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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자료

항공정보업무

  • 담당부서항공관제과
  • 담당자기영재
  • 전화번호044-201-4298
  • 등록일2013-04-26
  • 조회19249
  • 분류항공 > 항공안전정책

항공정보업무

항공정보업무란

항공기운항의 안전성·정규성 및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비행정보구역에서 비행하는 사람 등에게 제공하는 업무를 말한다.

  • 항공정보의 내용
    • 비행장과 항행안전시설의 공용의 개시, 휴지, 재개(再開) 및 폐지에 관한 사항
    • 비행장과 항행안전시설의 중요한 변경 및 운용에 관한 사항
    • 비행장을 이용할 때에 있어 항공기의 운항에 장애가 되는 사항
    • 비행의 방법, 결심고도, 최저강하고도, 비행장 이륙·착륙 기상 최저치 등의 설정과 변경에 관한 사항
    • 항공교통업무에 관한 사항
    • 다음 각 목의 공역에서 하는 로켓·불꽃·레이저광선 또는 그 밖의 물건의 발사, 무인기구(기상관측용 및 완구용은 제외한다)의 계류·부양 및 낙하산 강하에 관한 사항
      • · 진입표면·수평표면·원추표면 또는 전이표면을 초과하는 높이의 공역
      • · 항공로 안의 높이 150미터 이상인 공역
      • · 그 밖에 높이 250미터 이상인 공역
    • 그 밖에 항공기의 운항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항
  • 항공정보의 제공형태
    • 항공정보간행물(AIP)
      • 항공정보간행물은 항공항행에 필수적이고 영구적인 성격의 항공정보를 수록한 책자형태의 간행물로서 일반사항(GEN), 항행(ENR), 비행장(AD)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사항(GEN)에는 항공정보간행물에 수록되어 있는 항행시설, 업무 또는 절차에 대한 소관 기관의 설명, 업무 또는 시설의 국제적인 사용에 필요한 일반적인 조건, 국내규정과 국제규정의 중요 차이점 등이 수록되어 있다. 항행(ENR)에는 비행정보구역, 항공로 현황, 비행제한구역 등 항행에 필요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으며, 비행장(AD)에는 공항에 대한 일반정보, 활주로 제원, 공항 출도착 비행절차 등이 수록되어 있다.


        우리나라 항공정보간행물(AIP)-책자형태


        항공정보간행물은 기본 책자로서 인쇄물 형태와 CD 형태로 제공되며 두 가지 형태의 또 다른 항공정보형태, 즉 수정판(Amendment) 및 보충판(Supplement)으로서 그 수록내용이 수정 또는 보완된다.

        수정판(Amendment)은 항공정보에 수록된 내용중에서 영구적으로 변경되는 사항을 수록하여 발간되며, 보충판(Supplement)”은 항공정보간행물에 수록된 정보가 일시적인 변경되는 사항을 수록하여 발간된다.  
       
    • 항공고시보(Notice to Airmen, NOTAM)
      • 항공고시보는 항공시설, 업무, 절차 또는 장애요소, 항공기 운항관련자가 필수적으로 적시에 숙지해야 할 사항의 신설, 상태 또는 변경에 관한 정보 등 긴급히 공지해야할 사항을 수록하여 통신수단을 통해 배포되는 공고문을 말한다.

        원칙적으로 항공고시보는 전세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항공고정통신망(AFTN, Aeronautical fixed telecommunication network)을 통하여 전문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사용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인터넷 웹사이트에 항공고시보를 등재하는 방식도 점차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항공고정통신망 연계도


        다음은 인천공항의 활주로 15L/33R이 활주로 포장공사로 폐쇄됨을 알리는 항공고시보의 전문이다.

       
    • 항공정보회람(Aeronautical Information Circular, AIC)
      • 항공정보회람은 비행안전·항행·기술·행정·규정개정 등에 관한 내용으로써 항공고시보 또는 항공정보간행물에 의한 전파의 대상이 되지 않는 정보를 수록한 공고문으로서 녹색, 황색, 백색, 분홍색, 자주색의 용지를 사용하여 수록내용을 구분한다.

