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명·반박자료

[설명] 3기 신도시 홈페이지 방문자 100만명 상회

  • ’21 사전청약부터 ‘25 첫 입주까지 차질없이 신속하게

3기 신도시 홈페이지 개설 한 달여 만에 방문자가 100만명(1,061,253명, 9.17일 8시 기준)을 돌파하고 18만명이 ‘청약일정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하는 등 3기 신도시에 대한 국민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 신청자가 연락처, 관심지구 등을 등록하면 관심지구의 청약일정을 3~4개월 전 문자로 알림


청약일정 알림 신청자의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신도시 선호도는 특정지역 쏠림 현상 없이 하남교산(20%), 과천(18%), 고양창릉(17%), 남양주왕숙(15%), 부천대장(13%), 인천계양(11%) 등 고른 분포를 보이며, 서울 거주자가 33%를 차지하여 서울 주택수요 분산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3기 신도시는 ’21~’22년 사전청약, ’23년 본청약, ’25년 첫 입주 순으로 진행됩니다.

과거 보금자리주택사업은 사전예약 직후, 늦게는 2∼3년 뒤에 보상절차를 진행했으나 3기 신도시는 사전청약 1년 전에 보상공고하는 등 보상절차가 본격적으로 진행된 이후 사전청약을 진행합니다.

* 8월에 남양주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 등은 보상공고를 완료하고 감정평가 등을 거쳐 연말부터 보상에 착수, 고양창릉·부천대장 등은 내년초 보상공고 계획


또한, 사전청약 대상구역은 문화재 등 사업지연 우려가 적은 곳을 선정했으며, 사전청약 시점에는 보상 및 문화재 여건 등을 면밀히 검토한 이후 대외 변수로 인한 사업지연 가능성이 낮은 구역을 최종 확정하여 시행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3기 신도시의 경우 사전청약 이후에도 분양주택 8∼9만호를 본 청약을 통해 공급할 계획이다.

높은 국민 관심에 부응하여 세계 어디 내놔도 손색없는 신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국내외 최고 전문가들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도시·건축·교통·환경 등 분야별 최고 전문가 60명, 미국·네덜란드 기업을 비롯해 국내·외 85개 기업 약 800명의 기술자들이 참여해 지구계획을 수립 중이며, 남양주왕숙·하남교산·인천계양은 내년 상반기, 고양창릉ㆍ부천대장은 하반기에 확정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민의 바람이 3기 신도시에 반영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부터 사전청약 희망자 및 당첨자로 구성된 ‘3기 신도시 국민멘토단(가칭)’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입주 시 교통 불편이 없도록 광역교통개선대책도 신속히 추진 중으로 3기 신도시 교통대책은 연내 모두 확정되며, 도로·지하철 사업 등이 적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도 신속하게 추진하겠습니다.

목록

  • 국토교통부와 관련된 각종 언론에 대한 반박자료입니다.
  • 국토교통부 참고 · 해명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