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절토사면 운영업무를 전문기관에 위탁 시행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통한 안전사고 예방 및 적정예산 운영도모
※ CSMS(Cut Slope Management System) : 도로절토사면 유지관리 시스템
자동화된 조사장비로 도로포장상태를 조사하여 과학적 분석을 통해 최적 보수공법선정 및 적기유지보수로 예산 절감
※ PMS(Pavement Management System) : 도로포장유지관리시스템
주요내용
(도로절토사면) 위험 절토사면에 대한 현장조사, 자동계측, 사면 안정성 검토, 투자우선순위 결정 및 절토사면 Data-Base관리
- 일반국도 절토사면 약 30,000개소 중 우선 정비가 필요한 1,500여 개소에 대하여 연차별 계획에 따라 추진
【도로비탈면 정비 기본계획(4차), 2013.6】
도로비탈면 정비 기본계획(4차), 2013.6
비탈면
정비
총계
기시행
‘15년
‘16년
‘17년
‘18년
‘19년
사업량
(개소)
1,563
500
250
250
250
250
63
추정사업비
(억원)
7,800
2,500
1,250
1,250
1,250
1,250
300
(도로포장) 포장 균열,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주변 현황(교량, 분기점 등)을 조사하고, 경제성 분석(HDM-4 프로그램)을 통해 보수 우선순위 결정
- 일반국도(국토교통부관리) 11,508.5km에 대하여 매년 약 3,000km 포장도를 조사하고, 보수가 시급한 구간에 대하여 포장보수 실시
향후계획
(도로절토사면) 도로비탈면 정비 기본계획(4차, ‘13.6)에 따라 정비하고, 해빙기·우기 및 일상 점검 등을 통해 낙석으로 사고위험 우려가 있는 구간에 대하여 우선 정비 등 지속적으로 추진
(도로포장) 정기점검, 일상점검을 통해 포트홀 등 발생구간은 응급복구하고, 정밀조사 등을 통해 항구복구계획을 수립하여 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