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페이스북보내기 트위터보내기 밴드보내기 카카오스토리보내기

여러분의 생각으로 녹색건축의 미래를 디자인해주세요

  • 녹색건축물 기본계획 정책제안 공모전…6월 22일부터 8월 26일까지

“녹색건축물 미래를 디자인하다” 국내 에너지 소비의 약 20%를 차지하는 건물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국민들의 생각을 듣는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창의적인 녹색건축 미래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정책에 반영하고자 ‘제2차 녹색건축물 기본계획 대국민 정책제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6월 22일(금)부터 8월 26일(일)까지 제안서류를 접수한다.

전 세계가 이상기후 문제 해결을 위해 기후변화협약 파리협정을 2015년 12월 채택하고, 우리나라도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발표하면서 정책적 대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2030년 예상배출량(BAU) 대비 37% 감축

이번 공모전은 이런 상황을 반영하여 국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더욱 공감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 정책을 발굴해 제2차 녹색건축물 기본계획에 반영하고자 마련됐다.

5년마다 수립하는 녹색건축 분야의 종합 계획인 녹색건축물 기본계획은 2014년 12월 제1차 계획이 고시되었으며, 국토교통부는 내년 발표할 제2차 녹색건축물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관련 전문가 논의 기구를 7개 분과로 구성, 참여형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하였다.

이와 함께 정책의 주인공인 국민의 집단지성과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참여 체계를 통한 계획 수립을 위해 대국민 공모전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모인 아이디어들은 녹색건축의 미래를 입체적으로 설계하는 자산이 될 전망이다.

공모전에는 녹색건축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팀 또는 단체 단위로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방법은 녹색건축포털(www.greentogether.go.kr)과 한국에너지공단 누리집(www.energy.or.kr)에 게시된 안내문을 참고하여 제안서 등을 8월 26일(일)까지 전자우편이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 suk@energy.or.kr / (16842)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포은대로 388 한국에너지공단 녹색건축센터 담당자 앞 / 제출관련 문의 : 031-260-4202

제출된 아이디어는 정책기여도, 실현 가능성, 기대효과, 창의성 관점에서 1차 서면평가, 2차 발표평가를 통해 심사하여 최종 수상작을 선정, 10월 초에 발표할 계획이다.

시상으로 최우수상 1명(팀)에게는 상금 200만 원과 국토교통부장관상, 우수상 2명(팀) 및 장려상 2명(팀)에게는 각 상금 100만 원, 50만 원과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 건축도시공간연구소장상이 수여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른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녹색건축물 정책·기술·시장이 균형 있게 발전하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기대하고 있으며, 국민과 함께하는 녹색건축물이 확산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