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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정보

외국의 고속철도

  • 담당부서홍보담당관
  • 담당자고진규
  • 전화번호
  • 등록일2010-11-25
  • 조회12212
  • 분류도로철도 > 철도정책

외국의 고속철도

일본[新幹線; Shinkansen]
  • 추진배경
    • 지리적,사회적특수성 때문에 일찍부터 철도에 의한 대중교통수단이 발달
    • 기존선은 궤간 1,067mm의 협궤위주로 건설되어 있어서 속도향상이나 수송량 증대에 한계
    • 차대전후 인구·산업이 대도시와 임해공업지대로 집중되어 교통애로 발생, 특히 東京과 大阪간의 東海道 본선의 수송애로가 극심
    • 1964년 동경올림픽 개최에 맞추어 수송체계의 정비 개선과 대용량의 고속교통 시스템이 필요
  • 추진경위
    추진경위
    1957년 일본국유철도간선 조사위원회를 정식발족
    1958년 일본 국유철도조사위원회에서 건설계획 확정
    1959년 東海道 新幹線 공사개시
    1964년 東海道 新幹線 완공(東京~新大阪간 515km)
    1972년 山陽 新幹線 新大阪~岡山간 164km완공
    1982년 東北 新幹線 완공(大宮~盛岡간466km)
    1982년 上越 新幹線 완공(大宮~新潟간 270km)
    1987년 整備新幹線 건설계획 재개?山形線, 秋田線, 北陸線
  • 현황
    현황
    선명 구간 연장(km) 개통일자
    東海道線 東京~新大阪 515.4 ’64.10.1.
    山陽線 新大阪~岡山 160.9 ’72.03.15
    岡山~博多 392.8 ’75.03.10
    東北線 大宮~盛岡 496.5 大宮~盛岡 ’82.06.23
    山野-大宮 ’85.3.14
    東京-山野 ’91.6.20
    上越線 大宮~新潟 269.5 ’82.11.15
    北陸線 高岐~長野 117.4 ’97.10.1

    * (주)營業키로:東京-博多 1197.6km, 東京-盛岡 535.3km, 大宮-新潟 303.6km, 東京-長野 226.0km

  • 사업비 및 재원조달
    사업비 및 재원조달
    노선 東海道線 山陽線 東北線 上越線
    大阪-岡山 岡山-博多
    사업비(억엔) 3,300 2,200 6,900 26,600 16,300

