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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륙권발전정책

내륙권 발전 선도사업

배경 및 목적

기존자원 활용의 극대화 및 시설간 연계 강화
- 지역에 산재된 관광자원(자연․인문자원)의 가치 고도화 및 인프라 확충
- 자원의 연계를 위한 거점시설의 필요성 대두

머무를 수 있는 관광으로 지역소득 창출
- 도심외곽의 관광객을 거점역 중심으로 시내권 유입으로 지역소득 창출
- 거점역과 지역문화 관광자원의 연계로 지역활성화 도모
- 거점역에서 부터 지역관광의 시작과 마지막 지점으로 발전

열차관광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유도
- O-train(중부내륙순환열차), V-train(백두대간협곡열차), 눈꽃열차 성황
- 태백시 관광객 200만명 중 56만 정도 열차를 꾸준히 이용

지역 이미지 제고 및 도시브랜드 강화
- 거점역 정비를 통하여 폐광지역, 낙후지역이라는 이미지 변화
- 미래형 도시인프라 구성을 통한 도시지역 성장기반 마련

지역회생을 위한 관광개발의 거점 개발 필요
- 기존 관광자원 및 폐광지역 관광자원화 사업(12개 사업)과 중부내륙권 관광개발사업의 전초
⇒ 관광개발부분이 지역관문 관광객의 유도를 위한 거점사업에 미투자
- 시 외곽의 관광수요가 거점지역(시내권)으로의 유입을 통한 실질적인 개발효과 유도

시행주관

태백시

사업위치

강원도 태백시 화전동(추전역 일원), 황지동(태백역 일원), 철암동(철암역 일원)

사업기간

2019년 ~ 2021년(4년간)

사업규모

총 사업비: 98억원(국비 49억원/지방비 49억원)

사 업 량
- 태백역: 발원지스토리파크 420m, 월드스테이션 소인국 테마파크 4,000㎡
- 추전역: 진입도로 정비 670m, 산악탄광열차기념관 등 500㎡, 탐방로 1,570m
- 철암역: 출렁다리 50m, 탄광생활문화공간(체험관) 300㎡, 야외공원 3,500㎡, 석탄타워(역두선탄장 모형) 1식

추진경과 및 향후계획

내륙권 발전종합계획 수립 및 선도사업 선정: ’14. 6.

지자체간 연계협력으로 사업방향 전환 및 추진(강원도 주관): ‘17. 4. ~

사전 타당성 검토를 위한 기본계획 및 타당성 검토 용역 자체 시행 ‘17. 10. ~

도입시설별 특성을 고려한 단계별 사업계획 수립(기본계획 및 타당성 검토 용역): 2018. 6.

사업 준비단계(2019.1. ~ 2018. 12.): 기본 및 실시설계/ 인․허가 등

시행 단계(2020. 1. ~ 2023. 12.): 기반시설 조성
- 단계별, 역사(驛舍)별 고유기능을 살린 기반시설 조성

마무리 단계(2021. 3. ~ 2021. 12.): 운영계획 및 콘텐츠 개발, 마케팅 등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구 분 합 계 2017년까지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이후 비 고
합 계       400 4,000 5,400  
국 비       200 2,000 2,700  
지방비   60   200 2,000 2,700  

※ 2017년도 분은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기본계획 및 타당성 검토 용역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