 담당부서정보화통계담당관
  • 등록일2022-06-24 13:06
  • 조회수1516
한눈에 보이는 철도현황 2021

1.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6월 통계이야기
한눈에 보이는 철도현황 2021

2. 6월 28일 철도의 날을 맞아 철도 현황에 대해 통계로 알아보았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 요즘, 철도를 이용한 여행은 어떠신가요?
2021년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철도를 이용했나요?

광역전철 : 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철(경부, 경인, 안산, 분당선 등)의 여객 수송량
간선철도 : 철도노선 중 수송량이 많은 주요선로로, 철도망 중에서 뼈대가 되는 중요한 선로

철도여객 수송인원은 '99년 이후 연평균 2.5%로 증가하고 있었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20년에는 수송인원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21년에는 '20년 대비 이용객이 4.7% 증가하며, 약 1,009,851천 명이 철도를 이용하였습니다.

3. 무려 시속 200킬로미터 이상으로 주행하는 철도*인
KTX와 SRT! 이용한 사람이 얼마나 될 지 궁금해요!

KTX와 SRT의 이용객 수는 월 평균 5,418천 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SRT를 이용하는 사람(1,630천 명)보다
KTX를 이용하는 사람(3,788천 명)이 40% 더 많았습니다.

* 고속철도 : 열차가 주요 구간을 시속 200킬로미터 이상으로 주행하는 철도로서 국토교통부장관이 그 노선을 지정ㆍ고시하는 철도를 말한다. 대표적인 노선은 경부고속선, 호남고속선, 수서평택고속선이며, 열차는 KTX와 SRT가 있다.


4. 우리나라에는 많은 광역철도*노선들이 있던데, 그 중
제일 많이 이용되는 노선은 어떤 노선인가요?

'21년 가장 많이 이용한 광역철도 노선은 경부선이며
1년동안 무려 1억 4천만 명이 이용했습니다. 일 평균 수치를 계산해보면 하루에 약 38만 명이 경부선을 이용합니다.

* 광역철도 : 둘 이상의 시ㆍ도에 걸쳐 운행되는 도시철도 또는 일반철도를 말한다. 일상적인 교통수요를 대량으로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쓰여진다.

경부선 합계 140,130,518
분당선 합계 111,793,161
경인선 합계 83,218,619
경원선 합계 72,616,763
안산선 합계 35,644,609
경의선 합계 33,137,762
일산선 합계 32,108,664
과천선 합계 28,571,865
중앙선 합계 20,504,567
수인선 합계 16,826,500
경춘선 합계 11,648,853
동해선 합계 10,611,227
경강선 합계 9,082,573
서해선 합계 6,006,556
ITX-청춘합계 3,997,542
장항선 합계 3,958,365

5. 일반철도*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열차가 궁금합니다!

'21년도에 가장 많이 탑승한 열차는 무궁화(3,492만 명)였습니다.
일반 열차 중, 무려 74%에 해당하는 인원입니다. 그 다음으로 많이
이용한 열차는 ITX새마을(601만 명)로 12%를 차지했습니다.

* 일반철도 :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법」에 따른 도시철도를 제외한 철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전국적인 범위에서의 수송을 담당하는 철도라고 할 수 있다. 투입되는 열차로는 KTX, ITX-새마을호, 무궁화호, 화물열차 등이 있다. 대표적인 노선은 경부고속선, 호남고속선, 수서평택고속선이며, 열차는 KTX와 SRT가 있다.

무궁화_수송인원(명) 34,919,513
KTX_수송인원(명) 32,912,775
KTX산천_수송인원(명) 9,962,749
ITX새마을_수송인원(명) 6,016,612

6. 2021년엔 열차들이 화물을 얼마나 수송했을까요?

'17년~'20년 화물 수송 현황은 감소하는 추세였지만
'21년 시멘트(▲192천 톤)와 컨테이너(▲532천 톤)의 수송이 증가하면서
전년대비 1.87% 수송량이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2020년 2019년 2018년 2017년
시멘트 10442 10250 11329 12396 13223
컨테이너 9373 8841 9473 9874 8465
철강 2329 2320 2516 2356 2486
석탄 1311 1443 1588 2029 2724
광석 1193 1117 1277 1656 1660
유류 164 188 165 191 508
기타 1971 2130 2316 2413 2605
7. 5년동안 철도 사고 추이는 어떻게 변화되었나요?

