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지구촌 물 문제 극복 위한 ‘월드워터챌린지 2018’ 공모

  • 도전과제 및 해결방안 일정에 따라 각각 접수…대상 상금 1000만 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전 세계가 직면해 있는 물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공모하여 시상하는 ‘월드워터챌린지 2018 (World Water Challenge 2018)’를 진행한다.

‘월드워터챌린지’는 전 세계인이 함께 물 문제를 공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지난 2015년 제7차 세계 물 포럼에서 최초 개최된 경연 프로그램으로, 국토교통부가 매년 주관하고 있다.

공모전은 물 부족, 오염, 재난 등 물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계 각 지역의 국민 또는 단체로부터 해결해야 할 물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도전과제’를 접수받아, 선별된 도전과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공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본 대회는 2016년부터 대한민국 국제물주간(KIWW) 공식 프로그램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작년 월드워터챌린지 2017 에서는 총 22개국에서 접수된 37개의 도전과제와 17개국 36개의 해결방안 중, 최종적으로 10개 도전과제와 8개의 우수 해결방안을 선정해 수상자에게 상금과 트로피를 수여했다.

올해의 경우 도전과제 접수는 4월 23일부터 6월 1일까지이며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도전과제를 선정한 후, 6월 11일부터 7월 30일까지 해결방안을 접수받게 된다.

최종 경연 및 시상식은 올해 9월 대구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 국제 물 주간 2018(KIWW 2018)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총상금은 1,600만 원으로 대상 1건에 1,000만 원을 우수상 2건에 대해 각각 3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특히, 현장 최종 경연에 선정된 도전과제 당사자를 함께 초청해 해결방안 제안자와의 토론 시간을 마련하여 실행 가능한 최적의 방안을 찾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최종 경연 대상자로 선정된 우수 해결방안 제안자(개인 또는 기업·단체)는 대한민국 국제 물 주간 2018 기간 중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아이디어 및 보유 기술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월드워터챌린지에 일반 국민들도 관심을 갖고 많이 참여하여 전 지구적 물 위기 극복을 위해 다 함께 고민하고 협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될 해결방안이 물 관리 기술 및 정책 개발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