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T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추진배경
대도시권 교통수요 처리와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도로․철도의 시설 투자는 비용 대비 효과가 크지 않은 상황
교통시설 국비투자 및 도로혼잡비용
시설구분 2003년 2005년 2007년
광역도로 778 억원 1,020 억원 1,480 억원
광역철도 1,875 억원 3,912 억원 5,303 억원
도로혼잡비용(7대도시) 13.7 조원 14.4 조원 16.5 조원

도로위주의 투자는 승용차 중심 이용패턴을 유발해 도심지의 교통혼잡 해소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는 한편, 철도 투자는 교통혼잡 해소에 기여했으나, 과다한 건설비용으로 일부 지자체의 재정적 어려움을 초래

따라서, 교통난 해소를 위해 저비용․고효율의 대중교통 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적극 확대할 필요

경전철과 비교시 수송용량은 85% 수준이나 사업비는 6.5%에 불과

* (평균건설비) BRT 30억원/㎞, 경전철 460억원/㎞, 지하철 1000억원/㎞ 수준

  • BRT(Bus Rapid Transit)란 전용차로, BRT 우선신호, 지능형 교통체계(ITS) 등을 도입하여 통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을 향상시킨 신교통수단
  • < 주요 시설물 >
추진경과
(BRT추진계획수립, '10.8) BRT를 전국 대도시권으로 확대하기 위한 “전국대도시권 BRT 확충계획*”수립

* 우선 추진사업 20개소 선정(연장 L=515.5km,총 사업비 18,914억원)

교통시설 국비투자 및 도로혼잡비용
권역 노선수 연장 권역 노선수 연장
수도권 13 347.9㎞ 울산권 1 31.6㎞
부산권 3 56.7㎞ 대구권 1 39.0㎞
대전권 1 26.0㎞ 광주권 1 14.3㎞
(BRT 특별법, ‘14.6 제정) BRT사업의 원활한 구축ㆍ운영을 위해 사업절차, 운영방식, 재정지출 등을 규정한「간선급행버스체계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제정(’14.12 시행)
(기술기준 고시, ‘16.8) ’06년 제정된 BRT 설계지침을 대폭 수정 개선하여 「간선급행버스체계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한 기술기준을 수립.

< BRT 유형 구분 (BRT 기술기준) >

(유형 구분) 지역의 도로 및 교통여건, 기능 요구수준에 따라

  • 광역형 BRT와 도심형 BRT로 구분

    - 광 역 형 : 대도시권에서 도시와 도시간을 연계하는 간선교통수단. 노선연장이 도심형에 비해 긺
    - 도 심 형 : 도심의 주요 교통축을 대상으로 구축. 기존 버스보다 신속하고 대규모 수송 가능
  • 전용형 BRT와 혼용형 BRT로 구분

    - 전 용 형 : 차량, 주행로, 정류장 등이 하나의 단일 시스템으로 형성되어 시스템에 포함되지 않는 버스는 진출입이 불가능한 경전철에 준하는 독립된 시스템
    - 혼 용 형 : BRT 인프라 구축 후 구간의 전부 또는 일부를 기존 또는 새로운 버스 노선이 운행토록 하는 시스템, 전용형에 비해 다양한 유형의 BRT 차량 운행 가능
  • 유형별 기반시설

    교통시설 국비투자 및 도로혼잡비용
    구 분 BRT
    자동차
    주행로 교차로 정류장 환승시설 운영관리
    시스템
    기준 평균
    통행속도(km/h)
    광역 전용 맞춤형
    BRT 차량
    전용도로
    또는
    전용차로
    입체 또는
    우선신호
    폐쇄형,
    반개방형
    포함 전용운영
    시스템
    35
    혼용 일반 BRT
    차량
    부분입체,
    우선처리
    개방형,
    반개방형
    BMS,BIS
    도심 전용 맞춤형
    BRT 차량
    입체 또는
    우선신호
    폐쇄형,
    반개방형
    필요시
    포함
    전용운영
    시스템
    25
    혼용 일반 BRT
    차량
    우선처리 개방형,
    차량지불형
    BMS,BIS
(BRT종합계획 수립, ‘18.11) 대도시권에 효율적인 간선급행버스체계 건설을 위해 10년 단위(’18~’27년)의 종합계획을 수립

권역별로 사업의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단기사업(‘18~‘22년) 총 19개, 중기 ’23~‘27년) 사업 28개 선정
향후 10년간 BRT의 총 투자 규모는 1조 6,058억원(국비 7,514억원)

* (수립 범위) 수도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및 광주권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현황 및 계획
(BRT종합계획 수립, ‘18.11) 대도시권에 효율적인 간선급행버스체계 건설을 위해 10년 단위(’18~’27년)의 종합계획을 수립
  • (광역BRT) 2개 이상의 시‧도간을 연결, (도시BRT) 단일 도시 내 운행
  • 국비지원 : (광역BRT) 50%, (도시BRT) 수도권 25%, 비수도권 50%
  • 광역BRT : 4개소(L=114.5km, 총사업비 7,112억원, 국비지원 6,148억원)
교통시설 국비투자 및 도로혼잡비용
구 분 기 종 점 연 장 총사업비 국비지원 비고
하남-천호BRT 서울 천호역 ~ 하남 창우동 10.5km 444억원 218억원 ’11년개통
청라-강서BRT 인천 청라 ~ 서울 화곡역 19.8km 519억원 193억원 ’13년개통
세종BRT 반석역 ~ 세종시 ~ 오송역 31.2km 5,409억원 5,409억원 ’12년개통
대전역-세종 BRT 대전역 ~ 세종시 ~ 오송역 53km 740억원 328억원 ’16년 개통

* 하남-천호, 청라-강서 : 저상CNG버스 / 세종 : CNG하이브리드버스
** ‘세종BRT’와 ‘대전역-세종BRT’는 22.3km 중복 운영

  • 도시BRT : 19개소(L=150.5km, 총사업비 3,620억원, 국비지원 790억원)
교통시설 국비투자 및 도로혼잡비용
구분 서울 경기 대전 광주
노선수(개) 12 4 2 1
총연장(km) 110.2 26.8 8.1 5.4
(추진중) 광역BRT 2개 노선(22.4km), 도시BRT 2개 노선(20.4km)
(계획) 간선급행버스체계(BRT)종합계획(‘18~’27) 및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17~’20)에 따라 추진
  • 간선급행버스체계(BRT)종합계획(‘18~’27) (47개노선, 사업비 : 1조 6,058억원)
간선급행버스체계(BRT)종합계획(‘18~’27)
구분 수도권 부산 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단기사업노선(개)
(‘18년~’22년)
19 11 5 1 1 1
중기사업노선(개)
(‘23년~’27년)
28 11 4 6 4 3

* 국토교통부고시 제2018-742호(2018.11.30.)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17~’20) (9개노선 선정, 사업비 : 5,392억원)
간선급행버스체계(BRT)종합계획(‘18~’27)
구분 수도권 부산 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노선수(개) 9 5 3 - 1 -
총연장(km) 150.1 71.4 67.2 - 11.5 -
사업비(억원) 5,392 2,153 2,499 - 740 -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7-38호(2017.1.25.)

참고자료 :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간선급행버스체계과).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