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대구 신천좌안도로 30일 전면개통...통행시간 30분 단축

  • 대구 상동교~달성군 가창 간 상습적인 도심혼잡 해소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대구 남부권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대구 신천좌안도로(4차로/3.04km, 대도시권 혼잡도로) 전 구간을 12.30(월) 오전 11시부터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다.

  ※ 대구 신천좌안도로 사업개요

대구 신천좌안도로 사업개요

구 간

연장(km)

공사기간

사업비(억원)

시행청

대구 남구 봉덕동 상동교 달성군 가창면 용계교

3.04

'10'13

878

대구광역시


 
 이번 신천좌안도로 개통으로, 동 구간 통행시간이 기존 40분에서 10분 내외로 크게 단축되어 지역주민들의 교통불편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수성구 등 대구 도심지역과 달성군·청도군 등 대구 외곽 남부지역 간을 통행하는 차량은 기존에는 신천하상도로(2차로)를 이용하였으나, 1일 교통량이 4만 대를 넘어 만성적인 교통체증에 시달려 왔고,

  특히 출퇴근·주말 등 첨두시간대에는 평균통행속도가 5km/h에 불과하여 동 구간을 통과하는 데만 40분 이상이 소요될 정도로 몸살을 앓았던 곳이다.

 
 또한, 신천좌안도로 개통으로 도시고속도로인 신천대로와 4차 외곽순환도로 및 앞산순환도로가 하나로 연결되어 대구 남부권의 교통망 구축이 완료되게 된다.

  이에 따라 대구 남부권의 전반적인 교통여건 개선은 물론 물류 비용 절감과 지역발전 촉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통된 구간은 국토교통부에서 대도시권 교통혼잡 개선을 위하여 수립한 「제1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기본계획(’06~‘10)」에 반영되어 ’10.8월에 착공, 이번에 전면 개통하였으며, 국비 433억원을 포함해 총 878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다.
 


  [공사 전후 비교]

공사 전후 비교

신천하상도로 공사전 사진

신천좌안도로 공사후 사진

신천하상도로(2차로, 공사전)

신천좌안도로(교량 4차로, 공사후)


  
 국토교통부는 “앞으로도 국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대도시권 교통혼잡구간에 대해서는 집중적으로 예산을 투입하여 국민의 교통불편 해소와 행복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