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페이스북보내기 트위터보내기 밴드보내기 카카오스토리보내기

부산시 오페라하우스, 가치공학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올해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에서 부산광역시의 드론을 활용한 가치향상형“오페라하우스”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화성태안3 택지개발사업 조경공사”가 최우수상을 공동 수상하였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1월 30일(금)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2018년 제11회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정부 부문과 공공 부문에서 VE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시상하였다.
*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 이란?: 건설공사의 설계와 시공단계에서 당초 계획안보다 품질 및 성능은 높이고(↑), 비용은 낮추는(↓) 대안을 만드는 기법임.

이외에도 부산국토관리청과 원주지방국토관리청·대구광역시는 정부 부문 우수상을,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수자원공사·한국남동발전이 공공 부문 우수상을 각각 수상하였다.

2008년에 시작하여 올해로 제11회째를 맞는 전국 VE 경진대회는 2016년까지는 VE 분야 전문가 및 종사자 중심으로 행사가 개최되었으나, 2017년부터는 전문가 심사위원단(10인)에서 8개의 우수 VE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경진대회 당일 청중 평가단(200명)이 최우수 VE 프로젝트를 결정하는 참여형 대회로 전환되었다.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VE에 리스크분석 기법을 접목한 VERA(VE & Risk Analysis) 등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기법을 활용하여 원가절감 중심의 VE에서 시설물의 성능향상 및 가치향상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VE 경진대회 당일에는 VE 연구기관 주관으로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트리즈(TRIZ) 기법*과 수요 중심 사고 기법**의 활용’등을 주제로 하는 콘퍼런스와 건설공사 시공단계 VE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함께 개최되었다.
*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아이디어를 내기위해 문제의 모순을 제거하는 모델링으로 가장 좋은 해결방법을 추출하는 기법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 자체에 집중하기보다는 최종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중심으로 사고하는 과정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에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로비에 부스를 마련하여 확장형 날개를 이용한 연약지반용 앵커공법을 개발한 업체 등 국내 우수 중소기업 20곳이 참여하는 신기술 전시회를 개최하여 경진대회 및 콘퍼런스 참가자를 대상으로 각사의 제품과 기술력을 홍보하였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건설분야 VE의 저변 확대와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향후 민간 및 각 부처 등의 자발적인 동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번 수상작을 비롯하여 역대 수상작은 건설산업정보화(CALS)포털시스템(hhp://www.calspia.go.kr) 설계VE마당에서 열람할 수 있다.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