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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향후 10년 우리 철도의 나아갈 방향, 국민에게 듣는다

  • 6월 17일까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국민 아이디어 공모 실시
  • 6월 중순에는 주요 철도 동호회 대상으로 대면 세미나도 개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해 7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1~’30)」 수립의 일환으로 6월 4일부터 6월 17일까지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우리나라의 미래 철도망 구현을 위해 10년 단위, 5년 주기로 수립하는 철도 분야의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국가철도망의 비전과 목표, 중장기 철도건설 및 투자계획, 부문별 사업계획 등의 내용을 담게 된다.

이번 아이디어 공모 분야는 국가철도망의 비전과 목표 분야*로, 국민들이 바라는 우리나라 철도의 미래상과 지향점, 미래 철도가 품어야 할 핵심가치와 역할, 철도투자 정책의 방향 등에 대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계획이다.

* 시·도로부터 ’19.10~’20.1 간 기(旣) 제출받은 건의노선 외 민원성 신규노선 건의는 제외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은 6월 4일부터 2주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 누리집에 게시되는 공모전 링크(사이트 바로가기)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 등의 누리집에서도 참여가 가능하다.

해당 링크를 통해 접속하여 평소 국민들이 생각하는 철도의 핵심가치 및 역할 등에 대하여 자유롭게 답변하면 되며, 공모에 참여한 국민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소정의 문화상품권도 지급한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철도에 대한 관심이 높고 전문적인 지식도 갖추고 있는 ‘주요 온라인 철도 동호회’ 회원들을 상대로 한 대면 세미나도 6월 중순경 개최한다.

국내에서 활동 중인 철도동호회 중 회원수가 1,000명 이상인 7개 동호회에서 희망자 추천을 받아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 담당자 등이 참석하는 세미나를 개최하고, 참가자들에게는 주요 철도현장 견학의 기회 등도 제공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와 동호회 세미나를 통해 수렴된 의견들은 취합·분석을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최대한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선태 철도국장은 “그간 추진한 3차례 국가철도망 계획 수립시보다 건의 사업도 많아지고 국민의 관심도가 높아진 만큼, 올해는 최대한 폭넓게 국민들과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반영하고자 기획하게 되었다”며, “아이디어 공모와 세미나 등을 통해 국민들께서 신선하고 참신한 생각을 적극적으로 개진해 주시기를 바라며, 소중한 의견들 하나하나가 국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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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지혜2020-06-04
      세계적으로 손가락 안에 드는 인천 공항의 교통망 대책이 시급합니다. 세계 어느 나라를 가도 철도 노선 딸랑 일반열차 하나 있는 국제 공항이 있습니까???? 앞으로 터미널도 확장과 활주로 추가를 눈앞에 두고 있는데 여전히 교통망은 인천공항 개항했을때와 달라진개 없지 않습니까? 또한 하늘도시와 공한신도시 주민들만 해도 몇만명인데 아직도 공항철도 한개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GTX-D노선은 인천공항에 반드시 들어와야 합니다. 옛날 KTX처럼 지방에서 연결해주는 노선 말고 수도권을 연결해주는 노선이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 김경희2020-06-04
      참여합니다 댓글삭제
    • 이형석2020-06-04
      2기 신도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를 아우르는 GTX-D노선을 제창합니다. 특히 한강신도시, 검단신도시, 계양-대장신도시에서 하남교산신도시까지 연결된다면 2기와 3기 국가지정신도시가 서로 융합하여 시너지효과를 일으킬거라고 봅니다. 댓글삭제
    • 전태중2020-06-05
      공항철도랑 9호선 직결된답니다. 그렇다면 인천공항에 Gtx d노선 신설시 중복되겠죠. 헬기로도 인천공항에서 강남간다는데...공항버스도 있고.... 인천공항은 몇개의 강남노선이 필요한겁니까? 그냥 gtx d는 국가 지정 신도시가 활용할수있게 해주세요. 김포에서 강남가려면 2시간쯤 걸립니다. 김포 검단 인구수도 1~2만이아니고 30~40만입니다. 댓글삭제
    • 최현준2020-06-16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의 균형발전의 선도를 위해서는 수도권 동부권에 치중되어있는 현재의 교통과 부의 쏠림현상을재분배하기위해 수도권 서부권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 시급해 보입니다. 최근 국가의 서부축 발전과도 일맥상통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를 한강신도시-검단신도시-계양역-대장신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이 절실하다 생각하오니 계획을 수립하는데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서부축 발전 동력으로 촘촘한 세부철도계획에 반영 될수 있도록 거듭 부탁드리며 이글 마침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 전영숙2020-06-16
      계양3기 신도시의 질적인 기업 유치를 하려면 철도구축은 필수입니다! s-brt만으론 질적인 기업유치는 불가능 할듯합니다! 계양역은 거의 서울 인접권입니다 계양역에서 김포공항,강남을 단시간에 갈수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