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자료

자동차안전도 평가결과

  • 담당부서자동차운영과
  • 담당자박균성
  • 전화번호02-2110-6426
  • 등록일2012-08-10
  • 조회14927
  • 분류교통물류 > 교통정책
  • 충돌 평가결과 (2011년)
    • 경형승용자동차
      경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충돌방법 탑승좌석 상해등급
      2011 기아
      모닝
      82마력 1.0카파
      가솔린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앞좌석 3점식 안전띠
      (프리텐셔너 및
      로드리미터 적용),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정면에어백(운전자석,
      전반탑승자석),
      측면에어백(사이드, 커튼)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0.3점 ★★★★★
      (13.2점, 83%)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6.0점
      부분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3.7점 ★★★★★
      (14.0점, 88%)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4.2점
      측면 앞좌석(에어백) ★★★★★
      (15.5점, 97%)
      기둥
      측면
      운전자석
      (에어백)
      2.0점
    • 소형승용자동차
      소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충돌방법 탑승좌석 상해등급
      2011 한국지엠
      아베오
      1.6 DOHC ECO-TECⅢ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앞좌석 3점식 안전띠
      (프리텐셔너 및
      로드리미터 적용),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정면에어백(운전자석,
      전반탑승자석),
      측면에어백(사이드)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5.0점 ★★★★★
      (15.5점, 97%)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6.0점
      부분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5.3점 ★★★★★
      (15.3점, 96%)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5.3점
      측면 앞좌석 ★★★★★
      (16.0점, 100%)
      2011 현대
      엑센트
      γ-1.4 VVT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앞좌석 3점식 안전띠
      (프리텐셔너 및
      로드리미터 적용),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정면에어백(운전자석,
      전반탑승자석),
      측면에어백(사이드, 커튼)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5.1점 ★★★★★
      (15.5점, 97%)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6.0점
      부분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3.3점 ★★★★★
      (13.4점, 84%)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3.5점
      측면 앞좌석(에어백) ★★★★★
      (16.0점, 100%)
      기둥
      측면
      운전자석(에어백) 2.0점
    • 준중형승용자동차
      준중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충돌방법 탑승좌석 상해등급
      2011 현대
      벨로스터
      감마 1.6 GDi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앞좌석 3점식 안전띠
      (프리텐셔너 및
      로드리미터 적용),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정면에어백(운전자석,
      전반탑승자석),
      측면에어백(사이드, 커튼)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5.5점 ★★★★★
      (14.5점, 91%)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3.5점
      부분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7.8점 ★★★
      (7.6점, 48%)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7.4점
      측면 앞좌석(에어백) ★★★★★
      (15.8점, 99%)
      기둥
      측면
      운전자석
      (에어백)
      2.0점
      2011 현대
      벨로스터
      (요청시험)
      감마 1.6 GDi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앞좌석 3점식 안전띠
      (프리텐셔너 및
      로드리미터 적용),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정면에어백(운전자석,
      전반탑승자석),
      측면에어백(사이드, 커튼)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5.4점 ★★★★★
      (15.7점, 98%)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6.0점
      부분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3.4점 ★★★★★
      (13.6점, 85%)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3.7점
    • ※ 벨로스터 요청시험(정면/부분정면충돌)
        - 2011.09.19 이후 생산한 자동차의 시험결과임
        - 다른 항목(측면, 기둥측면, 좌석 등)의 시험결과가 기존 생산 자동차 시험결과와 동일하다고 볼 경우,종합등급 (충돌분야)은 1등급(52.9점, 98%)으로 추정
    • 중형승용자동차
      중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충돌방법 탑승좌석 상해등급
      2011 닛산
      알티마
      2.5 DOHC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앞좌석 3점식 안전띠
      (프리텐셔너 및
      로드리미터 적용),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정면에어백(운전자석,
      전반탑승자석),
      측면에어백(사이드, 커튼)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5.2점 ★★★★★
