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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FOCUS 인천대교의 일반현황 상세보기
제목 인천대교의 일반현황 
담당부서 공항정책과  담당자 박해규 
연락처 02-2669-6338  이메일 kyu019@mltm.go.kr 
이슈코드 인천대교의 일반현황  등록일 2009.11.05 
인천대교의 일반현황
 
□ 인천대교 일반사항
 

 

사업연장 : 21.38km(민자구간 : 12.38km, 국고구간 : 9.04km)

  - 인천대교 교량연장 : 18.38km

총사업비 : 2조 4,566억(민자구간 : 1조 5,914억, 국고구간 : 8,652억)

  - 공사기간 : 2005. 7. ~ 2009. 10. 19

인천대교 사업 참여회사

구 분 민자구간 국고구간
사업관리 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
사업시행 인천대교(주) 한국도로공사
시공회사 삼성JV 코오롱, 대림, 현대, SK, 두산


< 인천대교 노선도 >
인천대교 노선도

 

Q1 인천대교 주탑의 높이는? 인천대교 주탑
 

기초상면 기준 230.5m (A)

평균해수면 기준 238.5m (B)

   
Q2 주탑사이 경간장, 항로폭, 평균해수면과 강상판 사이의 최대높이는?

 

경간장 : 800m, 항로폭 : 625m, 최대형하고 80m

 

Q3 인천대교 현장의 조위, 유속, 수심은?

 

조수간만차 : 9.27m, 밀물시 1.33m/s, 썰물시 1.68m/s

평균수심 : 주항로 20m~22m, 기타항로 10m내외

인천대교 현장의 조위, 유속, 수심

 

Q4 인천대교의 설계속도, 운행속도, 제한속도는?

 

구 분 설계속도 운행속도 제한속도
속도(km/h) 100 100 풍속 15~25m/s : 50km/h
풍속 25m/s 이상 : 차단

 

Q5 세계의 사장교 순위?

 

세계의 사장교 순위

 

Q6 한국의 사장교 순위?

 

한국의 사장교 순위

 

Q7 세계의 현수교 순위?

 

세계의 현수교 순위

 

Q8 한국의 현수교 순위?

 

한국의 현수교 순위

 

Q9 사장교와 현수교의 장단점 ?

 

구 분 장 점 단 점
사장교 ㆍ보강형 가설 쉬움
ㆍ케이블 교체 용이
ㆍ주탑형상 및 케이블 배치
   다양화 가능
ㆍ경간장에 비례하여 주탑높이 증가
ㆍ고차부정정 구조로 설계 까다로움
현수교 ㆍ경간장 1,000m 이상시 경제적
ㆍ사장교에 비해 주탑높이 낮음
ㆍ보강형 및 케이블 가설 어려움
ㆍ대형 앵커블럭 설치 필요
ㆍ주케이블 교체 어려움

 

Q10 인천대교의 강풍 및 지진에 견디는 정도는? 인천대교의 강풍 및 지진에 견디는 정도
 

72m/s (260km/h) 강풍에도 안전
  (2003년 태풍매미 순간 최대풍속 : 60m/s)

진도Ⅶ 지진에도 안전
  (고베대지진 진도Ⅶ(1995),
  쓰촨성대지진 진도Ⅷ(2008))

 

Q11 교량선형이 남쪽으로 굽어있는 이유는?

 

선박운항 시뮬레이션 결과, 조류의 영향, 급선회 등의 위험상황을 고려하여 당초 노선보다 900m 정도 남측으로 이동하여 현재 노선으로 계획함.

 

Q12 인천대교를 처음 계획한 시기는?

 

1992년 [해저터널(공기과다, 시공곤란) ⇒ 현수교(앵커블럭 설치곤란) ⇒ 사장교로 확정]

 

Q13 인천대교 예상교통량은?

