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책Q&A

대중교통전용지구 관련 Q&A



Q1
Q1 대중교통전용지구란 무엇인가요?
  ☞ 대중교통전용지구라 함은 도심의 상점가 도로에 일반차량의 통행을 제한하고, 대중교통수단만의 진입을 허용하여 보행자가 편안하게 쇼핑, 통행, 휴식할 수 있도록 조성한 공간을 말합니다.

- 이는 기존의 도심 상권이 위축된 곳에 가로 정비와 차별화된 교통서비스로 전용지구의 안전성과 상업성을 높여 도심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 일반차량의 통제를 통해 전체 교통량을 줄임으로써 보행자를 위한 공간을 확보하고 도심으로의 접근을 보다 신속하게 하고, 도심내의 교통흐름을 원만하게 하는 등 편리한 교통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Q2
Q2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추진되나요?
  ☞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사업의 추진과정을 아래와 같습니다.

타당성 분석 ⇒ 기본계획 ⇒ 기본 및 실시설계 ⇒ 지구지정 ⇒ 공사착수 및 준공



Q3
Q3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유형은 어떤 게 있나요?
  ☞ 대중교통전용지구는 교통수단, 도로 및 교통여건 등에 따라 버스형, 궤도형, 혼합형으로 구분됩니다.

- 버스형 : 대중교통전용지구 내 운행 교통수단이 주로 버스인 형태로, 일반적으로 노선버스가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연결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지구내 전용버스가 셔틀버스의 형태로 운행되기도 합니다.
- 궤도형 : 대중교통전용지구 내 운행 교통수단이 노면전차인 경우로 과거로부터 노면전차가 운행하던 가로를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한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 혼합형 : 대중교통전용지구 내 운행 교통수단이 버스와 노면전차의 형태이며, 일반적으로 도로를 노면전차와 버스가 함께 이용되나 상황에 따라서는 분리해서 운행하기도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