壙?8월 9일까지 5일간 한국종합전시장(3층)에서 건설 교통부를 비롯한 대중교통 관련기관 및 단체 9개와 한국, 미국, 일본, 독 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 6개국 54개 업체가 참여하는 "97 서울국제대 중교통전이 열린다.
- 전시회 목적
. 2000년의 ASEM, 2002년의 월드컵대회 등 세계적인 행사에 대비하여 우리나라 대중교통의 서비스 개선과 경쟁력 제고
. 대중교통에 관련되는 첨단기술과 정보 상호교류 촉진
. 대중교통의 이용 활성화 분위기 조성을 통한 도시교통난의 해소와 1998년 개최되는 ITS 세계총회(ITS World Congress) 사전점검 기회로 활용
- 전시내용
. 교통취약자를 고려한 저상버스, 저공해, 저소음을 실현하기 위한 압 축천연가스 버스, 경전철, 지하철, 고속철도, 택시 등의 관련장비
. 도로교통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하여 한정된 재원으로 혼잡을 감소시 키고 안전을 증대하며 대기오염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전자, 정보통신 등의 첨단과학기술을 응용한 차세대 교통시설인 첨단교통체계(ITS)
. 안테나에 의한 전파의 발송이나 지구상공의 인공위성에서 파악한 차 량의 현위치에서부터봇楮돛?효율화하고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하는 버스안내체계(BIS)
. 유료도로나 교량 등을 통과하는 차량으로부터 요금을 자동으로 징수 하는 전자요금징수체계(ETCS)
. 사회간접시설 등을 지도위에 체계적으로 입력한 지리정보체계(GIS), 변화하는 교뎔愎?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의 홍보관
- 교통상담코너 설치
. 천리안을 연결한 PC통신을 통하여 Car Pool 주선 및 교통법규 등 상 담
- 국제대중교통 심포지움(부대행사)
. 주최 : 교통개발연구원 . 일시 및 장소 : "97.8.8, 14:0돛?역사, 대륙횡단 철도모형 등(6)
-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 버스도착 안내시스템, 버스카드시스템, 정류장 등(4)
-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 택시무선콜시스템, 무선이동공중전화기嫄냑諛愎?: 하나로 교통카드를 이용한 편리한 환승요금 지불방법(4)
- 한국도로교통협회 : ITS 구축사업 효과 소개(1)
- 현대자동차(주) : 버스, 택시 등 차량(35)
- 대우자동차(주) : 도시형버스(25)
- 우보기업(주) : 전자동무인운전 소형궤도차량(4)
- 비티 : 경전철 일종인 1인승 궤도 승용차(2)
- C&C 엔터프라이즈(주) : 비접촉식 스마트카드(10)
- 인텍크산업(주) : 교통정보 및 버스관제시스템, 교통카드시스템 등(20)
- LG산전(주) : 첨단교통신호제어시스템, 최적경로 안내시스템 등(12)
- 삼성전자(주) : 차량추적시스템, 요금징수시스템, 첨단교통정보시스템 등(12)
- 한국정보통신(주) : 하나로 교통카드, 교통카드 금액보충기(6)
- (주)경덕전자 : 역무자동화시스템, RF 카드시스템, 카드판독기(2)
- 한국신용통신(주) : 카드결제시스템(1)
- 파냑陸ㅊ? 최적경로 주행안내 등(1)
- (주)트래픽엔지니어링 : 차량번호 인식장비, 차량검지기 및 제어기 등 (3)
- (주)한신정보시스템 : 전자자동 통행료징수시스템(2)
- 후산시스템(주) : 첨단교통신호제어기, 교통관리설비 소프트웨어등(2)
- (주)하우 : 무선통신장비 등(2)
- 중앙상사 : 무선태양광 유도판, 무선태양광 위험표시판 등(1)
- (주)광성라인 : 차선도색기(2)
- 삼화전자 : 택시 타코메타기 및 주변기기(1)
- 세풍전자공업(주) : 버스용 화장실, 운행기록계 등(2)
- 대성공해방지(주) : 매연감소장치(10)
- (주)동양강철 : 차량범퍼부속(6)
- 우리전기(주) : 철도차량 출입문 개폐장치(1)
- (주)운남교역 : 차량중량 검사장비(1)
- 태일정밀(주) : 주파수 공용통신시스템(2)
- 현대엘리베이터(주) : 승강장 스크린 도어, 계단형 휠체어리프트 등(4)
- 호이트한국(주) : 경전철용 감속기, 시내버스용 자동변속기(4)
- KD통신(주) : 택시공중전화(2)
- 퀸패션 : 운수종사자 복장(2)
- (주)싸인컴 : 버스 도착안내(차량내) 전광판(2)
- ACCESS Inc.(미국) : 리프트 장비(2)
- General Motors첵첩使告?1)
- Viote Turbo Gmbh(독일) : 경전철용 감속기
- NABCO(일본) : 특수자동문(1)
- HAINNI Co.(스위스) : 차량중량 검사장비(1)
- IFE(오스트리아) : 철도차량 장비(1)
<참고2> "97 서울국제대중교통전 대중교통정책 홍보(안)
I. 교통의 실상
1.교통수요의 급격한 증가
o 1985년 100만대이었던 자동차가 12년째가 되는 1997년에 1,000만대 돌파
<차종별 현황> (단위 : 천대, %) =========================================================== 대수 비율 ----------------------------------------------------------- 승용차 7,248 72.5 버스 6916.9 화물차 2,026 20.2 특수차 35 0.4 ----------------------------------------------------------- 계 10,000 100 =========================================================== 주) 자동차 1,000만대의 차량길이는 50,000km로 경부고속도로를 58회 왕복할 길이, 이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면적은 여의 도 크기의 51배, 아파트를 건립하여 서울시민 전체 수용 가 능
- 이중 승용차가 72.5%
- 노면 교통량의 65%가 승용차(시내버스 4%)이고 78%가 나홀로 차량 으로 수송분담률은 서울의 경우 13.4%
- 승용차의 1일 운행거리는 일본 28km, 미국 49km인데 비하?전망되며, 지금부터 향후 20년간은 통행수요와 자동차대수가 계속 증가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