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12일부터 ‘제2회 건축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3개 분야(동영상, 포스터, 수필) 공모…10월말 발표

건축정책과  게시일: 2021-07-11 11:00  조회수: 1451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국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건축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제2회 건축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7월 12일부터 10월 15일까지 개최한다.

* (주최) 국토교통부, 건축공간연구원
(후원) 국가건축정책위원회,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사협회, 한국건축가협회, 한국여성건축가협회, 새건축사협의회


건축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은 우리나라 건축공간 품격 향상 및 건축 분야 발전을 위해 국민들이 원하는 건축정책 수요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자 작년 8월에 처음 시작되었다.

‘제1회 건축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소규모 건축물 품질 향상을 비롯하여 빈집·방치건축물 정비를 통한 문화공간 조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건축물-외부공간 연계, 건축물 정보앱(App), 구도심 교육시설 개선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각양각색의 아이디어가 접수되었다.

그 중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향후 5년간의 국가 건축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제3차 건축정책기본계획(’21~‘25)’에 주요 실천과제로 수립하였다.

이번 공모전은 우리나라 건축과 공간환경의 현재를 진단해볼 수 있는 내용 혹은 미래 건축과 환경을 위한 새로운 시도나 실천방안을 주제로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우수한 아이디어는 실제 건축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공모전은 7월 12일부터 10월 15일까지 약 세 달간 진행하며, 10월 말 공모전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공모분야) 공모전에는 별도 제한 없이 국민 누구나가 참여할 수 있으며, 동영상, 포스터, 수필 총 3가지 양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 참여양식: 동영상(5분 이내), 포스터(A1), 수필(4p 이내)


(공모심사) 접수된 아이디어에 대하여, 건축 정책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창의성, 필요성, 작품성, 효과성을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하고, (공모시상) 제출형식에 상관없이 대상·최우수상·우수상 각 1건, 장려상 5건 총 8건의 우수한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공식 누리집인 ‘건축정책 아이디어 플랫폼’(https://idea.aurum.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엄정희 건축정책관은 “그동안 건축정책은 전문가 의견을 중심으로 수립되었으나, 지난해 처음 열린 공모전을 계기로 우리 국민들이 건축정책 수립에 참여하게 되었다”면서, “향후 국민들의 정책 참여 기회를 넓힐 수 있도록 아이디어 공모전을 매년 개최하는 등 소통창구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