      (15.6점, 98%)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6.0점
      부분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5.7점 ★★★★★
      (15.1점, 94%)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4.4점
      측면 앞좌석(에어백) ★★★★★
      (14.9점, 93%)
      기둥
      측면
      운전자석
      (에어백)
      2.0점
      2011 아우디
      A4
      TFSI 4기통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앞좌석 3점식 안전띠
      (프리텐셔너 및
      로드리미터 적용),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정면에어백(운전자석,
      전반탑승자석),
      측면에어백(사이드, 커튼)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2.6점 ★★★★★
      (13.7점, 86%)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4.7점
      부분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4.6점 ★★★★★
      (15.0점, 94%)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5.4점
      측면 앞좌석(에어백) ★★★★★
      (16.0점, 100%)
      기둥
      측면
      운전자석
      (에어백)
      2.0점
      2011 폭스바겐
      골프
      1.6 TDI 직분사 터보 디젤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앞좌석 3점식 안전띠
      (프리텐셔너 및
      로드리미터 적용),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정면에어백(운전자석,
      전반탑승자석),
      측면에어백(사이드, 커튼)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0.0점 ★★★★
      (12.0점, 75%)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3.9점
      부분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5.3점 ★★★★★
      (15.4점, 96%)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5.5점
      측면 앞좌석(에어백) ★★★★★
      (14.4점, 90%)
      기둥
      측면
      운전자석
      (에어백)
      2.0점
    • 대형승용자동차
      대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충돌방법 탑승좌석 상해등급
      2011 한국지엠
      알페온
      2.4 SIDI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앞좌석 3점식 안전띠
      (프리텐셔너 및
      로드리미터 적용),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정면에어백(운전자석,
      전반탑승자석),
      측면에어백(사이드, 커튼)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6.0점 ★★★★★
      (16.0점, 100%)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6.0점
      부분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4.8점 ★★★★★
      (15.3점, 96%)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5.8점
      측면 앞좌석(에어백) ★★★★★
      (16.0점, 100%)
      기둥
      측면
      운전자석
      (에어백)
      2.0점
      2011 현대
      그랜저
      201마력 GDi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앞좌석 3점식 안전띠
      (프리텐셔너 및
      로드리미터 적용),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정면에어백(운전자석,
      전반탑승자석),
      측면에어백(사이드, 커튼)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6.0점 ★★★★★
      (16.0점, 100%)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6.0점
      부분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5.9점 ★★★★★
      (15.9점, 99%)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5.9점
      측면 앞좌석(에어백) ★★★★★
      (14.8점, 93%)
      기둥
      측면
      운전자석
      (에어백)
      2.0점
    • 중형승용자동차(레저용)
      중형승용자동차(레저용)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충돌방법 탑승좌석 상해등급
      2011 쌍용
      코란도C
      181마력 2.0 e-XDi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앞좌석 3점식 안전띠
      (프리텐셔너 및
      로드리미터 적용),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정면에어백(운전자석,
      전반탑승자석)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1.2점 ★★★★★
      (13.1점, 82%)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4.9점
      부분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1.8점 ★★★★★
      (13.4점, 84%)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5.0점
      측면 앞좌석(에어백) ★★★★★
      (15.4점, 96%)
      2011 한국지엠
      올란도
      LPGi 2.0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앞좌석 3점식 안전띠
      (프리텐셔너 및
      로드리미터 적용),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정면에어백(운전자석,
      전반탑승자석),
      측면에어백(사이드)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6.0점 ★★★★★
      (16.0점, 100%)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6.0점
      부분
      정면
      운전자석
      (에어백)
      15.1점 ★★★★★
