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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카드뉴스] 2021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안전한 교통문화 함께 만들어가요

  • 담당부서디지털소통팀
  • 등록일2022-04-01 17:06
  • 조회수4680
2021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안전한 교통문화 함께 만들어가요

교통문화지수가
무엇인가요?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국민의 교통안전의식·교통문화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해 교통문화향상을 위한 정책개발의 근거가 되는 통계자료입니다.
* 인구 30만 이상 시, 인구 30만 미만 시, 군 및 구 4개 그룹

교통문화지수 통계지표

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3개 항목의 18개 평가지표를 조사 분석해 계량화

조사항목 평가지표
운전행태(55점)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방향지시등 점등률
신호 준수율
안전띠 착용률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 여부
음주 운전 여부
규정 속도 위한 여부

보행행태(20점)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
횡단보도 횡단 중 스마트기기 사용률
횡단보도가 아닌 도로에서의 무단횡단 여부

교통안전(25점) 교통안전실태(11점) 교통사고발생정도(14점)
지자체 고툥안전 전문성 확보여부
지역교통안전정책 이행 정도
지자체 교통안전 예산 확보 노력
지자체 사업용 차량 안전 관리 수준

인구 및 도로연장 당 자동차 교통사고 사망자 수
인구 및 도로 연장 당 보행자 사망자 수
사업용 자동차 대수 및 도로연장 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최근 4년('18~'21년)
교통문화실태조사 추이

2021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결과,
80.87점으로 지난해(78.94점)보다
1.93점(2.4%) 상승하였습니다.
우리 국민들의 교통문화 수준이
2018년도부터 꾸준히 향상되고 있습니다.

운전행태별 교통문화지수
2019 2020 2021
신호준수율(A) 96.39 96.06 95.88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 84.95 90.65 92.84
안전띠 착용률(전좌석) 84.92 84.83 84.85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78.62 81.79 81.80
방향지시등 점등률 73.37 72.65 72.67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 여부 35.50 35.92 42.33
규정 속도 위반 여부 47.96 45.09 39.56
음주운전 빈도 4.22 4.40 3.69

통계로 알아본
운전행태 교통문화지수
최근 3년간 꾸준히 개선!

이륜차 교통법규 단속 강화와 안전속도 5030 정책 시행이 큰 역할을 했어요!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84.95%→90.65%→92.84%)
규정 속도 위반 여부(47.96%→45.09%→39.56%)

최근 3년 연속 나빠져..
운전자 신호 준수율(96.39%→96.06%→95.88%)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률(35.50%→35.92%→42.33%)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의 사고 위험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및 단속이 필요합니다!

보행행태별 교통문화지수
2019 2020 2021
횡단보도 신호준수율(A) 90.68 92.50 91.41
무단횡단 여부(B) 32.20 35.27 30.64
횡단보도 횡단 중 스마트기기 사용률(B) 14.90 14.89 14.17

통계로 알아본 교통안전 교통문화지수

횡단보도가 아닌 도로에서 보행자의 무단횡단 여부(30.64%)는 전년 대비 4.6%p 감소하여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91.41%)은 1.1% 감소하여 의식 개선이 필요합니다.

교통안전별 교통문화지수
2019 2020 2021 증감
(’21-’20)
교통안전실태(11점) 지자체 교통안전 전문성 확보 여부(A)(3.5점) 1.86(2.12**) 2.84(3.24**) 2.34 ▽0.50
지역교통안전정책 이행 정도(A)(3.5점) 1.32(1.89**) 1.88(2.68**) 2.15 ▲0.27
지자체 교통안전 예산 확보 노력(A)(2점) 0.98 1.30 1.76 ▲0.46
지자체 사업용 차량 안전 관리 수준(A)(2점) 0.49 0.51 0.97 ▲0.46

교통사고발생정도(14점) 인구 및 도로연장 당 자동차 교통사고 사망자 수(B)(5점) 0.95 1.21 0.93 ▽0.28
인구 및 도로연장 당 보행자 사망자 수(B)(5점) 0.68 0.58 0.48 ▽0.1
사업용 자동차 대수 및 도로연장 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B)(4점) 1.96 1.63 0.28 ▽0.28

