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957년 | 일본국유철도간선 조사위원회를 정식발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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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8년 | 일본 국유철도조사위원회에서 건설계획 확정 |
1959년 | 東海道 新幹線 공사개시 |
1964년 | 東海道 新幹線 완공(東京~新大阪간 515km) |
1972년 | 山陽 新幹線 新大阪~岡山간 164km완공 |
1982년 | 東北 新幹線 완공(大宮~盛岡간466km) |
1982년 | 上越 新幹線 완공(大宮~新潟간 270km) |
1987년 | 整備新幹線 건설계획 재개?山形線, 秋田線, 北陸線 |
선명 | 구간 | 연장(km) | 개통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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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海道線 | 東京~新大阪 | 515.4 | ’64.10.1. |
山陽線 | 新大阪~岡山 | 160.9 | ’72.03.15 |
岡山~博多 | 392.8 | ’75.03.10 | |
東北線 | 大宮~盛岡 | 496.5 | 大宮~盛岡 ’82.06.23 |
山野-大宮 ’85.3.14 | |||
東京-山野 ’91.6.20 | |||
上越線 | 大宮~新潟 | 269.5 | ’82.11.15 |
北陸線 | 高岐~長野 | 117.4 | ’97.10.1 |
* (주)營業키로:東京-博多 1197.6km, 東京-盛岡 535.3km, 大宮-新潟 303.6km, 東京-長野 226.0km
노선 | 東海道線 | 山陽線 | 東北線 | 上越線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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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阪-岡山 | 岡山-博多 | ||||
사업비(억엔) | 3,300 | 2,200 | 6,900 | 26,600 | 16,300 |
* 재원조달(東海道線): 재정융자, 철도채권 등 92%, IBRD차관 8%
1969년 | SNCF가 파리~리용간 고속철도건설을 제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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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1년 | 고속철도건설을 추진키로 확정 |
1971~75년 | 기술정보/자료수집을 위한 주행시험실시 |
1976년 | TGV차량개발완성 및 87편성 제작주문 |
1976년 | 파리~리용간 426km TGV동남선 건설착공 |
1981년 | TGV-동남선 남부구간 275km에서 운전 최고속도 250km로 개통, 미개통 구간은 기존선이용 |
1983년 | TGV-동남선 북부구간 115km개통 |
1985년 | TGV 대서양선 착공 |
1989년 | TGV 북부선 착공 |
1989년 | TGV 대서양선 파리~르망간 201km개통 |
1990년 | TGV 대서양선의 남서부지선 Vendome 구간에서 515.3km/h 세계신기록 수립 |
1993년 | TGV 북선 파리~릴~런던간 201km 개통 |
1996년 | TGV 북선의 릴 ~브뤼셀 구간 개통 |
선명 | 구간 | 연장 | 최고속도 | 착공 | 개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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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 평균 | |||||
동남선(TGV-SE) | Paris-St.Florentin | 118 | 270 | 213 | ’76.3. | ’83.9. |
St.Florentin~Lyon | 299 | ’81.9. | ||||
Lyon~Valence | 121 | ’94. | ||||
대서양선 (TGV-A) | Paris~Le Mans | 181 | 300 | 220 | ’85.2. | ’89.9. |
~Tours | 101 | 236 | ’90.9. | |||
북부선 (TGV-N) | Paris~Lille | 333 | 300 | ’89. | ’93.5. | |
Lille~Brussels | ’93.9. | |||||
Lille~Calais | ’94.11 | |||||
순환선 (파리우회) | 동남선, 대서양선을북부선에 연결 | 104 | ’88. | ’95.5. |
1987.12 | 착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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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12 | Eurotunnel에 운영할 Eurostar 38편성을 GEC Alstom에 주문 |
1992.7 | 최초의 Eurotunnel 왕복화차 인도 |
1993.6 | Eurotunnel 시제차 1편성 인도 |
1994.5 | 개통 |
1994. | Paris-London-Brussels간 시험운행 개시 |
1994.11 | 상업운행 개시 |
1970년 | 고속전철 건설을 위한 철도선로 계획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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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1년 | 고속전철 차량개발 착수(15년 장기계획) |
1980년 | 고속전철 일부구간 착공 |
만하임~스투트가르트:100km | |
하노버~위르쯔부르그:327km | |
1985년 | ICE고속철도망 구성(연장2,000km) |
1988년 | 시험선에서 406.9km/h 주행시험 성공으로 당시 세계신기록 수립 |
(ICE의 설계최고속도를 350km/h로 결정) | |
1991년 | 상업열차 운행개시(영업최고속도 250km/h) |
구간 | 연장 | 최고속도 | 착공 | 개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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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노버~위르쯔부르그 | 327km | 280km/h | 1973 | 1991.5 |
만하임~스투트가르트 | 100km | 280km/h | 1973 | 1991.5 |
1986년 | 고속전철 건설계획 확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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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 착공 |
1992년 | 마드리드~세비야 개통 (세비야 박람회 전일) |
구간 | 연장 | 최고속도 | 착공 | 개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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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드리드~세비야 | 471km | 300km | 1987.10. | 1992.4 |
구분 | 구간·연장 (㎞) |
공사 기간 | 최고 속도 (㎞/h) |
최소곡선 반경(m) 최고구배 |
터널 단면 (㎡) |
노반구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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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 교량 | 토공 | |||||||
경부고속철도 KTX | 서울~부산(412) | ’92~’04 / ’14 | 300 | 7,00015(35)‰ | 107 | 189 (46%) |
112 (27%) |
111 (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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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신간센 |
도후쿠센 | 도쿄~모리오카(497) | ’69~’82 | 240(275) | 4,000(15‰) | 114 (24%) |
324 (70%) |
28 (6%) |
|
조예츠센 | 이미야~니카다(270) | ’72~’82 | 240(275) | 4,000(15‰) | 106 (39%) |
162 (60%) |
2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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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TGV | 지중해선 | 발롱스~마르세이유~돌(250) | ’95~’01 | 300 | 6,250(35‰) | 100 | 13 (5%) |
17 (7%) |
220 (88%) |
북유럽선 | 파리~깔레 (333) | ’88~’93 | 300 | 6,000(25‰) | 100 | 1.12 (0.3%) |
5.4 (1.7%) |
326.5 (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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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ICE | 퀠른~ 프랑크프루트(135) | ’95~’02 | 250(300) | 4,000[3,000](40‰) | 92 | 47 (22%) |
6 (3%) |
126 (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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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AVE | 마드리드~셀비아(471) | ’87~’92 | 300 | 3,900(12.5‰) | 75 | 16 (3%) |
10 (2%) |
445 (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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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딜렉시마 | 로마~피렌체(237) | ’71~’92 | 250 | 3,000(8.5‰) | 54/60/68 | 71 (30%) |
46 (20%) |
120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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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영불해협터널연락철도 | 런던~폭스톤(108) | ’98~’03(1기 70㎞) | 300 | -25‰ | 26 (24%) |
17 (16%) |
66 (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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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 타이페이~고웅(345) | ’99~’05 | 300 | 6,25025(35‰) | 90(레일면상) | 65 (19%) |
247 (72%) |
33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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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우광고속철도 | 우한~광저우(1,068.6) | ’05~’09 | 320(350) | 100 | 163 (18%) |
362 (39%) |
393 (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