’17년부터 ‘20년까지 철도사고는 꾸준히 감소해왔습니다.
(’17년 105건→’18년 98건→’19년 72건→’20년 58건)
그러나 ’21년 충돌ㆍ탈선ㆍ화재사고가
4건에서 17건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총 64건으로 늘었습니다.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합 계 105 98 72 58 64
충돌ㆍ탈선ㆍ화재 4 4 6 4 17
건널목사고 11 8 15 8 7
교통사상사고 72 58 36 26 20
철도화재사고 0 0 1 0 3
철도시설파손사고 3 4 4 1 1
안전사상사고 15 24 10 19 16

8. 21.01.05
한국철도(코레일)가 1월 5일부터 중앙선 청량리∼안동 간에 신형 KTX를 운행한다.

그간 청량리에서 안동까지 최장 3시간 54분 걸렸으나, 이번 개통으로 2시간으로 단축돼 중부내륙과 수도권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신형 KTX를 타면 청량리역에서 제천역까지 평균 1시간 8분, 영주역까지 1시간 45분, 안동역까지 2시간 3분 소요된다.

21.03.13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경남권 주민들의 교통편의 향상을 위해 동해남부선 2단계(일광~태화강) 구간 기존 태화강역을 13일(토) 신축역사로 이전하여 영업한다고 밝혔다.

신축 태화강역사는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7,540.3㎡ 규모이며, 울산을 상징하는 고래 이미지를 건축적으로 형상화 하였다.

21.5.22
인천광역시 부평구청역과 석남역을 잇는 서울 도시철도 7호선 석남 연장 사업이 철도종합시운전을 완료하고 오는 5월 22일부터 개통된다.

서울 도시철도 7호선 석남연장선은 기존 종착역인 부평구청역(인천 갈산동)에서부터 산곡역을 거쳐 석남역(인천 석남동)까지 이르는 총 연장 4.165km의 노선으로, 2014년 9월 착공하여 6년 9개월 만에 개통된다.

21.12.28
한국철도, 28일부터 동해선 부산~울산 간 전철 운행
일광~태화강 연결로 동해선 완전 개통…
부전~태화강 76분 소요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28일 동해선 2단계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부산 부전역에부터 울산 태화강역까지 전철 운행을 시작한다.
동해선은 1단계 개통(부전~일광, ’16.12.30.) 이후 5년 만에 2단계 개통(일광~태화강, ‘21.12.28)을 마무리했다.
 



1.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6월 통계이야기
한눈에 보이는 철도현황 2021

2. 6월 28일 철도의 날을 맞아 철도 현황에 대해 통계로 알아보았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 요즘, 철도를 이용한 여행은 어떠신가요?
2021년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철도를 이용했나요?
광역전철 : 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철(경부, 경인, 안산, 분당선 등)의 여객 수송량
간선철도 : 철도노선 중 수송량이 많은 주요선로로, 철도망 중에서 뼈대가 되는 중요한 선로
철도여객 수송인원은 '99년 이후 연평균 2.5%로 증가하고 있었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20년에는 수송인원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21년에는 '20년 대비 이용객이 4.7% 증가하며, 약 1,009,851천 명이 철도를 이용하였습니다.

3. 무려 시속 200킬로미터 이상으로 주행하는 철도*인
KTX와 SRT! 이용한 사람이 얼마나 될 지 궁금해요!
KTX와 SRT의 이용객 수는 월 평균 5,418천 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SRT를 이용하는 사람(1,630천 명)보다
KTX를 이용하는 사람(3,788천 명)이 40% 더 많았습니다.
* 고속철도 : 열차가 주요 구간을 시속 200킬로미터 이상으로 주행하는 철도로서 국토교통부장관이 그 노선을 지정ㆍ고시하는 철도를 말한다. 대표적인 노선은 경부고속선, 호남고속선, 수서평택고속선이며, 열차는 KTX와 SRT가 있다.

4. 우리나라에는 많은 광역철도*노선들이 있던데, 그 중
제일 많이 이용되는 노선은 어떤 노선인가요?
'21년 가장 많이 이용한 광역철도 노선은 경부선이며
1년동안 무려 1억 4천만 명이 이용했습니다. 일 평균 수치를 계산해보면 하루에 약 38만 명이 경부선을 이용합니다.
* 광역철도 : 둘 이상의 시ㆍ도에 걸쳐 운행되는 도시철도 또는 일반철도를 말한다. 일상적인 교통수요를 대량으로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쓰여진다.
경부선 합계	140,130,518
분당선 합계	111,793,161
경인선 합계	83,218,619
경원선 합계	72,616,763
안산선 합계	35,644,609
경의선 합계	33,137,762
일산선 합계	32,108,664
과천선 합계	28,571,865
중앙선 합계	20,504,567
수인선 합계	16,826,500
경춘선 합계	11,648,853
동해선 합계	10,611,227
경강선 합계	9,082,573
서해선 합계	6,006,556
ITX-청춘합계	3,997,542
장항선 합계	3,958,365

