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페이스북보내기 트위터보내기 밴드보내기 카카오스토리보내기

시외버스 정기·정액권 도입으로 이용객 부담 완화한다

  • 12일부터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운임·요율 등 조정요령」 개정안 행정예고
* (사례1) 올해 대학에 입학하는 A씨는 친구들과 함께하는 국내여행 계획하면서, 전국 방방곡곡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시외버스를 이용할 계획이나 요금이 다소 부담되어 망설이고 있는 상황이다.
* (사례2) 최근 인사발령으로 천안에서 서울까지 출퇴근하는 B씨는 이동수단 선택과 관련하여 고민 중으로, KTX는 높은 요금으로 부담을 느끼고 있어 시외버스 이용을 고려하고 있다.


A·B씨와 같은 시외버스 이용객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버스업체의 정기권·정액권 발행 등 버스 요금 할인 사업이 확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시외버스의 정기권·정액권 발행사업 근거 마련을 위해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운임·요율 등 조정요령」 개정안을 마련하였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시외버스의 정기권·정액권 발행사업 근거 마련을 위해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운임·요율 등 조정요령」 개정안을 마련하였다.

이에 따라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운임·요율 등 조정요령」 개정내용에 대해 2019년 2월 12일부터 3월 4일까지 행정예고를 실시한다.

이번에, 개정되는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운임·요율 등 조정요령」은 시외버스 이용부담 완화를 위해 통근·통학자 등이 할인된 요금을 지불하고 일정기간 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정액권 및 정기권의 발행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정액권은 일정한 금액을 미리 지불하고 일정기간(월~목, 월~금, 금~일 등) 동안 모든 노선의 버스를 자유롭게 이용(free-pass)할 수 있는 할인권을 말한다.

또한, 정기권은 통근 및 통학이 가능한 단거리 노선(100km 미만)을 일정기간 왕복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할인권을 말한다.

정액권 구매 시 다양한 목적지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이동할 수 있게 되므로 청년 등 시간적 여유가 있는 국내 여행객을 대상으로 인기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되며, 정기권의 경우 고정된 노선을 왕복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할인권이므로 단거리 노선을 통근·통학하는 직장인 및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장은 “이번 정기권 및 정액권 등 도입 근거 마련으로 시외버스를 이용하는 국내 여행객 및 통학·통근자들의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개정안 전문은 국토교통부 누리집(http://www.molit.go.kr)의 “정보마당/법령정보/입법예고·행정예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2019년 1월 23일까지 우편, 팩스 또는 국토교통부 누리집을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 의견제출처: (30103)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11 정부세종청사 6동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
전화: 044-201-3832, 팩스 044-201-5582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
    • 박현남2019-02-11
      진주에서 부산까지 주5일 매일 아침 07시 정각에 시외버스로 3년째 출퇴근을 하고있는 직장인입니다 이시간대 승객 대부분은 진주 경상대학교까지 통학하는 대학생들과 직장인이 대다수입니다 문제는 진주에서 부산까지가 110km입니다 즉10km 초과로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120km까지 상향조정을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왕복 운임비는 시내버스비빼고 15,400원입니다 댓글삭제
    • 윤옥희2019-02-11
      서울에서 대전 간 주5일 매일 아침 시외버스로 2년째 출퇴근을 하고있는 직장인 입니다. 통근, 통학 가능한 거리를 왜 100km로 지정 해 놓으셨는지는 모르겠으나, 거리에 관계없게 조정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보다 먼 거리에서 출퇴근 하는 사람도 있을 건데 왜 100km로 거리를 지정 해 놓으셨는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참고로 왕복 운임비는 기타 지하철비, 시내버스비를 포함하지 않고 21400원입니다. 댓글삭제
    • 김민영2019-02-11
      세종에서 서울로 주5일 매일 통근하는 직장인입니다. 저 역시 기준거리를 100km로 명시해 두신점에 이의신청하려고 했으나, 담당자와 그 부분에 관한 상담시 버스업계에서 상품을 개발할 때 거리나 비용 부분을 정한다고 하시더군요. 장거리 출퇴근 족들에게 희망적인 소식이라 기대가 됩니다. 더 많은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기준이 마련되기를 기다리겠습니다. 댓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