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페이스북보내기 트위터보내기 밴드보내기 카카오스토리보내기

김현미 장관, 한-스페인 건설협력 새로운 단계로 격상

  • 16일 스페인 개발부 장관 면담…제3국 공동진출 활성화·경제협력 확대 논의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은 1월 16(수) 스페인 개발부를 방문, 아발로스 장관(Jose Luis Abalos Meco)을 면담하고 국토교통 분야의 공동협력 강화방안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이번 면담에서는 그간 원론적인 수준에 머물렀던 건설 분야에서의 제3국 공동진출이 활성화되도록 양국의 강점을 살려 동반상승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발굴과 중남미, 아시아 등 진출지역 다변화를 구체적으로 지원해 나가기로 하였다.

특히, 민간기업 간 협력 외에도 철도, 항공, 도시개발 등을 담당하는 양국 공기업 간 협력도 적극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스마트시티 (지능형도시) 분야에서의 양국 정부 간 협력도 지속적으로 확대키로 하였다.

또한 급성장하고 있는 투자개발사업(PPP)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국이 신설한 해외인프라·도시개발 지원공사(KIND)와 스페인 금융공사(ICO) 간 협력강화*를 전폭 지원해 나가기로 하였다.
* 이에 따라, 1.16(수) 오후 한국 KIND-스페인 ICO 간 협력 MOU 서명.체결

아울러, 한국이 올해 다시 입후보할 예정인 ICAO(국제민간항공기구) 파트III 선거에 대한 우리 측의 지원요청에 스페인이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약속하는 답변을 확인하였다.

이어서 김현미 장관은 우리 측 국토교통부 및 해외건설협회, 스페인 건설협회(SEOPAN)가 공동 개최한 『한-스페인 건설업계 네트워킹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 양국 건설업계 간 협력 및 제3국 공동 진출의 필요성을 역설하여 스페인 건설업계의 공감대를 이끌어내고, 양국에서 참석한 업체대표들은 아시아 및 중남미를 포함한 미주지역 등으로의 사업발굴과 공동진출을 통해 상호 윈윈(win-win)전략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였다.
* 스페인 참석업체: ACS(ENR 매출액 기준 세계1위), 페로비알(11위), 악시오나(31위) 등

한편, 김현미 장관은 17일(목)에는 바르셀로나로 이동하여 카탈루냐 무역투자청과 한국의 스마트도시협회 간 "스마트시티 협력 MOU" 체결행사에 참석한 뒤 ‘22@바르셀로나 프로젝트 지구’의 스마트시티 기법과 도시재생의 연계 현장을 살펴보는 등 한-스페인 간 스마트시티 협력활동을 전개하고 18일(금) 오후(한국시간) 귀국할 예정이다.


2019. 1. 16.
대변인

목록

  • 국토교통부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본인 인증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