5. 일반철도*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열차가 궁금합니다!
'21년도에 가장 많이 탑승한 열차는 무궁화(3,492만 명)였습니다.
일반 열차 중, 무려 74%에 해당하는 인원입니다. 그 다음으로 많이
이용한 열차는 ITX새마을(601만 명)로 12%를 차지했습니다.
* 일반철도 :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법」에 따른 도시철도를 제외한 철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전국적인 범위에서의 수송을 담당하는 철도라고 할 수 있다. 투입되는 열차로는 KTX, ITX-새마을호, 무궁화호, 화물열차 등이 있다. 대표적인 노선은 경부고속선, 호남고속선, 수서평택고속선이며, 열차는 KTX와 SRT가 있다.
무궁화_수송인원(명)	34,919,513
KTX_수송인원(명)		32,912,775
KTX산천_수송인원(명)	9,962,749
ITX새마을_수송인원(명)	6,016,612

6. 2021년엔 열차들이 화물을 얼마나 수송했을까요?
'17년~'20년 화물 수송 현황은 감소하는 추세였지만
'21년 시멘트(▲192천 톤)와 컨테이너(▲532천 톤)의 수송이 증가하면서
전년대비 1.87% 수송량이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2020년	2019년	2018년	2017년
시멘트	10442	10250	11329	12396	13223
컨테이너	9373	8841	9473	9874	8465
철강		2329	2320	2516	2356	2486
석탄		1311	1443	1588	2029	2724
광석		1193	1117	1277	1656	1660
유류		164	188	165	191	508
기타		1971	2130	2316	2413	2605

7. 5년동안 철도 사고 추이는 어떻게 변화되었나요?
’17년부터 ‘20년까지 철도사고는 꾸준히 감소해왔습니다.
(’17년 105건→’18년 98건→’19년 72건→’20년 58건)
그러나 ’21년 충돌ㆍ탈선ㆍ화재사고가
4건에서 17건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총 64건으로 늘었습니다.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합 계			105	98	72	58	64
충돌ㆍ탈선ㆍ화재	4	4	6	4	17
건널목사고		11	8	15	8	7
교통사상사고	72	58	36	26	20
철도화재사고	0	0	1	0	3
철도시설파손사고	3	4	4	1	1
안전사상사고	15	24	10	19	16

8.
21.01.05
한국철도(코레일)가 1월 5일부터 중앙선 청량리∼안동 간에 신형 KTX를 운행한다.
그간 청량리에서 안동까지 최장 3시간 54분 걸렸으나, 이번 개통으로 2시간으로 단축돼 중부내륙과 수도권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신형 KTX를 타면 청량리역에서 제천역까지 평균 1시간 8분, 영주역까지 1시간 45분, 안동역까지 2시간 3분 소요된다.
21.03.13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경남권 주민들의 교통편의 향상을 위해 동해남부선 2단계(일광~태화강) 구간 기존 태화강역을 13일(토) 신축역사로 이전하여 영업한다고 밝혔다.
신축 태화강역사는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7,540.3㎡ 규모이며, 울산을 상징하는 고래 이미지를 건축적으로 형상화 하였다.
21.5.22
인천광역시 부평구청역과 석남역을 잇는 서울 도시철도 7호선 석남 연장 사업이 철도종합시운전을 완료하고 오는 5월 22일부터 개통된다.
서울 도시철도 7호선 석남연장선은 기존 종착역인 부평구청역(인천 갈산동)에서부터 산곡역을 거쳐 석남역(인천 석남동)까지 이르는 총 연장 4.165km의 노선으로, 2014년 9월 착공하여 6년 9개월 만에 개통된다.
21.12.28
한국철도, 28일부터 동해선 부산~울산 간 전철 운행
일광~태화강 연결로 동해선 완전 개통…
부전~태화강 76분 소요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28일 동해선 2단계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부산 부전역에부터 울산 태화강역까지 전철 운행을 시작한다.
동해선은 1단계 개통(부전~일광, ’16.12.30.) 이후 5년 만에 2단계 개통(일광~태화강, ‘21.12.28)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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