 

연도 교통량(대) 연도 교통량(대)
2009년 34,779 2025년 70,088
2010년 35,425 2030년 79,658
2015년 48,817 2035년 85,984
2020년 61,667 2039년 91,404

※ 일평균 양방향 교통량임

 

Q14 사장교 보강형 관련사항

 

사장교 보강형 관련사항

 

Q15 사장교 구간 중 부반력이 발생되는 교각에 대한 대책은? 사장교 구간 중 부반력이 발생되는 교각에 대한 대책
 

중간 및 단부교각에 부반력 발생

사하중상태의 부반력 : 강상판 내부 카운터웨이트 콘크리트(1,830ton)

    

활하중상태의 부반력 : 타이다운 케이블 설치

구 분 단부 (E3,W3) 중간교각 (E2,W2)
인발력(부반력) 675 ton 1,445 ton
탄성받침 허용인발 320 ton 495 ton
발생 인발력(부반력) 355 ton 950 ton
타이다운 케이블(허용인장력) 450 ton 1,040 ton

 

Q16 사장교 슬래브의 최대 진동 폭은?

 

아래위로 : 185cm, 옆으로(바람 부는 방향으로) : 150cm
사장교 슬래브의 최대 진동 폭

 

Q17 사장교 강상판의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량과 조인트의 유간은?

 

50℃ 온도변화에 520mm (한쪽 기준)

신축이음 유간은 1,920mm (L2-L1)

사장교 강상판의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량과 조인트의 유간

 

Q18 사장교 케이블 관련사항

 

사장교 케이블 관련사항

 

Q19 기존 MS Type과 PWS Type 케이블의 차이점은?

 

기존 MS Type과 PWS Type 케이블의 차이점

 

Q20 케이블 보수 또는 파단시 대책은?

 

케이블을 보호하는 HDPE의 경미한 손상은 열을 가하여 표면을 녹인 후 보수 실시

설계상 1개의 케이블이 갑자기 파단되어도 교량 안정성에 문제 없으며, 파단케이블 즉시 교체 필요

 

Q21 인천대교 접속교 및 고가교 블록 제원

 

인천대교 접속교 및 고가교 블록 제원

 

Q22 인천대교에 적용된 포장공법은?

 

인천대교에 적용된 포장공법

 

Q23 인천대교 신축이음장치 개수 및 규격은?

 

총 103개 (민자 43개, 국고 60개)

규격 : 민자 80~2,000mm, 국고 30~560mm

 

Q24 현장타설말뚝 중 가장 긴 말뚝의 길이 및 콘크리트 수량?

 

현장타설말뚝 중 가장 긴 말뚝의 길이 및 콘크리트 수량

73m(¢3m,E1), 515㎥-레미콘트럭 86대 분량

 

Q25 인천대교를 지지하는 전체 현장타설말뚝의 수량은?

 

1,431본 (민자구간 660본, 국고구간 771본)

 

Q26 인천대교 본선의 전체 교각수는 ?

 

교각번호 : W1-W133, E1-E125, NE1-NE17

총교각수 : 275개 (해상 192개)

 

Q27 프리캐스트 FCM 가설 중 캠버관리는 어떻게?

 

가설시 각 세그먼트 사이에 Shimplate를 삽입하여 일부 캠버 조정

 

Q28 플로팅크레인(F/C)의 임대료 및 붐대 높이는?

 

삼호크레인 : 8,000천만/일, 82m, 삼성크레인 : 1억5천만원/일, 110m

 

Q29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교량은?

 

불국사 경내 청운교와 백운교 (국보제23호), 통일신라시대 751년 건립

 

Q30 인천대교의 최초, 최대현황은?

 

세 계
최 대
ㆍ고가교 전경간일괄가설공법(Full Span Launching Method)
ㆍ하중의 말뚝재하시험 시행(3만톤 이상)
ㆍ돌핀형 충돌방지공 (설계선박크기 100,000DWT)


국 내
최 대
ㆍ현장타설말뚝 적용 (직경 3m, 길이 73m)
ㆍ직경의 철근 적용 (D=51mm)
ㆍ신축이음장치 설치 (B=4,100mm, 신축량: 1,920mm)
ㆍPC하우스 제작설치 (35m×28m×5.4m, 1800ton)


국 내
최 초
ㆍ현장타설말뚝 철근망 제작 자동화공정 도입
ㆍ스트럿 부착 박스거더교 적용
ㆍFCM구간 주두부 대블럭 제작, 설치


국 내
최 장
(최고)
ㆍ최장대 교량 (18.4km, 왕복 6차로 고속도로)
ㆍILM(Incremental Launching Method) 연속교량 : 1,250m
ㆍ최고 선박항해 공간 (통과높이 : 80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