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공교통관제소

MENU

해더

본문

ISSUE FOCUS

게시물 글쓰기
ISSUE FOCUS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물류기지 운영안내 상세보기
제목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물류기지 운영안내 
담당부서 물류시설정보과  담당자 김한식 
연락처 02-2110-6359  이메일 guhan@mltm.go.kr 
이슈코드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물류기지운영안내  등록일 2009.11.20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물류기지운영안내
 
2010년 1월부터 운영이 개시되는 중부권(충북 청원ㆍ충남 연기) 및 영남권(경북 칠곡) 내륙물류기지의 시설 현황, 기대효과 및 이용방법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Q1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물류기지에 대하여 알려주세요?

 

중부권 내륙물류기지는 충북 청원군 부용면 및 충남 연기군 동면 일원에 48만㎡규모로 2003년부터 2009년에 걸쳐 조성되었습니다.

2개도 및 군에 걸쳐 조성된 이유는 대전, 충청남ㆍ북도 등 중부지역을 물동량 처리가 유리하다는 지리적 이점과 아울러 지방자치단체간 협조ㆍ화합의 의미도 가질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되었기 때문입니다.

주요시설은 화물취급장 4동, 배송센터 4동, CY(Container Yard) 6만㎡가 설치되어 있으며, 연간 일반화물 236만톤, 컨테이너 35만TEU(Twenty-foot Equivalent Unit, 20피트 컨테이너 1개에 해당하는 단위)를 취급할 수 있습니다.

이 시설물 중 공사과정에서 문화재가 발굴되어 문화재 추가발굴여부 등을 조사하기위해 공사가 지연된 배송센터 2개동을 제외한 나머지시설물은 2009년 12월 공사가 완료되어 2010년 1월부터는 영업을 시작합니다.
배송센터 2개동을 포함한 전 시설물에 대한 영업은 2010년 6월부터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부권 내륙물류기지에는 화물취급장, 배송센터, CY 이 외에도 진입도로(0.5km)와 인입철도(2.9km)를 설치하여, 경부고속도로, 일반도로 및 경부선 철도를 통하여 인접 중부권지역은 물론 수도권이나 부산권, 호남권으로의 운송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중부권 내륙물류기지의 위치 및 조감도
중부권 내륙물류기지의 위치 및 조감도


영남권 내륙물류기지는 경북 칠곡군 지천면 연화리 일원에 46만㎡규모로 2004년부터 2009년에 걸쳐 조성되었습니다.

주요시설은 화물취급장 7동, 배송센터 3동, CY(Container Yard) 9만㎡가 설치되어 있으며, 연간 일반화물 357만톤, 컨테이너 33만TEU를 취급할 수 있습니다.

이 시설물 중 공사과정에서 문화재가 발굴되어 문화재 추가발굴여부 등을 조사하기위해 공사가 지연된 배송센터 2개동을 제외한 나머지시설물은 2009년 12월 공사가 완료되어 2010년 1월부터는 영업을 시작합니다.
배송센터 2개동을 포함한 전 시설물에 대한 영업은 2010년 6월부터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남권 내륙물류기지에는 화물취급장, 배송센터, CY 이 외에도 진입도로(3km)와 인입철도(5.1km)를 설치하여, 경부고속도로, 국도 및 경부선 철도 등을 통하여 인접 대구ㆍ경상남ㆍ북도 등 영남권지역은 물론 수도권이나 부산권, 호남권으로의 운송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영남권 내륙물류기지의 위치 및 조감도
영남권 내륙물류기지의 위치 및 조감도

 

Q2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물류기지가 건설되면 어떤 점이 좋아지나요?

