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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주요 거점역사 환승센터

GTX 주요 거점역사 환승센터 추진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GTX 계획과 연계하여 환승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를 추진하였고, 최종 10개 역사를 선정하였습니다.

  • · (최우수) 수원역, 양재역
  • · (우 수) 부평역, 용인역, 운정역, 인천시청역
  • · (입 선) 동탄역, 부천종합운동장역, 의정부역, 인천대입구역(송도역)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역사들은 3분 이내의 획기적인 환승체계와 아름다운 디자인을 갖춘 GTX 환승센터로 탄생할 예정입니다.

공모개요
추진배경
  • 향후 GTX역은 환승수요가 집중되는 교통거점으로 재탄생되며, GTX와 연계한 환승체계 구축을 위해서는지역여건에 익숙한 지자체 주도의 환승센터 구상이 필요
대상사업
  • GTX 역사 27곳(총 30곳 역사 중 GTX와 연계되어 추진되고 있는 환승 Triangle 3곳 제외)
대상사업 GTX역사 27곳 목록으로 국가 주도 계획·관리(3),지자체 공모대상(27) 정보가 확인됩니다.
국가 주도 계획·관리(3) 지자체 공모대상(27)
환승Triangle: 청량리역, 서울역, 삼성역 A노선 8곳, B노선 11곳, C노선 8곳
선정결과
선정결과 목록으로 최우수,우수,입선의 역사명(GTX 노선) 정보가 확인됩니다.
구분 역사명(GTX 노선)
최우수(2개) 수원역(C), 양재역(C)
우 수(4개) 부평역(B), 용인역(A), 운정역(A), 인천시청역(B)
입 선(4개) 동탄역(A), 부천종합운동장역(B), 의정부역(C), 인천대입구역(B)
최우수 역사
양재역
  • 양재역은 GTX-C, 3호선, 신분당선과 107개 버스노선(광역버스69개노선)이 교차하는 대규모 환승역으로, 서초구는 GTX를 중심으로 기존 철도 및 버스의 환승동선을 최소화하는 구상안을 제안
  • 양재역환승체계

    환승체계

  • 양재역조감도

    조감도

수원역
  • 수원역은 GTX-C, 경부선(KTX), 1호선, 분당선과 102개 버스노선이 교차하는 경기 남부의 거점역으로, 수원시는 연결통로 개설 및 확장을 통해 GTX와의 환승동선 및 혼잡도를 개선하는 구상안을 제안
  • 수원역환승체계

    환승체계

  • 수원역조감도

    조감도

우수 역사
부평역
  • 부평역은 경인선과 인천1호선, 126개 버스노선이 경유하는 등 현재도 매일 14만명이 이용하고 있는 인천의 대표역사로, 부평구는 철도·버스의 one-stop 환승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상안을 제안
  • 부평역환승체계

    환승체계

  • 부평역조감도

    조감도

용인역
  • 용인역은 분당선과 교차하고, GTX 역사 중 유일하게 고속도로(경부·영동)와 인접한 곳으로, 용인시는 고속도로를 지나는 버스와 환승이 가능하도록 특색 있는 구상안을 제안
  • 용인역환승체계

    환승체계

  • 용인역조감도

    조감도

운정역
  • 운정역은 운정·교하지구 등 배후인구 24만명이 예상되는 기·종점역으로, 파주시는 교통편의를 향상시키고, 인접지역이 미개발 상태인 점을 활용한 블록 단위의 역세권 통합개발 구상안을 제안
  • 운정역환승체계

    환승체계

  • 운정역조감도

    조감도

인천시청역
  • 인천시청역은 GTX-B와 인천도시철도 1, 2호선이 교차하고 인천시청, 교육청 등 공공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환승역으로, 인천 남동구는 도시공원 내 입지한 위치적 특성을 살린 구상안을 제안
  • 인천시청역환승체계

    환승체계

  • 인천시청역조감도

    조감도

입선
인천시청역(송도역)
  • 버스승강장 등 모든 환승시설을 동일한 위치에 입체적으로 수직배치하여 고속 환승편의를 제공하고 주변 상업시설과 연계 구상
  • 인천시청역(송도역)환승체계

    환승체계

  • 인천시청역(송도역)조감도

    조감도

의정부역
  • 의정부역 동측의 시유지를 활용한 환승센터 구축을 통해 GTX와 버스를 연계하고, 기존 1호선‧경전철과의 보행동선 정비
  • 의정부역환승체계

    환승체계

  • 의정부역조감도

    조감도

부천종합운동장역
  • 환승센터를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을 도심 속 공원으로 계획하여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랜드마크로 건설
  • 부천종합운동장역환승체계

    환승체계

  • 부천종합운동장역조감도

    조감도

동탄역
  • 버스환승센터를 지하 3층에 배치하여 GTX 및 SRT와 지하 중심의 연계를 강화하고, 지상 트램과 수직 환승 구상
  • 동탄역환승체계

    환승체계

  • 동탄역조감도

    조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