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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정보

2007년도 국제선 운항현황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
  • 등록일2010-11-25
  • 조회14932
  • 분류항공 > 항공안전정책

2007년도 국제선 운항현황

2007년도 국제항공 - 운항현황 개괄
  • 2007년 국제선 항공수송실적은
    • 여객이 36,855,905명으로 전년대비 12.7% 증가하였고,
    • 화물은 3,137,964톤으로 전년보다 10.0% 상승하였다.
  • 최근 국제선 항공수송실적은
    • 최근 국제선 항공수송실적은
    • 2007년에는 동남아와 중국과의 국제선 여객과 화물이 각각 전년보다 10% 이상씩 증가하였다.
  • 최근 국제선 항공수송실적은 2001년 미국에서 발생한 9.11테러사태와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확산 등의 대형 사건이 발생하면서 커다란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1998년 이후 최근까지 국제선 항공수송실적의 연평균 증가율은 여객이 11.3%, 화물이 8.8%로서 높은 성장 추이를 유지하고 있다.
  • 2007년에는 전년과 비교하여 국제선 여객이 12.7%, 국제선 화물이 10.0% 증가하면서 여객수송은 3천686만여명, 화물수송은 313만8천여톤으로 각각 최대수치를 기록하였다.
    그림1. 2007년 국제선 항공수송 전년대비 증감률국제선여객 12.7%, 국제선화물 10% 증가
  • 국제선 여객의 과거 3년간의 수송실적을 월별로 살펴보면 <표 2>와 같다.
    2005년과 2006년 각각 10.2%의 성장에 이어 2007년에는 12.7% 증가하는 등 국제선 여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있다. 특히 2006년 11월과 12월에는 전년동월대비 17%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었는데 이는 2005년말 조류독감 및 조종사 파업 등의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던 실적에 대한 회복 효과와 항공자유화 영향에 따라 중국노선이 확대되면서 나타난 증가추이로 보인다. 이러한 추이가 지속되면서 2007년 3월에는 전년동월대비 19.2% 성장을 나타내었다.
    국제선 여객의 과거 3년간의 수송실적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실적(명) % 실적(명) % 실적(명) %
    29,683,846 10.2 32,707,495 10.2 36,855,905 12.7
    1월 2,456,263 9.7 2,632,290 7.2 3,100,737 17.8
    2월 2,277,933 13.3 2,539,789 11.5 2,838,341 11.8
    3월 2,288,812 19.4 2,481,728 8.4 2,959,118 19.2
    4월 2,317,933 16.2 2,519,742 8.7 2,851,547 13.2
    5월 2,353,984 11.6 2,612,974 11.0 2,992,191 14.5
    6월 2,462,508 12.8 2,617,956 6.3 2,976,340 13.7
    7월 2,727,389 8.2 2,895,682 6.2 3,330,548 15.0
    8월 3,008,251 8.9 3,229,852 7.4 3,600,896 11.5
    9월 2,367,400 8.1 2,674,718 13.0 2,954,321 10.5
    10월 2,636,849 9.4 2,887,223 9.5 3,161,799 9.5
    11월 2,381,086 3.1 2,796,120 17.4 3,038,176 8.7
    12월 2,405,438 5.3 2,819,421 17.2 3,051,891 8.2

    주 : %는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임

  • 국제선 화물의 경우 2005년 전반적으로 수송실적이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으나 실적이 좋아지면서 2006년에는 9.0%, 2007년에는 10.0% 상승하였다.
    국제선 여객의 과거 3년간의 수송실적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실적(명) % 실적(명) % 실적(명) %
    2,616,814 1.9 2,853,534 9.0 3,137,964 10.0
    1월 203,932 13.7 214,350 5.1 232,870 8.6
    2월 189,808 -4.7 205,317 8.2 227,448 10.8
    3월 227,853 4.8 246,960 8.4 271,477 9.9
    4월 215,803 3.7 233,289 8.1 258,868 11.0
    5월 214,138 -0.9 223,858 4.5 255,119 14.0
    6월 220,236 2.1 229,386 4.2 258,567 12.7
    7월 219,936 -1.1 236,369 7.5 264,413 11.9
    8월 212,931 -2.4 244,578 14.9 267,839 9.5
    9월 218,617 0.4 252,715 15.6 268,314 6.2
    10월 236,045 1.1 255,662 8.3 280,819 9.8
    11월 232,296 3.8 258,788 11.4 281,306 8.7
    12월 225,220 3.3 252,262 12.0 270,925 7.4

