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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권발전정책

해안권발전 중점사업

배경 및 목적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사업구간 중 해운대구 올림픽교차로∼동부산관광단지 구간이 신설 노선으로 우회 개통(‘13.12.)됨에 따라 폐선부지 발생

동해남부선 폐선부지를 활용하여 다양한 스토리가 녹아있는 철도 역사 문화 탐방길과 천혜의 자연바다, 수려한 해안절경이 연계되는 관광벨트로서, 많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찾는 해안권 관광인프라 확충

시행주관

부산광역시

사업위치

부산 해운대구 올림픽교차로 ∼ 동부산관광단지 경계(L=9.8km)
- 1차 구간 : 올림픽교차로∼부산기계공고(L=1.3km )
- 2차 구간 : 부산기계공고∼동부산관광단지(L=3.4m)
- 3차 구간 : 미포∼舊송정역(L=4.8km)

사업기간

2014년(시작년도) ~ 2018년(목표년도)(5년간)

사업규모

총 사업비 : 316억원(국비 100억원/지방비 216억원)

사업면적 : 268,000(단위㎡)

사업내용 : 산책로, 조깅길, 전망대, 쉼터, 녹지 등

추진경과 및 향후계획

내륙권 발전종합계획 수립 및 선도사업 선정 : ’10. 5.

기본계획 수립 : ‘10. 4. ∼ ’12. 2.

중앙 투·용자심사 : ‘13.10.

폐선부지 활용·사용 관련 협약 체결(부산시↔철도시설공단) : ‘13.11.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 ‘14.10.

시민토론회 : ‘14.10. ∼ ‘15. 1.

시민계획단 라운드테이블(1, 2, 3차) 개최 : ‘15. 2. ∼ ‘15. 7.

1차 구간(올림픽교차로∼부산기계공고, L=1.3km) 착공 : ‘15. 9.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완료 : ‘15.12.

2차 구간(부산기계공고∼동부산관광단지, L=3.4m) 착공 : ‘16. 6.

1차 구간(올림픽교차로∼부산기계공고, L=1.3km) 손실보상 완료 : ‘16.11.

시민계획단 라운드테이블(4, 5차) 개최 : ‘16.11., ‘16.12.

1차 구간(올림픽교차로∼부산기계공고, L=1.3km) 준공 : ‘16.12.

시민계획단 라운드테이블(6차) 개최 : ‘17. 7.

2차 구간(부산기계공고∼동부산관광단지, L=3.4m) 손실보상 완료 : ‘17.12.

2차 구간(부산기계공고∼동부산관광단지, L=3.4m) 준공 : ‘17.12.

3차 구간(미포∼舊송정역, L=4.8km) 착공 : ‘17.12.

3차 구간(미포∼舊송정역, L=4.8km) 준공 : ‘18.12.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구 분 합 계 2017년까지 2018년 2019년 2020년 2020년이후 비 고
합 계 31,600 19,580 8,568 3,452      
국 비 10,000 5,960 3,838 202      
지방비 21,600 13,620 4,730 3,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