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전철은 1982년에 구상되고
1989년도에 건설계획이 본격 추진되었다
2004년 4얼 1일 대구-대전-서울 구간을 2시간에 통과할수 있도록
1차 개통하였다. 2010년10월 31일 대구-부산구간이 완공되어
시험가동을 거쳐 2차 개통 하였다
대구, 대전 지상구간과 연관되는 도로를 2020년 개통 예정 등으로
30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추정된다
경부고속도로는1968년 2월 1일
박정희 당시 대통령의 지시로 착공되었다.
1970년 7월 7일 모든 구간이 왕복 4차선 도로로 개통되었다.
결국 경부고속도로는 모든 계획수립 건설 등
전 과정이 2년 5개월 5일만에 개통되었다
1968년 2월 1일 기공하여 타당성 조사, 기본 및 실시설계,
토지 보상, 환경협의, 문화재 시발굴과 교량, 터널, 토공, 통로박스,
배수박스, 비탈면 사면 안정 등 모든 공사 시공을
2년 5개월이 지난 1970년 7월 7일에 완공한 것이다
경부고속도로는 2년5개월, 경부고속전철은 30년 이상
어떤 것이 효율성이 있는지는 삼척동자도 다 알 것이;다.
"낙동강 살리기"가 구상에서 타당성 조사, 기본 및 실시설계,
토지 보상, 환경협의, 문화재 시발굴과 교량, 토공, 황단보, 수변시설까지
5년이라는 것은 충분하다. 참여하는 모든 건설회사,
감리자 공무원이 합심단결하면 이 큰 대업을 완수한 것이다
우리는 경부고속전철이 천성산 사태와 대전, 대구 시내구간 통과
부산광역시 부산역과 부전역 중에서 어디로 하는냐
금정산의 터널 통과 및 환경훼손 등 여러가지 사유로
얼마나 표류하여 왔으며 소모적인 투쟁으로 국력을 낭비하는지 보아왔다
이번 "낙동강 살리기"는 경부고속도로와 같이 시원하게 해결하자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때의
경부고속전절과 같이 실수하지 말자
그리하여 후세에 멋진 작품을 물려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