 

국가경제활동이 증가하면 화물물동량의 지속적인 증가를 유발하여 기존의 개별기업 차원의 재래식 창고 도는 소규모 물류터미널로써는 늘어나는 물류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게 되고, 물류시설의 부족은 운송, 보관, 포장 등 각 물류단계에서 독립, 단절된 업무체계를 형성하여 물류비의 상승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물류체계의 전반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전국 5개 거점(수도권, 부산권, 호남권, 중부권, 영남권)에 내륙물류기지 건설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수도권, 부산권, 호남권에는 내륙물류기지가 건설되어 운영되고 있었으나, 2010년 1월부터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물류기지가 운영을 시작함에 따라 전국 5대권역에 모두 내륙물류기지를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수도권 지역에는 군포 복합물류터미널과 의왕 ICD가 운영되고 있으나 늘어나는 물동량을 감당할 수 없어 수도권북부(파주)와 남부(평택)에 별도의 내륙물류기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물류기지는 물류구조 개선과 물류산업 발전을 촉진하고, 물류비 절감 및 경제발전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권역간 간선수송을 대형화함으로써 차량운행 빈도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터미널에 인입(引入)되어 있는 철도운송체계를 이용함으로써 화물차량을 이용한 도로운송 비중을 낮추어 이산화탄소 배출과 같은 대기오염 및 사회간접비용(도로파손, 교통정체)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특히 내륙물류기지 내에 환경생태공원 등을 설치하고, 농구장, 족구장, 배드민턴장 등의 운동시설과 등의자, 자연석 계단 등의 쉼터공간을 제공, 근무자 및 주민들이 여가선용과 휴식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등 친환경, 주민친화적인 설비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Q3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물류기지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물류기지는 민간투자사업으로 시행되었으며, 철도, 도로 등 기반시설은 국가가, 물류터미널 및 CY 등은 사업시행자가 건설하였으며, 운영 또한 사업시행자가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중부권 내륙물류기지는 중부복합물류(주)가 사업시행자이며 주소 및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군포영업소 : 경기도 군포시 부곡동 451번지 한국복합물류 관리동,
☎ 031-460-7070(대표전화), Fax 031-460-2031
* 본 사 : 충북 청원군 부강면 갈산리 (개소 예정)


영남권 내륙물류기지는 (주)영남복합물류공사가 사업시행자이며 주소 및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시 광진구 구의동 546-4 프라임빌딩18층,
☎ 02-3424-1800, Fax 02-3424-1801
* 본 사 : 경북 칠곡군 지천면 연화리 700,
☎ 054-972-9043, Fax 054-972-9067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물류기지의 운영을 조기에 활성화하기 위해 사업시행자는 이용대상고객 방문, 사업설명회 개최, 안내자료 배포 등 고객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이를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부권 및 영남권 내륙물류기지에 대하여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이나 이용문의를 하시고자 하시면 위 연락처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내륙물류기지는 복합물류터미널(IFT, Integrated Freight Terminal)과 내륙컨테이너기지(ICD, Inland Container Depot)가 함께 있는 대규모 거점물류시설
복합물류터미널은 화물의 집하ㆍ하역ㆍ분류ㆍ포장ㆍ보관 또는 통관 등에 필요한 기능을 갖춘 시설물(「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제2조제2호)이며, 도로, 철도 등 2가지 이상의 운송수단간의 연계수송을 할 수 있는 규모 및 시설을 갖춘 물류터미널 일반물류터미널과 비교하면 통상 철도운송연계가 가능하도록 철도화물취급장이 있고, 전산정보체계, 화물자동분류설비 등을 갖추고 있는 점이 다르며, 연계수송 외에도 화물의 집하 및 배송, 보관 및 재고관리, 납품대행, 화물운송주선 및 수출입화물의 내륙통관 등의 종합적인 기능을 수행
내륙컨테이너기지는 항만을 떠나 내륙으로 이동되거나 내륙에서 항만으로 이동되는 컨테이너화물을 취급하기 위해 내륙운송수단(철도, 도로)이 연계되는 장소에 조성한 것으로, 해상컨테이너운송이 확대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증가
내륙컨테이너기지에는 대리점, 포워더(국제운송주선사업자), 하역회사, 관세사, 화물운송회사, 포장회사 등이 입주하고 있으며, 항만내에서 이루어져야할 선적, 양하, 선적대기기능을 제외한 장치보관기능, 집화분류기능, 통관기능 등 내륙항만으로서의 기능을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