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페이스북보내기 트위터보내기 밴드보내기 카카오스토리보내기

은평구 ‘목경헌’ 한옥 대상 수상

  • 2016 대한민국 한옥공모전…한옥과 현대건축의 유려한 만남을 높게 평가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지난 5월 공고한 「2016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의 각 부문별 수상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본 공모전은 우리 전통 건축인 한옥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한편, 한옥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이하는 「2016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은 ‘도심 속 한옥’을 주제로 3개 부문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준공 3개, 계획 18개, 사진 부문 30개 등 총51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올해의 한옥대상’으로는 한옥의 전통적 구성과 현대건축의 세밀함이 완성도 높게 조화를 이룬 서울시 은평구의 「목경헌」이 선정되었다.

계획 부문에서는 한옥을 중심에 두고 그 주변 보호 및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창의적 해석이 돋보인 「룰 : 서촌을 위한 비한옥」이 대상을 수상하였다.

한편 한옥이 갖는 아름다운 선과 공간의 만남을 잘 포착한 「점.선.면」이 사진 부문의 대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준공부문과 계획부문의 심사는 디자인 및 시공 품질 등 한옥 건축물의 종합적 완성도와 함께 주변 환경과의 조화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사진부문에서는 한옥의 정겨움을 품은 창조적 공간 표현을 심사의 주요 기준으로 삼았다(심사 위원장:이강훈).

700여 개가 접수된 올해 출품작에는 특히 다양한 용도의 수준 높은 한옥 건축물 및 계획안이 제시되어, 우리 한옥이 과거에서 벗어나 현대적 삶의 공간으로 폭넓게 자리 잡아 가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

「2016년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의 시상식은 오는 10월 18일(화) 오후 2시 서울 남산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열리며, 전시회는 같은 장소에서 23일(일)까지 6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와 국가한옥센터 관계자는 “본 공모전이 한옥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현대화하는 계기가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우리 한옥에 대한 공감대 확산의 첨병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