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교통본부

MENU

해더

본문

보도자료

[장관동정] 김현미 장관, “안전 최우선 가치…국민 불안 없는 실전적 재난 대비” 강조

16일 재난대응 훈련 보고회서 체계적 점검· 교육 실전적 훈련 강화 당부

홍보담당관  게시일: 2019-10-16 13:17  조회수: 1112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0월 16일(수) 오전 국토교통부 대회의실에서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보고회」을 주관했다.

이번 훈련은 지진, 화재 등으로 지하철, 도로터널 내 대형사고 등,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하여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실전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실시했다.

김 장관은 “도로, 항공, 철도, 건설 등 재난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 면서, “규정이나 매뉴얼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지 다시 한 번 돌아보고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줄 것“을 강조했다.

또한 “각 실·국장과 소속 및 산하기관장은 이번 안전 훈련을 통해 「재난·안전관리에 대한 전체적으로 점검하고 종합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좋은 계기로 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국토교통부는 안전한국훈련 기간 중 항공기사고, 도로터널사고, 지하철대형사고, 항행안전시설장애, 다중이용건축물 붕괴사고 등 총 5개 분야에 대한 중앙사고수습본부 운영 및 현장훈련을 실시한다.

추가로 12월까지 공동구사고 및 항공운송마비에 대한 재난대응 합동훈련을 시행하는 등 총 9개 재난대응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2019. 10. 16 .
국토교통부 대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