* (A)지표는 상향지표로 증가 시 개선, (B)지표는 하향지표로 감소 시 개선
** 괄호 안 수치는 ’20년 점수배점 기준(전문성 확보 여부 4점→3.5점, 정책이행정도 5점→3.5점, 교통사고 발생정도 12점→14점)
*** 교통사고통계(교통사고 발생정도) 기간 : ‘20.7월 ~ ‘21.6월

통계로 알아본 교통안전 교통문화지수
지자체의 교통안전 노력을 평가하는 ‘교통안전 실태’와 교통사고 발생정도는 지자체 교통안전 관심도 증가 및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수 감소(2,267명→1,719명/’20.7월~’21.6월)에 따라 1.53점 향상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룹별 교통문화지수 최우수 지자체

연속 3년 그룹 내 1위!
모범이 된 ‘강원 원주시’
운전·보행행태 11개 지표 중 대부분 지표가 상위권을 차지하며 보행 환경 개선을 위한 회전교차로 설치 확대 등 지속적으로 교통안전 향상 노력을 하고 있어요!

보행행태(그룹내 1위)
교통안전(그룹내 3위)
시민과 지자체 둘 다 잘해요
‘경북 영천시’
민·관 합동 관내 주요 교차로 교통안전 문화 홍보 및 집중 단속을 통해 교통문화를 개선했어요!

매너있는 운전자가 많은
‘전남 담양군’
방향지시등 점등률, 안전띠 착용률 등의 지표가 상위권을 차지!
불법 주·정차 주민 신고제 및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금지 홍보 등이 성숙한 교통문화 의식으로 나타났어요!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인천 부평구’
안전띠 착용률 99.22%, 보행자 신호 준수율 99.85% 등 대부분의 교통법규 준수율이 전국 평균보다 높은 수준!
시민 5030 챌린지, 통학로 대상 보행지킴이 운영 등 교통안전 정책 이행 노력을 통해 선진 교통문화를 만들어냈어요!

 



2021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안전한 교통문화 함께 만들어가요

교통문화지수가
무엇인가요?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국민의 교통안전의식·교통문화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해 교통문화향상을 위한 정책개발의 근거가 되는 통계자료입니다.
* 인구 30만 이상 시, 인구 30만 미만 시, 군 및 구 4개 그룹

교통문화지수 통계지표
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3개 항목의 18개 평가지표를 조사 분석해 계량화
조사항목 평가지표
운전행태(55점)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방향지시등 점등률
신호 준수율
안전띠 착용률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 여부
음주 운전 여부
규정 속도 위한 여부
보행행태(20점)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
횡단보도 횡단 중 스마트기기 사용률
횡단보도가 아닌 도로에서의 무단횡단 여부
교통안전(25점) 교통안전실태(11점) 교통사고발생정도(14점)
지자체 고툥안전 전문성 확보여부
지역교통안전정책 이행 정도
지자체 교통안전 예산 확보 노력
지자체 사업용 차량 안전 관리 수준
인구 및 도로연장 당 자동차 교통사고 사망자 수
인구 및 도로 연장 당 보행자 사망자 수
사업용 자동차 대수 및 도로연장 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최근 4년('18~'21년)
교통문화실태조사 추이
2021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결과,
80.87점으로 지난해(78.94점)보다
1.93점(2.4%) 상승하였습니다.
우리 국민들의 교통문화 수준이
2018년도부터 꾸준히 향상되고 있습니다.

