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페이스북보내기 트위터보내기 밴드보내기 카카오스토리보내기

전남 담양군, 강원 삼척시, 경북 영주시 2018년 지역정책 우수사례 선정

  • 우수사례 발굴·공유를 통한 지자체 역량 제고

국토교통부는 지역개발사업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지자체의 역량을 제고하고 국토교통부 지역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12월 13일 「2018년 지역정책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지역정책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2015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지역정책 관계자 간 소통의 장으로 매 해 우수사례 선정 및 발표, 다음해 정책 방향에 대한 공유 등이 이루어진다. 이번 행사에는 지자체 지역개발 담당 공무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관계자, 국토연구원, LH 토지주택연구원 등이 참석하였다.

올해 대회에는 7개 도에서 총 12개 사업이 응모했으며, 지역개발 분야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5명 심사위원단의 서면심사와 발표회 심사를 거쳐 전라남도 담양군 돌아온 담주4길 융복합 프로젝트 “쓰담” 사업이 최우수 사례, 강원도 삼척시 유리조형 문화관광 테마파크 “도계 유리나라” 조성사업· 경상북도 영주시 공유 플랫폼 조성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최우수상을 받은 지자체에는 국토교통부 장관표창이 수여되며, 우수사례로 선정된 3개 지자체에 2019년 지역개발 공모사업 신청 시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가 선정한 올해의 지역정책 우수사례는 다음과 같다.

1. 전남 담양군 돌아온 담주 4길 융복합 프로젝트,“쓰담”

담양군 「돌아온 담주4길 융복합 프로젝트 “쓰담”」 사업은 과거 담양군 경제 중심지였던 담양시장과 담주 4길 일대를 문화예술과 상업이 공존하는 지역거점공간으로 재활성화하기 위해서 근대 건축물 디자인을 살린 공간정비, 주민참여형 마켓 운영, 문화·예술가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하는 융복합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지역의 전통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의 색깔이 뚜렷한 거점을 조성하였다는 점,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사업을 추진한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2. 강원 삼척시 유리조형 문화관광 테마파크 “도계 유리나라” 조성사업

삼척시 「“도계유리나라” 조성사업」은 폐광지역에서 발생하는 석탑폐석을 활용하여 유리제품을 생산하고, 생산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문화·관광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폐광지역이라는 지역의 특성을 독창적으로 활용한 유리공예 체험프로그램 등의 운영으로 ‘18.3월 개장 이후 16만 명이 방문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여 우수한 지역개발사업으로 평가 받았다.

3. 경북 영주시 공유 플랫폼 조성사업

영주시 「공유 플랫폼 조성사업」은 오랫동안 주민의 사랑을 받아 온 舊 도립도서관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영주시 내 협동조합·사회적 기업과 주민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유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유휴 공공건축물의 역사성·고유성을 보존하면서도 다양한 지역주체들(협동조합, 건축가, 예술가, 청년활동가 등)이 사업에 함께 참여하고, 지역 내 일자리 창출·커뮤니티 복원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점이 높게 평가되었다.

국토교통부 하대성 국토정책관은 “지역정책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들은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다른 지자체의 개발 역량을 키우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