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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륙권발전정책

추진배경

철도종합시험선로 구축, 고속철도 오송분기역 건립, 한국교통대학 출범 등 중부내륙권이 미래철도 신교통 산업의 입지 최적지 및 중심지로 부각

세계 신교통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미래 철도산업 글로벌 시장 선점 및 신성장 첨단동력산업 육성 필요성이 대두

사업개요

위 치 : 내륙첨단산업권(충북, 대전, 세종)

사 업 : 미래철도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여 중부 내륙권을 신교통산업의 중심지대로 육성

총사업비 : 2,172백만원(국비 1,086백만원, 지방비 1,086백만원)

사업추진방식 : 국고보조사업(국비:지방비, 50:50)

사업기간 : 2012 ~ 2014년(3년간)

사업시행자 : 충북

주요 사업내용

철도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 개발‧운영

산학연 공동 R&D 과제 수행

산학연 연계네트워크 구축

미래철도·新교통 클러스터 조성 기본구상 수립

산학연 현장애로 기술 및 단기 실용화 기술지원

추진경과

내륙권 시범사업 공모 선정 : 2012. 3.

전기철도 전문기술자 양성과정 등 전문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 : 2012. 7~12월

중소기업 생산현장의 기술문제 해결 지원(6개 업체) : 2012. 12.

미래철도 신교통 기술교류회 및 전시회 개최 : 2013. 1.

‘13년「산학연협의회」정기총회 개최(32개 기관․단체) : 2013. 5.

신교통 분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산학연 공동 R&D 과제 확대 운영 : 2014. 1 ~ 12월

중소기업체 생산품 글로벌 판로개척 지원 등 산업현장애로 중점해결 추진 : 2014. 1 ~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