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명자료

페이스북보내기 트위터보내기 밴드보내기 카카오스토리보내기

[참고] 국토부는 보다 정확한 대국민 부동산 거래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해나가겠습니다.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모든 실거래 정보를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정보오류 건 등은 확인 없이 공개되었을 때 국민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추가 검증 과정 등을 거쳐 공개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정보공개율(아파트 기준) : ’19.7월 기준 약 97%


일반적인 아파트 청약의 경우에는 아파트투유(APT2You)를 통해 사전에 생성된 단지정보와 주소·지번 등이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RTMS)과 연계되어 자동으로 입력이 되나, 보도에서 언급된 누락 거래건은 일반적인 아파트 청약 이전에, 즉 아파트투유를 통해 단지정보가 생성되기 이전에 공급된 해당 지역주민 우선분양 아파트 분양권이 전매된 것으로 거래신고 시 주소·지번 등이 수기로 입력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와 같이 수기로 입력된 정보에서 주소정보 등이 불명확하여 공개하지 않고 있었으나, 최근 아파트투유 단지정보와 일치함이 사후 확인되어 거래정보를 공개하였습니다.

향후 국토교통부는 적시에 보다 정확한 대국민 부동산 거래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보도내용(서울경제, 7.28.) >

국토부 실거래가, 아파트 한 곳서 371건 누락
- ‘수원역 푸르지오자이’ 분양권 거래내역 371건이 실거래 공개정보 시스템에서 누락되었다가 추후 공개됨

목록

  • 국토교통부와 관련된 각종 언론에 대한 참고 · 해명자료입니다.
  • 국토교통부 참고 · 해명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