    주 : %는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임
    2007년 국제선 항공수송 전년동월대비 증감률

2007년도 국제항공 - 지역별 동향
  • 지역별 수송실적을 살펴보면 국제선 여객의 경우 2003년 발생한 SARS의 영향이 회복되면서 2004년 이후 동남아 노선과 중국 노선 등이 높은 여객증가율을 보여왔다.

    특히 최근 동남아와 중국 노선의 수송실적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2007년에는 동남아 노선이 전년대비 11.5%, 중국노선이 전년대비 27.7%의 높은 성장률을 이어갔다. 2004년 12월말 발생한 동남아 지역의 지진해일이 2005년 연초 동남아 지역의 항공수송실적에 영향을 미쳤으나 곧 회복되면서 2005년 전체 동남아 노선은 전년대비 10.9% 증가하였고 2006년과 2007년에는 항공자유화의 영향과 더불어 상승세가 이어졌다.

    일본 노선의 경우 전년보다 4.9% 증가하였는데 이는 원화대비 엔화 약세 등으로 내국인 출국자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추측된다.

    2005년, 2006년, 2007년 지역별 수송실적
    지역 2005년 2006년 2007년
    여객
    (천명)
    증감률
    (%)
    점유율
    (%)
    여객
    (천명)
    증감률
    (%)
    점유율
    (%)
    여객
    (천명)
    증감률
    (%)
    점유율
    (%)
    29,684 10.2 100.0 32,707 10.2 100.0 36,856 12.7 100.0
    일본 8,592 4.6 28.9 9,137 6.3 27.9 9,581 4.9 26.0
    미주 3,011 2.0 10.1 3,144 4.4 9.6 3,372 7.2 9.1
    동남아 8,426 10.9 28.4 9,750 15.7 29.8 10,876 11.5 29.5
    중국 6,573 24.3 22.1 7,321 11.4 22.4 9,347 27.7 25.4
    구주 1,490 6.8 5.0 1,610 8.0 4.9 1,886 17.2 5.1
    대양주 910 -5.5 3.1 931 2.2 2.8 982 5.5 2.7
    기타 681 30.5 2.3 814 19.5 2.5 812 -0.3 2.2

    2007년 국제선 지역별 점유율은 중국의 경우 높은 항공여객 수송증가로 전년과 비교하여 3.0%포인트 증가하였고 상대적으로 일본지역의 점유율이 1.9%포인트 감소하였다. 2007년 수송실적을 기준으로 일본이 26.0%, 동남아가 29.5%, 중국이 25.4%의 점유율을 각각 나타내고 있고 이 세 지역의 점유율은 전체의 80.9%에 해당된다.

    최근 3년간(2005년∼2007년)의 지역별 화물수송실적을 살펴보면 중국지역 노선의 화물실적은 매년 두자리수의 높은 성장률이 지속되고 있다. 2007년 중국노선의 국제선 화물실적은 전년보다 29.0% 증가하여 53만 3천톤의 화물이 수송되었다.

    2005년, 2006년, 2007년 지역별 수송실적
    지역 2005년 2006년 2007년
    화물
    (천톤)
    증감률
    (%)
    점유율
    (%)
    화물
    (천톤)
    증감률
    (%)
    점유율
    (%)
    화물
    (천톤)
    증감률
    (%)
    점유율
    (%)
    2,617 1.9 100.0 2,854 9.0 100.0 3,138 10.0 100.0
    일본 448 2.1 17.1 456 1.9 16.0 456 -0.2 14.5
    미주 664 -6.0 25.4 696 4.8 24.4 709 1.8 22.6
    동남아 682 -2.5 26.1 765 12.1 26.8 827 8.2 26.4
    중국 354 26.6 13.5 413 16.8 14.5 533 29.0 17.0
    구주 384 9.2 14.7 434 13.1 15.2 508 16.9 16.2
    대양주 42 -20.3 1.6 42 -0.4 1.5 47 12.0 1.5
    기타 43 4.5 1.6 47 9.0 1.6 59 24.9 1.9