      (15.3점, 96%)
      전방탑승자석
      (에어백)
      15.4점
      측면 앞좌석(에어백) ★★★★★
      (16.0점, 100%)
  • 좌석 안전성 평가결과(2011년)
    • 경형승용자동차
      좌석 안전성 평가결과(2011년)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운전자석 조수석 상해등급
      2011 기아
      모닝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가능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잠금장치 有
      8.7점 8.6점 ★★★★★
      (5.2점, 87%)
    • 소형승용자동차
      소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운전자석 조수석 상해등급
      2011 한국지엠
      아베오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가능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잠금장치 有
      9.9점 8.3점 ★★★★★
      (5.1점, 85%)
      2011 현대
      엑센트
      - 높이조절 가능
      - 높이 조절 잠금장치 有
      8.6점 8.6점 ★★★★★
      (5.2점, 87%)
    • 준중형승용자동차
      준중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운전자석 조수석 상해등급
      2011 현대
      벨로스터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가능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잠금장치 有
      9.9점 9.4점 ★★★★★
      (5.8점, 97%)
    • 중형승용자동차
      중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운전자석 조수석 상해등급
      2011 닛산
      알티마
      - 높이조절 가능
      - 높이 조절 잠금장치 有
      8.2점 7.1점 ★★★★
      (4.6점, 77%)
      2011 아우디
      A4
      - 높이조절 가능
      - 높이 조절 잠금장치 有
      9.0점 9.5점 ★★★★★
      (5.6점, 93%)
      2011 폭스바겐
      골프
      - 높이조절 가능
      - 높이 조절 잠금장치 有
      8.5점 8.5점 ★★★★★
      (5.1점, 85%)
    • 대형승용자동차
      대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운전자석 조수석 상해등급
      2011 한국지엠
      알페온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가능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잠금장치 有
      8.6점 9.4점 ★★★★★
      (5.4점, 90%)
      2011 현대
      그랜저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가능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잠금장치 有
      9.3점 9.6점 ★★★★★
      (5.7점, 95%)
    • 중형승용자동차(레저용)
      중형승용자동차(레저용)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운전자석 조수석 상해등급
      2011 쌍용
      코란도C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가능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잠금장치 有
      9.1점 9.2점 ★★★★★
      (5.5점, 92%)
      2011 한국지엠
      올란도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가능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잠금장치 有
      9.7점 9.7점 ★★★★★
      (5.8점, 97%)
  • 보행자안전성 평가결과 (2011년)
    • 경형승용자동차
      경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상해등급
      2011 기아
      모닝
      82마력 1.0카파 가솔린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
      (17점, 57%)
    • 소형승용자동차
      소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상해등급
      2011 한국지엠
      아베오
      1.6 DOHC ECO-TECⅢ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
      (14점, 47%)
      2011 현대
      엑센트
      γ-1.4 VVT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
      (15점, 50%)
    • 준중형승용자동차
      준중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상해등급
      2011 현대
      벨로스터
      감마 1.6 GDi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
      (16점, 53%)
    • 중형승용자동차
      중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상해등급
      2011 닛산
      알티마
      2.5 DOHC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
      (8점, 27%)
      2011 아우디
      A4
      TFSI 4기통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
      (10점, 33%)
      2011 폭스바겐
      골프
      1.6 TDI 직분사 터보 디젤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
      (13점, 43%)
    • 대형승용자동차
      대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상해등급
      2011 한국지엠
      알페온
      2.4 SIDI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
      (15점, 50%)
      2011 현대
      그랜저
      201마력 GDi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
      (16점, 53%)
    • 중형승용자동차(레저용)
      중형승용자동차(레저용)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상해등급
      2011 쌍용
      코란도C
      181마력 2.0 e-XDi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
      (13점, 43%)
