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간 : 2019. 8. 26.(월) ~ 2019. 9. 20.(금)
항공정책기본계획은 항공사업법 제3조에 의거하여 국가항공정책 5개년을 수립하는 법정 중장기 계획입니다.
또한 ‘항공보안 기본계획‘, ‘항공안전정책기본계획’,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우선하며 기본이 되는 항공분야 최상위 법정 계획이기도 합니다.
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항공정책의 범위는 항공운송사업, 항공기정비업, 공항 개발 및 운영, 항공교통이용자 보호 및 서비스 개선, 항공전문인력양성,
항공안전·정비기술, 항공교통, 항공보안, 항공레저스포츠 등 항공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범위 외에도 항공과 관련된 모든 정책을 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0년 처음으로 수립된 제1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10~2014)은 5개의 정책목표와 18개의 추진방향이 설정되어 진행되었습니다.
제2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15~2019)은 항공레저스포츠, 공정경쟁, 능력기반 인력양성, 통일 항공정책 등 새로운 전략 및
추진과제가 추가되어 8개의 정책목표와 25개의 추진방향이 설정되었습니다.
Vision 글로벌 항공강국 실현
1948년 첫 민간 항공기가 역사적인 비행을 시작한 이래 우리나라는 세계 7대 항공운송 강국으로 성장했습니다.
현재 세계 186개 도시와 385개의 항공노선으로 연결돼 있고, 작년 한 해 만도 1억1753만 명의 여객과 444만 톤의 화물을 실어 날랐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은 12년 연속 ‘세계공항서비스평가’ 1위라는 대기록을 세우며 국제적인 허브공항으로 발돋움 했습니다.
또한, 최근 5년간 우리나라 항공운송 실적은 세계 연평균 성장률보다 3%p 높은 9.6%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2017 현재 | GDP 기여 | 일자리 | ||
56조 | 838,058명 | |||
2037 전망 | 현재 | 106조 | 981,419명 | |
추세 | ||||
호황 | 162조 | 1,520,106명 | ||
불황 | 83조 | 772,187명 |
우리나라 항공과 관련된 모든 구성원들의 공통적인 지향점을 비전으로, 그리고 이를 이루기 위한 추진전략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1차계획 (2010~2014) |
2차계획 (2015~2019) |
3차계획 (2020~20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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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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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전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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