    2007년 지역별 점유율은 동남아 지역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26.4%를 나타내었고 미주지역이 22.6%를 나타내었다. 중국의 경우 전년대비 2.5%포인트 상승한 17.0%를 차지하였다. 상대적으로 일본과 미주지역의 점유율은 전년보다 낮아져 각각 14.5%와 22.6%를 나타내었다.
    2007년 국제선 지역별 항공수송 점유율
2007년도 국제항공 - 지역별 동향
  • 2007년 국제선 여객은 전체적으로 12.7% 증가한 가운데 대한항공의 여객수송이 전년보다 9.2% 증가한 1천 346만여명을, 아시아나항공의 여객수송이 전년과 비교하여 9.2% 증가한 854만여명을 기록하였다. 외국항공사의 수송실적은 국적항공사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18.3%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는 항공자유화 확대 등으로 중국 및 동남아 항공사의 진입과 운항이 증가한 부분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국제선 항공사별 여객수송 점유율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여객(명) 증감률(%) 여객(명) 증감률(%) 여객(명) 증감률(%)
    합계 29,683,846 10.2 32,707,495 10.2 36,855,905 12.7
    대한항공 11,561,659 9.1 12,322,924 6.6 13,458,190 9.2
    아시아나항공 6,892,717 5.8 7,825,624 13.5 8,542,696 9.2
    국적 항공사 18,454,376 7.9 20,148,548 9.2 22,000,886 9.2
    외국 항공사 11,229,470 14.4 12,558,947 11.8 14,855,019 18.3
  • 국적항공사의 여객 점유율은 최근 감소추이를 나타내면서 2007년 1.9%포인트 감소한 59.7%를 나타내었다. 외국항공사의 여객점유율은 2002년 35.3%에서 2007년 40.3%로 최근 5년동안 5.0%포인트 상승하였다.
    2007년 국제선 항공사별 여객수송 점유율 - 외국항공사 40.3%, 대한항공 36.5%, 아시아나항공 23.2%
  • 항공사별로 살펴보면 대한항공의 국제선 여객 점유율은 전년보다 1.2%포인트 감소한 36.5%의 점유율을, 아시아나항공은 전년보다 0.7%포인트 감소한 23.2%의 점유율을 각각 나타내었다.

    2007년 국제선 화물은 전반적으로 10.0% 성장한 가운데 국적항공사의 성장률은 9.6%, 외국 항공사 실적은 전년대비 10.8% 증가하였다.
    국제선 항공사별 여객수송 점유율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화물(톤) 증감률(%) 화물(톤) 증감률(%) 화물(톤) 증감률(%)
    합계 2,616,814 1.9 2,853,400 9.0 3,137,964 10.0
    대한항공 1,239,572 2.4 1,327,818 7.1 1,475,449 11.1
    아시아나항공 520,897 0.2 607,037 16.5 644,991 6.3
    국적 항공사 1,760,469 1.7 1,934,855 9.9 2,120,440 9.6
    외국 항공사 856,345 2.1 918,545 7.3 1,017,524 10.8
  • 대한항공의 경우 전년보다 11.1% 증가한 148만여톤을 수송하였고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전년보다 6.3% 증가한 64만여톤을 수송하였다.
    2007년 국제선 항공사별 화물수송 점유율 - 외국항공사 32.4%, 대한항공 47.0%, 아시아나항공 20.6%
    환적화물이 포함된 각 항공사의 국제선 화물점유율은 대한항공의 경우 전년보다 0.5%포인트 증가하여 47.0%를,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전년보다 0.7%포인트 감소한 20.6%를 각각 기록하였다.
2007년도 국제항공 - 공항별 동향 (자료출처: 한국항공진흥협회)
  • 2007년 국제선 처리실적은 양양공항을 제외한 국제공항에서 전체적으로 증가하였고, 특히 제주공항의 경우 40.5%의 증가율을 나타내면서 2003년 이후 최근까지 연평균 43.6%의 증가율을 보일만큼 큰 폭의 증가추이를 지속하고 있다. 제주공항은 2003년 30만명 미만에서 2007년 126만여명을 처리하였다. 이 밖에도 김해공항 18.5%, 청주공항 20.3% 증가하는 등 주요 지방공항의 국제선 이용이 활발하게 나타났다. 한편 2007년 11월 8일 서남권 신공항인 무안국제공항이 개항하였다.
    국제선 처리실적
    구분 2005년 여객(명) 2006년 여객(명) 2007년
    여객(명) 전년대비(%) 점유율(%)
    인천 25,590,675 27,661,598 30,753,225 11.2 83.0
    김포 944,948 1,419,636 1,670,762 17.7 4.5
    김해 2,146,511 2,310,068 2,737,820 18.5 7.4
    제주 605,898 899,940 1,264,615 40.5 3.4
    대구 298,466 294,672 310,350 5.3 0.8
    광주 120,099 124,339 124,420 0.1 0.3
    청주 101,049 133,748 160,933 20.3 0.4
    무안     11,326    
    양양 6,827 4,028 1,910 -52.6 0.0