      2011 한국지엠
      올란도
      LPGi 2.0 엔진,
      자동변속기, 에어컨, ABS, 파워&틸트 스티어링
      ★★★
      (16점, 53%)
  • 주행전복 안전성 평가결과 (2011년)
    • 중형승용자동차(레저용)
      주행전복안전성 평가결과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윤거(m) 정적안전성인자(SSF) 전복안전성 등급
      2011 쌍용
      코란도C
      ㆍ시험차중량(무게중심고측정)
      : 1,961kg
      ㆍ현가장치
      : 맥퍼슨/멀티링크
      ㆍ구동방식 : 전륜구동
      ㆍ승차정원 : 5인
      ㆍ타이어 :215/65R16
      (금호타이어)
      1.23 16.8% ★★★★
      2011 한국지엠
      올란도
      ㆍ시험차중량(무게중심고측정)
      : 2,136kg
      ㆍ현가장치
      : 맥퍼슨/컴파운드크랭크
      ㆍ구동방식 : 전륜구동
      ㆍ승차정원 : 5인
      ㆍ타이어 :P215/60R16
      (금호타이어)
      1.29 14.3% ★★★★
  • 제동 안전성 평가결과 (2011년)
    • 경형승용자동차
      경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마른노면 젖은노면 차선이탈
      2011 기아
      모닝
      ㆍ시험시중량 : 11,260N
      ㆍ총배기량 : 998cc
      ㆍ타이어형식 :
      P155/70R13(한국)
      ㆍ제동장치 : Disc/Disc
      ㆍABS장착 : 유
      ㆍ승차인원 : 5인승
      ㆍ변속기형식 :
      자동 4단
      ㆍ구동방식 :
      전륜구동
      44.1 44.4 없음
    • 소형승용자동차
      소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마른노면 젖은노면 차선이탈
      2011 한국지엠
      아베오
      ㆍ시험시중량 : 14,090N
      ㆍ총배기량 : 1,598cc
      ㆍ타이어형식 :
      P195/65R15(한국)
      ㆍ제동장치 : Disc/Drum
      ㆍABS장착 : 유
      ㆍ승차인원 : 5인승
      ㆍ변속기형식 :
      자동 6단
      ㆍ구동방식 :
      전륜구동
      44.6 50.3 없음
      2011 현대
      엑센트
      ㆍ시험시중량 : 12,980N
      ㆍ총배기량 : 1,396cc
      ㆍ타이어형식 :
      P175/70R14(한국)
      ㆍ제동장치 : Disc/Disc
      ㆍABS장착 : 유
      ㆍ승차인원 : 5인승
      ㆍ변속기형식 :
      자동 4단
      ㆍ구동방식 :
      전륜구동
      41.6 43.0 없음
    • 준중형승용자동차
      준중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마른노면 젖은노면 차선이탈
      2011 현대
      벨로스터
      ㆍ시험시중량 : 14,460N
      ㆍ총배기량 : 1,591cc
      ㆍ타이어형식 :
      P215/45R17(넥센)
      ㆍ제동장치 : Disc/Disc
      ㆍABS장착 : 유
      ㆍ승차인원 : 4인승
      ㆍ변속기형식 :
      자동 6단
      ㆍ구동방식 :
      전륜구동
      42.0 43.8 없음
    • 중형승용자동차
      중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마른노면 젖은노면 차선이탈
      2011 닛산
      알티마
      ㆍ시험시중량 : 16,500N
      ㆍ총배기량 : 2,488cc
      ㆍ타이어형식 :
      P215/60R16(컨티넨탈)
      ㆍ제동장치 : Disc/Disc
      ㆍ승차인원 : 5인승
      ㆍABS장착 : 유
      ㆍ변속기형식 :
      무단변속기
      ㆍ구동방식 :
      전륜구동
      45.2 49.5 없음
      2011 아우디
      A4
      ㆍ시험시중량 : 17,740N
      ㆍ총배기량 : 1,984cc
      ㆍ타이어형식 :
      P225/50R17(FIRELU)
      ㆍ제동장치 : Disc/Disc
      ㆍ승차인원 : 5인승
      ㆍABS장착 : 유
      ㆍ변속기형식 :
      자동 7단
      ㆍ구동방식 :
      전륜구동
      39.6 43.8 없음
      2011 폭스바겐
      골프
      ㆍ시험시중량 : 15,380N
      ㆍ총배기량 : 1,598cc
      ㆍ타이어형식 :
      P205/55R16(MICHELIN)
      ㆍ제동장치 : Disc/Disc
      ㆍ승차인원 : 5인승
      ㆍABS장착 : 유
      ㆍ변속기형식 :
      무단변속기
      ㆍ구동방식 :
      전륜구동
      41.7 43.6 없음
    • 대형승용자동차
      대형승용자동차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마른노면 젖은노면 차선이탈
      2011 한국지엠
      알페온
      ㆍ시험시중량 : 18,970N
      ㆍ총배기량 : 2,384cc
      ㆍ타이어형식 :
      P225/55R17(금호)
      ㆍ제동장치 : Disc/Disc
      ㆍABS장착 : 유
      ㆍ승차인원 : 5인승
      ㆍ변속기형식 :
      자동 6단
      ㆍ구동방식 :
      전륜구동
      42.5 44.6 없음
      2011 현대
      그랜저
      ㆍ시험시중량 : 17,400N
      ㆍ총배기량 : 2,359cc
      ㆍ타이어형식 :
      P225/55R17(금호)
      ㆍ제동장치 : Disc/Disc
      ㆍABS장착 : 유
      ㆍ승차인원 : 5인승
      ㆍ변속기형식 :
      자동 6단
      ㆍ구동방식 :
      전륜구동
      41.9 42.4 없음
    • 중형승용자동차(레저용)
      중형승용자동차(레저용)
      년도 차명 시험자동차의 제원 마른노면 젖은노면 차선이탈
      2011 쌍용
      코란도C
      ㆍ시험시중량 : 18,070N
      ㆍ총배기량 : 1,998cc
      ㆍ타이어형식 :
      P215/65R16(금호)
      ㆍ제동장치 : Disc/Disc
      ㆍABS장착 : 유
      ㆍ승차인원 : 5인승
      ㆍ변속기형식 :
      자동 6단
      ㆍ구동방식 :
      전륜구동
      44.0 44.3 없음
      2011 한국지엠
      올란도
      ㆍ시험시중량 : 18,580N
      ㆍ총배기량 : 1,998cc
      ㆍ타이어형식 :
      P215/60R16(금호)
      ㆍ제동장치 : Disc/Drum
      ㆍABS장착 : 유
      ㆍ승차인원 : 7인승
      ㆍ변속기형식 :
      자동 6단
      ㆍ구동방식 :
      전륜구동
      44.1 48.1 없음
  • ※ 1999년부터 2010년까지의 신차안전도 평가결과는 http://www.car.go.kr/jsp/kncap/result.jsp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안전' 관련 게시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