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정보

경량전철 개념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
  • 등록일2010-11-24
  • 조회14083
  • 분류도로철도 > 철도정책

경량전철 개념

경량전철 개념
  • 개념
    • 수송수요에 신축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운행시격의 단축으로 이용이 편리하며, 기존 도로상 또는 고가 등에 설치된 궤도를 따라 운행하는 정밀·자동화된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건설ㆍ운영비 절감이 가능한 경제적ㆍ환경친화적인 첨단 대중교통수단
  • 특성
    • 미래형 대중교통수단
      • 정시성, 안전성, 쾌적성을 겸비하고 탄력적인 운행 스케줄과 역사접근의 용이성으로 만성적인 도시 교통난 해결
    • 도시간 균형발전 기여
      • 수도권과 일부 대도시 위주로 운영되는 기존 지하철과 달리 대도시와 중소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 국토의 균형발전에 기여
    • 투자비 대비 뛰어난 효율성
      •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지하철과 달리 기존 도로상에 고가로 건설, 차량의 소형화등 적은 비용으로 건설이 가능, 지방자치단체도 도입이 용이
    • 이용자 및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 짧은 운행시격으로 승객의 통행 소요시간을 단축시키며 대기오염·소음·진동으로 인한 피해가 적고 에너지 절감에도 효과적
  • 중량전철과 경량전철 특성 비교
    중량전철과 경량전철 특성 비교
    구 분 重量전철(HRT) 中量전철(MRT) 輕量전철(LRT)
    최대수송용량 6만명이상 4만~6만명 0.5만명~3만명
    차량크기(량당) 폭원 : 2.7~3.2m
    높이 : 3.7~4.2m
    길이 : 20~22m
    폭원 : 2.4~2.8m
    높이 : 3.2~4.0m
    길이 : 12~18m
    폭원 : 2.0~2.6m
    높이 : 2.3~3.0m
    길이 : 6~8m
    편성당 차량수 8~10량 6~8량 2~6량
    차량당정원 150~160명 120~130명 40~80명
    최소운전시격 3분 3분 1분~2분
    최고속도 80~130㎞/시 80~130㎞/시 60~80㎞/시
    표정속도 30~35㎞/시 32~38㎞/시 30~40㎞/시
    최소회전반경 400m이상 300m이상~ 40~80m이상
    바 퀴 철제 철제, 고무 철제, 고무 등
    운행형태 대도시 간선교통축 중심 대도시 간선교통축 지하철지선, 위성도시ㆍ대도시 연계, 중소도시 간선, 위락ㆍ관광지역 노선등
    운행사례 외 국 뉴욕, 도쿄, 홍콩 등   밴쿠버, 타이페이, 고베, 요코하마, 오사카 등
    국 내 서 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광역도시철도' 관련 게시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