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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9월 항공여객 939만 명, 지난해 9월에 비해 4.1% 증가

국제여객 8.4%, 항공화물 0.6% 증가

국제항공과,항공산업과,항공정책과  게시일: 2018-10-28 11:00  조회수: 4405  

2018년 9월 항공여객은 지난해 9월에 비해 4.1% 증가한 939만 명으로 나타나, 역대 9월중 최고실적(월 단위)을 기록하였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발표에 따르면 2018년 9월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8.4% 증가했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했으며,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0.6% 증가했다.
* 항공여객(만 명): 685(’14. 9.) → 734(’15. 9.) → 862(’16. 9.) → 902(’17. 9.) → 939(’18. 9.)
** 항공화물(만 톤): 30(’14. 9.) → 31(’15. 9.) → 34(’16. 9.) → 37(’17. 9.) → 37(’18. 9.)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15.8%), 추석연휴 해외여행 수요증가, 중국의 단체여행 일부 허용 등에 따라 전년 동월 대비 8.4% 증가한 674만 명으로 집계되었다.
* 국제여객(만명): 472(’14. 9.) → 493(’15. 9.) → 599(’16. 9.) → 622(’17. 9.) → 674(’18. 9.)

지역별로는 일본(-4.3%)·대양주(-4.6%)·미주(-0.7%)를 제외한 중국(23.6%)·유럽(13.2%)·동남아(11.8%) 등의 지역노선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였으며, 중국노선은 142만 명을 기록하여 작년 9월 대비 23.6% 증가*했고, 재작년(‘16년) 9월에 비해서는 여전히 감소**(-14.9%)했으나금년 7월 이후부터 점차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 (‘18.1) -22 → (2월) -21 → (3월) 10 → (4월) 44 → (5월) 40 → (6월) 34 → (7월) 27 → (8월) 25 → (9월) 24
** 중국노선 여객추이 : (‘16.9월) 167만명 → (’17.9월) 115만명 → (‘18.9월) 142만명
*** ’16년-’18년 여객운송실적 비교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여객 증가 및 노선 다변화로 양양(-12.1%)·김포(-4.3%)공항을 제외한 전국의 공항에서 성장세(전년 동월 대비)를 나타냈다.
* 무안(225.2%), 청주(123.5%), 제주(79.7%), 대구(10.2%), 김해(9.3%), 인천(7.1%)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 대비 0.8% 증가*했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12.5% 증가, 국적사 분담률은 67.4%**를 기록했다.(대형 39.6%, 저비용 27.8%)
* 유럽(5.9%)·대양주(4%)·미주(3.8%)·동남아(2.1%) 노선의 운항 증편 영향
** 국적사 분담률(%): 61.1(’14.9) → 64.3(’15.9) → 64.7(’16.9) → 69.4(’17.9) → 67.4(’18.9)저비용사 분담률(%): 10.8(’14.9) → 14.5(’15.9) → 20.4(’16.9) → 26.8(’17.9) → 27.8(’18.9)

국내선 여객은 운항 증편(0.1%)에도 공급석 감소(-2%: 내륙 0%, 제주 2.4%↓), 내·외국인 제주여행 수요 감소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5.5%(내륙 0.1%↓, 제주 6.3%↓) 감소한 265만 명을 기록했다.
* 국내여객(만명): 212(’14.9) → 242(’15.9) → 262(’16.9) → 280(’17.9) → 265(’18.9) 공항별로는 울산(41.1%)·여수(2.8%)·인천(2.6%) 등은 증가했으나, 청주(-11.9%)·김포(-7.5%)·광주(-6.3%)·제주(-5.3%)·김해(-5.2%) 등은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 국내여객 운송량은 109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8.5%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156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2% 감소해서 58.8%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 저비용사 분담률(%): 54(’14.9) → 55.7(’15.9) → 58.4(’16.9) → 57.4(’17.9) → 58.8(’18.9)

’18년 9월 항공화물(37만 톤)은 중국·미주지역 등의 물동량 증가(반도체, 컴퓨터, 석유제품 등)로 국제화물은 0.6% 증가했다.
* 항공화물(만톤): 30(’14.9) → 31(’15.9) → 34(’16.9) → 37(’17.9) → 37(’18.9)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톤): 22(’14.9) → 23(’15.9) → 25(’16.9) → 27(’17.9) → 27(’18.9)

국제화물은 일본(-1.4%)·대양주(-1.3%)를 제외한 중국(3.7%)·미주(2.1%)·동남아(0.8%)·기타(5.1%) 지역에서 증가, 전년 동월 대비 1.3% 성장한 35만 톤을 기록했다.
* 국제화물(만톤): 28(’14.9) → 29(’15.9) → 32(’16.9) → 35(’17.9) → 35(’18.9)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톤): 21(’14.9) → 22(’15.9) → 24(’16.9) → 26(’17.9) → 26(’18.9)

국내화물은 내륙 노선(3%)은 증가했으나 제주(-10.6%) 노선은 전년 동월 대비 9.3% 하락한 2.4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2.6(’14. 9.) → 2.5(’15. 9.) → 2.6(’16. 9.) → 2.6(’17. 9.) → 2.4(’18. 9.)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4(’14. 9.) → 1.2(’15. 9.) → 1.3(’16. 9.) → 1.3(’17. 9.) → 1.1(’18. 9.)

국토교통부는 “유류 할증료 인상* 등의 부정적인 요인은 있으나, 중국인 여행객이 지속 증가하는 등 항공여객 성장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 (’17.9) 0단계 → (’18.1) 3단계 → (’18.3) 5단계 → (’18.6) 6단계 → (’18.10) 7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