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 2020. 11. 26.(목) ~ 12. 4.(금)
2020년, 국토교통부에서 최근 2년간 추진한
민원처리 우수사례 경진대회 본선 진출 8건 중 BEST사례 1건
을 선정해 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여 2020.12.9.(수) 국토교통부 민원 우수사례 경진대회 후 최우수작을 선정합니다. 참여하신 분들께는 추첨을 통해 커피 기프티콘(라떼 커플세트)을 드릴 예정이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벤트기간
2020년 11월 26일(목) ~ 12월 4일(금)
당첨자발표
2020년 12월 9일(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공지사항)
이벤트경품
응답자 중 100명을 추첨하여 커피 기프티콘(라떼 커플세트) 증정
이벤트 참여하기
개인정보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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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항을 숙지하고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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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사례로 여겨지는 항목 선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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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8개의 국토부 민원처리 우수사례 중 BEST로 선정하고 싶은 사례를 1건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건 선택 / 번호를 선택해주세요.)
①
대한민국 화물차량 '육지 속 섬'을 벗어나다.
물류분야 '기업민원'을 해결함에 있어 중국 중앙부처와 직접 협의하여 관세청의 우려 부분을 보완, 타국으로만 유치되던 중국 전자상거래 환적화물을 유치
국내물류기업의 경쟁력(운송시간 및 물류비 절감)을 높이고 대한민국 화물차량이 육지속의 섬을 벗어나 대륙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②
도로 위의 암살자 도로살얼음, 결빙취약구간을 미리 확인하고 안전운전하세요!
'도로살얼음'으로 인한 겨울철 추돌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는 실정이나, 관리구역내 '결빙취약구간'이 적극적으로 공개되고 있지 않음
이에 따라, 결빙취약구간을 홈페이지 공개, 내비게이션 회사에 정보 제공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국민 공개하여 겨울철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함
③
말은 꽃놀이 보내고, 환경피해 민원은 잠재우고~!
현장 인근(8m)에 승마장이 있어 미진동 발파공법으로 시공하더라도 피해민원 발생예상
사전조사 및 시공사ㆍ감리사ㆍ시행청의 유기적 업무협력, 처음부터 민원인에 대한 조사 참여와 지속적인 설득으로 승마장을 임시 이전하여 민원 사전 차단 및 공사비 절감효과 발생
④
민관협업․빅데이터 기반 제주공항 고객불편 ZERO 실현!
제주공항 교통량증가에 따른 승객불편 및 혼잡 해소를 위해 공항운영 관련기관과 '승객편의 종합개선 TF팀'을 구성
솔루션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국민 만족도 조사를 실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추진성과 점검 및 불편사항 발굴․개선 등 선제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민원발생을 사전에 차단
⑤
바다로 향한 하늘길, 섬마을주민의 마음을 담다
급증한 훈련항공기 소음에 시달리는 지역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항공기가 선회 비행하는 지점을 바닷가로 이전
민원과 관련된 소모적인 비용절감 및 시간 절약과 해당 지역의 소음피해를 최소화함
⑥
어렵다고 느꼈던 '공역사용신청절차' 이제는 걱정 없어요!
4차 산업혁명시대 드론활성화에 따라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공역사용신청 및 민원에 대응하기 위해 민원인의 공역사용절차 이해도 향상을 위한 콘텐츠 개발(핸드북, 전자파일 제공), 홈페이지 개선, 맞춤형 문자서비스 제공 및 공역기반조성을 위한 드론시범구역 지정 등 적극행정
국민만족도 향상과 기업지원을 통한 국정과제 추진 적극 동참
⑦
지하안전영향평가 협의 진행상황 "그것을 알려드림"
'18.1월 지하안전영향평가제도 도입 이후 매년 증가하는 지하안전영향평가 협의요청에 대해 능동적·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협의기간 장기화, 진행상황 문의 다발 등 수요자의 불편 해소 및 업무처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협의 과정상의 주요 진행상황(접수여부, 보완사항 유무, 처리완료 여부 등)”을 내부의사 결정과 동시에 문자로 행정수요자(지하개발사업자, 영향평가 대행자)에게 알려주는 서비스
⑧
졸음쉼터 내 편의시설 설치로 민원도 해결하GO! 지역경제도 살리GO!
졸음쉼터 내 화장실 설치로 인해 오수 및 악취를 우려한 민원에 대하여 현장 방문 및 전화 문의 등 직접 발로 뛰어 민원인 설득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졸음쉼터 내 지역특산물 등 판매시설 설치
설문이 종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