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Q&A

부동산 관련 통합 민원서비스

 

Q1
Q1 『부동산민원 통합 민원서비스』이란?

 

전국 단위의 부동산 관련 민원업무(부동산중개업, 개발부담금, 부동산개발업 등 28종 민원)를 관청을 방문할 필요없이 씨:리얼(SEE:REAL, seereal.lh.or)을 통해 한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Q2
Q2 온라인 부동산민원 신청 종류

 

부동산중개업, 부동산개발업, 개발부담금 및 토지거래허가 등 28종

 

Q3
Q3 민원신청 절차

 

홈페이지 접속 (seereal.lh.or.k) → 부동산민원 메뉴 선택 → 세부 민원목록 선택 → 민원신청 → 신청인 인증 (공인인증서) → 주소정보 입력 → 구비서류 첨부파일 등록 → 민원접수 (나의민원조회)

 

Q4
Q4 홈페이지 접속방법

 

인터넷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온라인 주소(seereal.lh.or.k)를 입력하여 홈페이지에 접속

 

네이버, 다음 등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씨:리얼” 검색 후 검색결과를 클릭하여 씨:리얼 사이트에 접속 가능

 

Q5
Q5 민원신청 방법

 

부동산민원 선택→개인정보 및 고유식별번호 수집/이용안내 동의→개인정보 입력→공인인증 로그인→해당 신청정보 입력

 

민원 신청방법 및 처리절차의 확인과 민원분야별 시군구 문의전화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 문의전화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정보 조회

 

Q6
Q6 공인인증 안내

 

일상생활에서 신원을 확인하거나 거래를 하려고 할 때 주민등록증이나 인감 날인 또는 서명 등이 필요하듯이, 인터넷상에서 신원확인이 필요할 때 이를 확실히 보장해 주는 증명수단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는 민원신청 불가

 

은행 또는 발급대행 기관을 방문하여 공인인증서(개인공인인증서,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후 민원신청

 

Q6
Q7 수수료 결제 안내

 

「공인중개사 자격증 교부 및 재교부」 등 수수료 결제가 필요한 민원신청은 신용카드 결제, 휴대폰 소액결제, 계좌이체의 방법으로 결제 가능 (수수료 금액은 지방자치단체별로 상이)

 

결제관련 문의 : 씨:리얼 콜센터(☎1588-9846)
Q6
Q8 민원신청 결과 조회

 

나의민원조회→개인정보 및 고유식별번호 수집/이용안내 동의→개인정보입력→공인인증 로그인 접속

 

나의 민원 조회에서는 본인이 온라인으로 신청한 민원의 진행상태, 접수일, 처리일 등의 접수/처리현황 등의 신청민원 조회가능

 

진행상황 문의 : 해당 시·군·구 담당자와 통화(문의전화 버튼 클릭)
Q6
Q9 민원 취하신청

 

나의민원 목록에서 [취하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취하신청 진행

 

민원 신청 후 [접수대기] 상태에서는 민원취하 신청불가
- 해당 시·군·구 업무 담당자와 통화 후 취하가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