    * 재원조달(東海道線): 재정융자, 철도채권 등 92%, IBRD차관 8%

  • 경영성적
    • 新幹線 개통 3년후 (’66년) 흑자전환, 순수익 3,881억엔
    • ’64~’85까지 수입 10조 6천억엔, 비용 7조 2천억엔, 이익 3조 4천억엔 달성
프랑스 [TGV; Train a G rande Vitesse-High speed Train]
  • 추진배경
    • 프랑스 철도운영자인 SNCF는 일찍부터 간선철도망에서 상업운행열차의 최고 속도를 계속 향상시켜 왔으나 재래식 선로 조건하에서 속도향상에 한계
    • 일부 주요구간에 교통량 증가로 철도의 추가건설이 불가피
    • 철도수송이 타 교통수단에 대해 경쟁력을 가지면서도 경제적 타당성을 가질 수 있도록 고속철도 건설 추진
  • 추진경위
    추진경위
    1969년 SNCF가 파리~리용간 고속철도건설을 제안
    1971년 고속철도건설을 추진키로 확정
    1971~75년 기술정보/자료수집을 위한 주행시험실시
    1976년 TGV차량개발완성 및 87편성 제작주문
    1976년 파리~리용간 426km TGV동남선 건설착공
    1981년 TGV-동남선 남부구간 275km에서 운전 최고속도 250km로 개통, 미개통 구간은 기존선이용
    1983년 TGV-동남선 북부구간 115km개통
    1985년 TGV 대서양선 착공
    1989년 TGV 북부선 착공
    1989년 TGV 대서양선 파리~르망간 201km개통
    1990년 TGV 대서양선의 남서부지선 Vendome 구간에서 515.3km/h 세계신기록 수립
    1993년 TGV 북선 파리~릴~런던간 201km 개통
    1996년 TGV 북선의 릴 ~브뤼셀 구간 개통
  • 현황
    현황
    선명 구간 연장 최고속도 착공 개통
    최고 평균
    동남선(TGV-SE) Paris-St.Florentin 118 270 213 ’76.3. ’83.9.
    St.Florentin~Lyon 299 ’81.9.
    Lyon~Valence 121 ’94.
    대서양선 (TGV-A) Paris~Le Mans 181 300 220 ’85.2. ’89.9.
    ~Tours 101 236 ’90.9.
    북부선 (TGV-N) Paris~Lille 333 300 ’89. ’93.5.
    Lille~Brussels ’93.9.
    Lille~Calais ’94.11
    순환선 (파리우회) 동남선, 대서양선을북부선에 연결 104 ’88. ’95.5.
    • 사업비 및 재원조달 (동남선)
      • 사업비: 182억 프랑
      • 재원조달: 전액 SNCF가 부담 (자기자본, 채권) 정부가 차입금 지급보증
    • 경영성적 (동남선)
      • ’81년 개통하여 ’84년부터 흑자운영
      • ’84년 전구간 개통후 10년만에 투자비 회수
유로터널 (Euro Tunnel)
  • 추진경위
    추진경위
    1987.12 착공
    1989.12 Eurotunnel에 운영할 Eurostar 38편성을 GEC Alstom에 주문
    1992.7 최초의 Eurotunnel 왕복화차 인도
    1993.6 Eurotunnel 시제차 1편성 인도
    1994.5 개통
    1994. Paris-London-Brussels간 시험운행 개시
    1994.11 상업운행 개시
    • Eurostar의 제원
      • 최고속도: 300km/h(터널내 160km/h)
      • 급전시스템 : AC 25kv 50hz(프랑스), DC 3kv(벨기에), DC 750v (영국)
      • 열차구성 : 동력차 2대+객차 18량
      • 열차길이: 393.72m
      • 차체폭: 2,814㎜
      • 좌석용량: 794석(1등석 210석, 2등석 584석)
      • 열차중량: 717.5톤(공차),787톤(승객승차시)
      • 축중: 17톤
      • 최대출력: AC 25kv 50hz에서 12,200kw(프랑스). DC 3kv에서 5,650kw(벨기에)
        DC 750 v에서 3,400kw(영국)
      • 견인전동기 : 12개의 비동기 3상 견인전동기
독일 [ICE ; Inter City Express]
  • 추진배경
    • 1950년 이래 자동차공업의 급속한 발달과 도로위주로 교통이 발전하였으나 한계점에 도달하여 대책 강구
    • 급속한 자동차 증가에 따른 환경보호대책 필요
    • 장거리를 신속하게 소통할 수 있는 수송수단 필요
    • 독일의 주요도시와 인접 유럽 여러나라의 철도와 고속연계 교통수단 필요
  • 추진경위
    추진경위
    1970년 고속전철 건설을 위한 철도선로 계획확인
    1971년 고속전철 차량개발 착수(15년 장기계획)
    1980년 고속전철 일부구간 착공
    만하임~스투트가르트:100km
    하노버~위르쯔부르그:327km
    1985년 ICE고속철도망 구성(연장2,000km)
    1988년 시험선에서 406.9km/h 주행시험 성공으로 당시 세계신기록 수립
    (ICE의 설계최고속도를 350km/h로 결정)
    1991년 상업열차 운행개시(영업최고속도 250km/h)
  • 현황
    현황
    구간 연장 최고속도 착공 개통
    하노버~위르쯔부르그 327km 280km/h 1973 1991.5
    만하임~스투트가르트 100km 280km/h 1973 1991.5
    • 사업비 및 재원조달
      • 사업비 : 160억 마르크
      • 재원조달 : 전액 정부지원
스페인 [AVE ; Alta Velocidad Espanola-spanish high speed]
  • 추진배경
    • 스페인의 기존선은 광궤도(1688mm)로 부설되어 있으며 일찍부터 곡선에서 고속 주행이 가능한 틸팅열차와 궤간변경운행이 가능한 Talgo열차 등을 개발하여 사용
    • 1992년 바로셀로나 올림픽과 세비야 엑스포 ’92에 따른 국내 수송애로 문제점 해결방안 모색
    • 마드리드~세비야 교통축의 코르도바~슈디드 릴간 산악지대의 복선화 및 표준 궤간화를 검토
    • 안달루시아 지역개발 촉진책의 일환으로 마드리드~세비야간 고속철도 건설계획 확정
  • 추진경위
    추진경위
    1986년 고속전철 건설계획 확정
    1987년 착공
    1992년 마드리드~세비야 개통 (세비야 박람회 전일)
  • 현황
    현황
    구간 연장 최고속도 착공 개통
    마드리드~세비야 471km 300km 1987.10. 1992.4
    • 사업비 : 446,328백만 페세타
외국의 고속철도 건설현황
외국의 고속철도 건설현황
구분 구간·연장
(㎞)
공사 기간 최고 속도
(㎞/h)
최소곡선 반경(m)
최고구배
터널 단면
(㎡)
노반구성
터널 교량 토공
경부고속철도 KTX 서울~부산(412) ’92~’04 / ’14 300 7,00015(35)‰ 107 189
(46%)
112
(27%)
111
(27%)
일본
신간센
도후쿠센 도쿄~모리오카(497) ’69~’82 240(275) 4,000(15‰)   114
(24%)
324
(70%)
28
(6%)
조예츠센 이미야~니카다(270) ’72~’82 240(275) 4,000(15‰)   106
(39%)
162
(60%)
2
(1%)
프랑스 TGV 지중해선 발롱스~마르세이유~돌(250) ’95~’01 300 6,250(35‰) 100 13
(5%)
17
(7%)
220
(88%)
북유럽선 파리~깔레 (333) ’88~’93 300 6,000(25‰) 100 1.12
(0.3%)
5.4
(1.7%)
326.5
(98%)
독일 ICE 퀠른~ 프랑크프루트(135) ’95~’02 250(300) 4,000[3,000](40‰) 92 47
(22%)
6
(3%)
126
(75%)
스페인 AVE 마드리드~셀비아(471) ’87~’92 300 3,900(12.5‰) 75 16
(3%)
10
(2%)
445
(95%)
이탈리아 딜렉시마 로마~피렌체(237) ’71~’92 250 3,000(8.5‰) 54/60/68 71
(30%)
46
(20%)
120
(50%)
영국 영불해협터널연락철도 런던~폭스톤(108) ’98~’03(1기 70㎞) 300 -25‰   26
(24%)
17
(16%)
66
(60%)
대만 타이페이~고웅(345) ’99~’05 300 6,25025(35‰) 90(레일면상) 65
(19%)
247
(72%)
33
(9%)
중국 우광고속철도 우한~광저우(1,068.6) ’05~’09 320(350)   100 163
(18%)
362
(39%)
393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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