운전행태별 교통문화지수
2019	2020	2021
신호준수율(A)				96.39	96.06	95.88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 	84.95	90.65	92.84
안전띠 착용률(전좌석)			84.92	84.83	84.85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78.62	81.79	81.80
방향지시등 점등률 			73.37	72.65	72.67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 여부	35.50	35.92	42.33
규정 속도 위반 여부  		47.96	45.09	39.56
음주운전 빈도				4.22	4.40	3.69

통계로 알아본
운전행태 교통문화지수
최근 3년간 꾸준히 개선!
이륜차 교통법규 단속 강화와 안전속도 5030 정책 시행이 큰 역할을 했어요!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84.95%→90.65%→92.84%)
규정 속도 위반 여부(47.96%→45.09%→39.56%)
최근 3년 연속 나빠져..
운전자 신호 준수율(96.39%→96.06%→95.88%)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률(35.50%→35.92%→42.33%)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의 사고 위험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및 단속이 필요합니다!

보행행태별 교통문화지수
2019	2020	2021
횡단보도 신호준수율(A)				90.68	92.50	91.41
무단횡단 여부(B)					32.20	35.27	30.64
횡단보도 횡단 중 스마트기기 사용률(B)	14.90	14.89	14.17
통계로 알아본 교통안전 교통문화지수
횡단보도가 아닌 도로에서 보행자의 무단횡단 여부(30.64%)는 전년 대비 4.6%p 감소하여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91.41%)은 1.1% 감소하여 의식 개선이 필요합니다.

교통안전별 교통문화지수
2019			2020			2021	증감
(’21-’20)
교통안전실태(11점)	지자체 교통안전 전문성 확보 여부(A)(3.5점)					1.86(2.12**)	2.84(3.24**)	2.34	▽0.50
지역교통안전정책 이행 정도(A)(3.5점)										1.32(1.89**)	1.88(2.68**)	2.15	▲0.27
지자체 교통안전 예산 확보 노력(A)(2점)										0.98			1.30			1.76	▲0.46
지자체 사업용 차량 안전 관리 수준(A)(2점)									0.49			0.51			0.97	▲0.46
교통사고발생정도(14점)	인구 및 도로연장 당 자동차 교통사고 사망자 수(B)(5점)		0.95			1.21			0.93	▽0.28
인구 및 도로연장 당 보행자 사망자 수(B)(5점)									0.68			0.58			0.48	▽0.1
사업용 자동차 대수 및 도로연장 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B)(4점)						1.96			1.63			0.28	▽0.28
* (A)지표는 상향지표로 증가 시 개선, (B)지표는 하향지표로 감소 시 개선
** 괄호 안 수치는 ’20년 점수배점 기준(전문성 확보 여부 4점→3.5점, 정책이행정도 5점→3.5점, 교통사고 발생정도 12점→14점)
*** 교통사고통계(교통사고 발생정도) 기간 : ‘20.7월 ~ ‘21.6월
통계로 알아본 교통안전 교통문화지수
지자체의 교통안전 노력을 평가하는 ‘교통안전 실태’와 교통사고 발생정도는 지자체 교통안전 관심도 증가 및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수 감소(2,267명→1,719명/’20.7월~’21.6월)에 따라 1.53점 향상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룹별 교통문화지수 최우수 지자체
연속 3년 그룹 내 1위!
모범이 된 ‘강원 원주시’
운전·보행행태 11개 지표 중 대부분 지표가 상위권을 차지하며 보행 환경 개선을 위한 회전교차로 설치 확대 등 지속적으로 교통안전 향상 노력을 하고 있어요!
보행행태(그룹내 1위)
교통안전(그룹내 3위)
시민과 지자체 둘 다 잘해요
‘경북 영천시’
민·관 합동 관내 주요 교차로 교통안전 문화 홍보 및 집중 단속을 통해 교통문화를 개선했어요!
매너있는 운전자가 많은
‘전남 담양군’
방향지시등 점등률, 안전띠 착용률 등의 지표가 상위권을 차지!
불법 주·정차 주민 신고제 및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금지 홍보 등이 성숙한 교통문화 의식으로 나타났어요!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인천 부평구’
안전띠 착용률 99.22%, 보행자 신호 준수율 99.85% 등 대부분의 교통법규 준수율이 전국 평균보다 높은 수준!
시민 5030 챌린지, 통학로 대상 보행지킴이 운영 등 교통안전 정책 이행 노력을 통해 선진 교통문화를 만들어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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