    - 주 : 유아포함
  • 수도권공항과 지방공항의 여객처리비율은 최근 수도권 공항의 비율은 감소하고 지방공항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이가 나타나고 있다. 지방공항의 여객처리비율은 2003년 10.1%에서 2007년 12.5%로 4년간 2.4%포인트 증가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중국, 동남아 등의 항공수요 증가에 따라 지방공항의 단거리 국제선 운항이 증가하면서 지방공항의 국제선 여객실적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과 지방 공항의 국제선 여객 점유율 비교
  • 한편 인천국제공항의 환승여객 실적을 살펴보면 2007년 30,753,225명의 실적 중 3,599,104명이 환승여객으로서 약 11.7%의 비율을 나타내면서 전년보다 0.17%포인트 상승하였다.
    인천국제공항의 환승여객 실적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환승객 환승률 환승객 환승률 환승객 환승률
    합계 2,882,660 11.26 3,190,187 11.53 3,599,104 11.70
    일본 444,219 7.05 505,507 8.07 542,170 8.36
    미주 830,390 27.42 890,677 28.12 950,175 28.11
    동남아 803,567 10.23 887,585 9.98 979,526 10.26
    중국 314,259 5.89 374,780 6.26 499,081 6.51
    구주 303,839 16.05 332,055 16.28 390,917 16.58
    기타 15,771 5.7 199,583 15.23 237,235 18.10
  • 대한항공의 경우 전년보다 11.1% 증가한 148만여톤을 수송하였고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전년보다 6.3% 증가한 64만여톤을 수송하였다.
    인천국제공항의 환승여객 처리비율
  • 국제선 화물 처리실적은 광주공항과 양양공항의 실적이 전년보다 감소하였고 나머지 대부분 공항에서 화물처리실적이 증가하였다.
    국제선 화물 처리실적
    구분 2005년화물(톤) 2006년화물(톤) 2007년
    화물(톤) 전년대비(%) 점유율(%)
    인천 2,540,795 2,762,382 3,032,573 9.8 96.6
    김포 9,235 22,156 26,079 17.7 0.8
    김해 51,915 48,877 53,849 10.2 1.7
    제주 8,518 13,573 18,986 39.9 0.6
    대구 3,383 3,468 3,608 4.0 0.1
    광주 1,322 1,384 1,351 -2.3 0.0
    청주 1,390 1,673 1,721 2.9 0.1
    무안     145    
    양양 55 38 22 -42.8 0.0
  • 국제선 화물의 경우 2007년 인천국제공항이 96.6%를 차지하여 대부분의 국제선 항공화물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수송되는 것을 알 수 있다.
    2007년 국제선 공항별 화물 처리실적 전년대비 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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