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공교통관제소

MENU

해더

본문

보도자료

항공보안역량 한층 높인다… 11월 2일 항공보안 경진대회

최고 항공보안요원 선발 등 보안역량 강화·보안문화 확산에 총력

항공보안과  게시일: 2022-11-01 11:00  조회수: 2373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국내 15개 공항과 12개 항공사에서 항공보안을 책임지고 있는 종사자 등이 참여하는 「2022 항공보안 경진대회」를 인천공항에서 11월 2일(수) 오전 10시부터 개최한다고 밝혔다.

* (공동주최) 국토교통부, 인천공항 테러대책협의회, (주관) 인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항공보안 경진대회는 2006년부터 매년 개최해왔으며, 최근 3년간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온라인) 행사로 진행한 바 있다.

「2022 항공보안 경진대회」 는 코로나-19 이후 정체되었던 공항이 다시 활기를 찾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전시상황 등 국제정세와 ICAO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항공보안의 중요성 및 항공보안 문화 확산을 주요 주제로 선정하였다.

내년부터는 항공보안을 일상에 접목하기 위해 일반인·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경진대회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전국 15개 공항에서 3개 분야(여객검색·화물검색·항공경비)의 예선을 거쳐 선발된 약 70여명의 항공보안요원들이 폭발물의 발견과 안전한 처리 능력을 겨루어“2022 최고의 항공보안요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 분야별 경연 방법
① 여객검색 : 승객 수하물에 숨겨진 폭발물 등 위해물품 탐지 능력(X-ray 화면 판독) + 승객 신체에 숨겨진 무기 등의 탐지 능력 확인(촉수검색 등)
② 화물검색 : 화물에 숨겨진 폭발물 등 위해물품 탐지 능력(X-ray 화면 판독)
③ 항공경비 : 공항에 출입하는 상주직원의 신체·소지품이나 차량 등에 숨겨진 무기·폭발물 등의 탐지 + 차량 수색 능력


지난해부터 추진중인 전국 항공보안업무 종사자들이 참여하는 「항공보안문화 확산 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본선에 진출한 UCC, 표어 부문에서 우수 콘텐츠를 올해 경진대회 현장에서 투표를 통해 가려내고, 최우수 UCC는 인천공항공사 공식 유튜브에 송출되며, 표어는 전국 공항 내 항공 보안문화 확산 캠페인에 활용하게 된다.

* 경진대회 현장에서 배포되는 안내책자 내 공모전 투표 QR 접속 후 우수작 투표


경진대회와 병행하여 제17회 항공보안 전문가 세미나도 개최되며,‘경비로봇 등 첨단 보안 기술 동향, 드론 등 신종 테러 전술 및 대응’등에 대하여 최신 지식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만남의 장이 될 것이다.

한국항공대와 국방과학연구소, 국가 대테러 센터·육군본부·서울경찰청·해양경찰청 등 정부기관, 언맨드솔루션(자율주행 모빌리티)·(주)파인브이티(유무선 항공기사업)와 같은 민간업체 등 테러 및 보안에 관련된 산·학·연이 한자리에 모여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 임월시 항공보안과장은 “최근 항공 운송이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되는 과정에서 보안요원들도 휴지기를 지나 공항이나 항공기로 속속 복귀하고 있는 만큼 이번 경진대회를 계기로 다시금 긴장감을 가지고 현장에서 국민의 안전을 위해 힘써주기를 기대”한다면서, “국토교통부도 하반기 여행 성수기 전부터 불시 보안점검을 강화하는 등 일상으로의 복귀에 미리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