        행정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백색(white), 항공교통관제 관련사항은 황색(yellow), 안전관련사항은 분홍색(pink), 위험구역 지도는 자주색(mauve) 그리고 지도 및 챠트에 관한 사항은 녹색(green) 용지를 각각 사용한다.
         
    • 비행전·후 정보(Pre-Flight and Post Flight Information)를 적은 자료
      • 비행전정보게시(Preflight Information Bulletin, PIB)는 비행전에 운영상 중요한 유효 항공고시보 정보들을 취합하여 요약한 공고문으로서 오늘날 대부분의 경우 시스템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공된다.
항공정보관리절차(AIRAC)

국제민간항공조약 부속서 15에 규정된 바에 의하며 항공정보관리절차(AIRAC)는 “운영방식에 대한 중요한 변경을 필요로 하는 상황을 국제적으로 합의된 공통의 발효일자를 기준으로 하여 사전에 통보하기 위해 수립된 체제”를 말한다.

1964년에 국제민간항공기구는 항공과 관련된 중요사항은 전세계적으로 공통된 발효일자에 발효시키는 체제를 도입하였으며, 1964년 11.19일부터 28일 간격으로 1년에 13개의 발효일자를 지정하였다.

또한 1953년에 국제민간항공기구는 “사전통보” 개념을 도입하였는데 사전에 계획된 중요사항의 신설,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발효일전에 미리 충분한 시간을 두고 항공정보를 통보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사전에 항공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조종사, 항공기 운영자 들은 항공기 장비 업데이트를 적시에 시행할 수 있고, 종사자에 대한 교육훈련 또한 충분히 실시할 수 있어 중요변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AIRAC 발효일자


발행 대상
AIRAC 발행 대상
ㅇ 공역 및 항공교통업무절차
ㅇ 항행안전무선시설 및 통신시설의 위치, 주파수, 호출부호, 운용의 불규칙성 및 정비기간
ㅇ 기상시설(기상방송 포함) 및 절차
ㅇ 활주로 및 정지로
ㅇ 항공장애물의 위치, 높이 및 등화
ㅇ 유도로 및 에이프런
ㅇ 비행장, 시설 및 업무의 운영시간
ㅇ 위험구역, 금지구역, 제한구역 및 항행에 대한 장애요소,
ㅇ 군 훈련 및 항공기의 대량이동
ㅇ 요격이 가능성이 존재하는 임시로 설정된 구역 또는 비행로 또는 그 일부분
ㅇ 세관, 입국관리 및 검역업무

국제동향 및 우리나라 현황

현대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정보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항공분야에서도 항공정보의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으며 최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주도하에 북미, 유럽, 일본 등 항공선진국을 중심으로 안전한 미래항공교통의 지원을 목표로 기존 항공정보체계의 획기적인 전환을 추진중이다.  


국제민간항공기구는 제36차 총회(‘07.9월)에서 ·전자항공정보관리체계· 구축을 국제기준으로 채택하여 2016년 이후 ICAO가 정한 표준전자양식으로 작성된 항공정보의 제공을 목표로 로드맵을 수립하여 체약국가들이 이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전자항공정보관리체계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자면 항공기 안전운항에 필요한 항공정보간행물, 항공고시보, 비행전정보게시, 공항지도, 장애물/지형, 항공기상 등 여러 분야의 항공정보에 대하여 통합 전자 생산·관리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조종사 등 항공정보 이용자에게 온라인 등을 통해 제공하는 체계를 말한다.

우리나라도 2010년부터 우리나라 전자항공정보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여 각 분야별로 대하여 국제표준을 충족하는 전자 항공정보제공체계를 구축중에 있다.

 

전자 항공정보제공체계
2010 2011 2012 2013 2014...
전자항공정보
간행물(e-AIP)
전자항공고시보
(x-NOTAM)
비행전정보게시
(PIB)
공항지도
(AMDB)
시스템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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