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자료

간선급행버스 체계(BRT)

  • 담당부서교육ㆍ파견
  • 담당자김병술
  • 전화번호044-201-3809
  • 등록일2013-10-22
  • 조회21282
  • 분류교통물류 > 교통정책
  • 첨부파일한글문서간선급행버스체계(BRT).hwp첨부파일 미리보기
  • □ 간선급행버스체계 (BRT : Bus Rapid Transit)
  • 사업목적
    • 철도, 도로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함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고 대도시권 교통난 완화
  • 추진경위
    • ’04.12 : 수도권 간선급행버스체계 노선망 구축계획 확정
      * 한국도로공사(도로교통기술원)가 제시한 21개 노선과 인천시가 제시한 1개 노선을 수용, 총 22개 노선 540.4 ㎞ 구축하기로 결정
    • ’05.05 : 수도권 간선급행버스체계 시범사업 선정(하남-천호, 청라-강서)
    • ‘06.12 :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계지침」제정
      * 지자체별로 시행되는 BRT의 효율적 설계를 위하여 BRT설계지침 마련
    • ’09.04 : 하남-천호 광역BRT 착공
    • ‘10.06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계지침」개정
      * BRT 유형구분을 개편하고, 시설기준을 개선하여 현실성 제고 및 서비스 수준 향상
    • ‘10.08 : 전국 대도시권 BRT 확충 계획 수립
      * 지자체의 기초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 BRT 사업 추진을 위한 BRT 확대 구축 마스터 플랜 수립
    • ‘10.09 : 청라-강서 광역BRT 착공
    • ’11.03 : 하남-천호 광역BRT 주행로 개통
    • - ‘13.07 : 청라-강서 광역BRT 1단계 준공
  • 사업내용
    • 하남~천호 광역BRT(시범사업)
      • 사업기간 : ’06~’13, 총사업비 : 444억원
      • 사업규모 : 연장 10.5㎞, 정거장 11개소
    • 청라~강서 광역BRT(시범사업)
      • 사업기간 : ’06~’15, 총사업비 : 983억원
      • 사업규모 : 연장 23.1㎞, 정거장 17개소
    • 대전역~와동IC 광역BRT(30대 선도프로젝트)
      • 사업기간 : ’09~’15, 총사업비 : 767억원
      • 사업규모 : 연장 11.95㎞
  • 사업효과(하남-천호 BRT 개통 이후)
    • 버스통행속도 : 19.2km/h → 21.0km/h로 1.8km/h 증가(약 9.3% 증가)
    • 버스이용객수 : 47,001인/일 → 58,042인/일로 11,401인/일 증가(약 23.5% 증가)
    • 정시성 분석 : 통행시간 편차가 ±4분29초 → ±1분20초로 정시성 제고
  • < 참고1 > BRT 유형 구분(간선급행버스체계 설계지침, ‘10.6)
    • 지역의 도로 및 교통여건, 기능 요구수준에 따라 신교통형 BRT와 일반형 BRT로 구분
      • 신교통형 : 전용도로 및 전용차량, 입체교차로 등의 시설을 구축함으로써 경전철에 준하는 교통서비스 제공
      • 일반형 : 버스전용차로, 일반형버스, 버스우선신호 등의 시설을 구축함으로써 신속성과 정시성 확보
    • 유형별 기반시설
      유형별 기반시설
      구 분 BRT
      자동차
      주행로 교차로 환승시설 운영관리
      시스템
      평균통행
      속도(km/h)
      신교통형 전용차량 전용도로 입체처리 포함 전용시스템 35
      일반형 일반버스 전용차로 우선처리 일부포함 BMS,BIS 20
'광역교통' 관련 게시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