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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효율성 제고, 허브기능 강화, 세계적 공항운영사 도약 등 인천공항의 지속 성장을 위해 민간지분참여가 필요
현재까지의 성장동력 | 잠재적 위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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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성장의동력과위협 | · 국내경제성장에 따른 내국인 수요 증가 · 국적항공사의 성장 |
· 지속적인 내국인 수요증가에 대한 불확실성 · 국적사 의존도가 높아 LCC 취항확대 등 환경변화 부적응 우려 |
주요경쟁력과 위협 | · 주변 경쟁공항에 비해 낮거나 유사한 수준의 가격정책 · 면세점 수익 고성장 지속 · 세계적 수준의 서비스 |
· 북경, 싱가폴 등 경쟁공항 가격인하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 · FTA 체결확대시 수익감소 우려 · 경쟁공항의 서비스 추월경쟁 |
민간의 일부 지분참여는 새로운 활력의 기회가 되어 인천공항은 동북아의 대표 허브공항이자, 세계 공항산업을 선도하는 공항운영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
투명한 시장가격 형성 및 부의 국민 환원을 위해 일반공모(IPO)를 선행
이용료, 서비스 등에 대한 규제 및 경제력 집중억제 등 민간 지분참여에 따른 우려사항에 대해서는 해외사례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필요한 보완대책을 마련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