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기간2020년 11월 26일(목) ~ 12월 4일(금)
  • 당첨자발표2020년 12월 9일(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공지사항)
  • 이벤트경품응답자 중 100명을 추첨하여 커피 기프티콘(라떼 커플세트) 증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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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사례로 여겨지는 항목 선택하기

Q다음 8개의 국토부 민원처리 우수사례 중 BEST로 선정하고 싶은 사례를 1건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건 선택 / 번호를 선택해주세요.)

  • 물류분야 '기업민원'을 해결함에 있어 중국 중앙부처와 직접 협의하여 관세청의 우려 부분을 보완, 타국으로만 유치되던 중국 전자상거래 환적화물을 유치
    • 국내물류기업의 경쟁력(운송시간 및 물류비 절감)을 높이고 대한민국 화물차량이 육지속의 섬을 벗어나 대륙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 '도로살얼음'으로 인한 겨울철 추돌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는 실정이나, 관리구역내 '결빙취약구간'이 적극적으로 공개되고 있지 않음
    • 이에 따라, 결빙취약구간을 홈페이지 공개, 내비게이션 회사에 정보 제공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국민 공개하여 겨울철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함
    • 현장 인근(8m)에 승마장이 있어 미진동 발파공법으로 시공하더라도 피해민원 발생예상
    • 사전조사 및 시공사ㆍ감리사ㆍ시행청의 유기적 업무협력, 처음부터 민원인에 대한 조사 참여와 지속적인 설득으로 승마장을 임시 이전하여 민원 사전 차단 및 공사비 절감효과 발생
  • 제주공항 교통량증가에 따른 승객불편 및 혼잡 해소를 위해 공항운영 관련기관과 '승객편의 종합개선 TF팀'을 구성
    • 솔루션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국민 만족도 조사를 실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추진성과 점검 및 불편사항 발굴․개선 등 선제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민원발생을 사전에 차단
  • 급증한 훈련항공기 소음에 시달리는 지역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항공기가 선회 비행하는 지점을 바닷가로 이전
    • 민원과 관련된 소모적인 비용절감 및 시간 절약과 해당 지역의 소음피해를 최소화함
  • 4차 산업혁명시대 드론활성화에 따라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공역사용신청 및 민원에 대응하기 위해 민원인의 공역사용절차 이해도 향상을 위한 콘텐츠 개발(핸드북, 전자파일 제공), 홈페이지 개선, 맞춤형 문자서비스 제공 및 공역기반조성을 위한 드론시범구역 지정 등 적극행정
    • 국민만족도 향상과 기업지원을 통한 국정과제 추진 적극 동참
  • '18.1월 지하안전영향평가제도 도입 이후 매년 증가하는 지하안전영향평가 협의요청에 대해 능동적·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협의기간 장기화, 진행상황 문의 다발 등 수요자의 불편 해소 및 업무처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협의 과정상의 주요 진행상황(접수여부, 보완사항 유무, 처리완료 여부 등)”을 내부의사 결정과 동시에 문자로 행정수요자(지하개발사업자, 영향평가 대행자)에게 알려주는 서비스
  • 졸음쉼터 내 화장실 설치로 인해 오수 및 악취를 우려한 민원에 대하여 현장 방문 및 전화 문의 등 직접 발로 뛰어 민원인 설득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졸음쉼터 내 지역특산물 등 판매시설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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