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명자료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은 운정~동탄 전 구간 1일 100회 이상 운행될 예정입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운정~동탄 80km, 이하 ‘A노선) 운행 계획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파주~수서 구간은 하루 평균 120회, 수서~동탄 구간은 절반 수준인 60회 정도만 다니는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며, 논의된 바도 없습니다.

A노선은 통근 등 광역통행을 빠르고 편리하게 하려는 사업으로서,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18.12)하면서, 전 구간 1일 100회 이상(편도)의 광역급행열차 운행계획*을 확정하였습니다.
* 운정-수서 구간 1일 141회/일, 수서-동탄 구간 1일 100회/일

다만, 고속열차와 광역급행열차가 공용하게 되는 수서~동탄 구간은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시 고속열차 증편에 대비하여 여유 선로용량을 충분히 확보(고속열차 現 60회/일→최대 101회/일)하였고, 실제 동 구간을 운행하는 고속열차 횟수는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 기본계획 및 열차운행계획 수립 등을 통하여 최종 확정될 계획입니다.
*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은 1.29일 예타 면제사업에 포함되어, 이후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거친 후 기본계획 수립 등 착수 예정

< 관련 보도내용(중앙일보 인터넷, 2.10(일)) >

GTX-A, 파주~수서 120회인데 수서~동탄은 60회만 운행
- 국토부, GTX-A 수서-동탄 구간 1일 120회에서 절반 줄이기로 잠정 결정
- SRT는 현재 60회에서 120회로 증편
- GTX 분담금 낸 동탄, 용인, 성남 주민들 반발 우려

목록

  • 국토교통부와 관련된 각종 언론에 대한 참고 · 해명자료입니다.
  • 국토교통부 참고 · 해명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