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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상대응 체계 마련

 

설날 특별교통대책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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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활한 교통소통 유도

1. 원활한 교통소통 유도

도로 공급 확대, 혼잡도로 집중 관리를 통한 교통 소통 지원

도로전광판, 모바일앱 등을 통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➀ 도로 공급용량 확대

(개통) 국도 40호선 보령-부여 11개 구간(51.56km) 신설, 국도 36호선 증평도안도당~화성 0.7km 등 2개소(1.4km) 임시개통

(갓길차로) 정규 갓길차로 10개 노선 47개 구간(255.92km) 및 승용차 전용 임시 갓길차로 10개 노선 24개 구간(60.0km) 운영


➁ 도로 공급용량 확대

(혼잡구간) 고속도로 110개(서울TG∼신갈 등 1,262km), 국도 24개 구간(남양주∼가평 등 259.3km)을 교통혼잡 예상구간으로 선정·집중 관리*

*(고속도로) VMS 1,179대, 국도 우회 안내간판 34개소 53개 설치
  (국도) 우회도로 지정 696.7km, 안내표지판 185개 설치 등


(혼잡해소 지원) 긴급보수를 제외한 고속도로 차단공사 중지(2.8~2.12), 휴게소 혼잡정보 사전 안내* 및 주차요원 배치(344명)

*경부선 죽전(서울)휴게소 등 주요 휴게소 19개소


합리적 수준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요금 할인 적용*

* 요금 할인(안) : 주말 10% 할인, 대중교통 환승 할인 적용, K-패스 연계 등


➂ 다양한 매체를 통한 교통정보 제공

인터넷, 모바일앱, 전광판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고속도로 교통상황, CCTV 소통화면* 등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CCTV현황 : 총 9,223대(고속국도 2,893대, 일반국도 6,330대)

(인터넷) 국가교통정보센터(www.its.go.kr), 로드플러스(www.roadplus.co.kr)

(모바일) 국가교통정보센터,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

(방송) 교통예보관 방송(TV․라디오 등), Ex-TV 등

 

귀성·귀경·여행객 편의 증대

2. 귀성·귀경·여행객 이동 편의 증대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2.8~2.12, 설 전·후 4일간)

철도·항공 짐배송 서비스, 출국장 조기운영 등 여행 편의 제공

휴게소, 공항 및 철도역 등 시설내 교통약자 이동 지원


➀ 도로 분야

(통행료 면제) 국민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설 전·후 4일간(2.9~2.12) 전국 재정·민자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에 적용


(휴게소 음식) 국민부담 경감을 위한 중저가 간식(3천원 이하, 3~5종), 판매, 간식 꾸러미 최대 33% 할인 및 휴게소 음식정보 ’맛지도‘ 배포


(휴게소 화장실) 고속도로 주요 휴게소·졸음쉼터 임시화장실 확충(837칸), 몰래카메라 설치 취약지약 단속 강화(몰카탐지기 268개 확보)


(서비스 인력)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주유소 등 편의시설에 인력추가 배치 (휴게소 : 日6,226명 → 日8,380명, 주유소 : 日1,297명 → 日1,395명)


(전기차 긴급충전) 휴게소 10개소에 이동형 충전기 운영(무상)

*옥산(부산), 오창(남이), 음성(하남), 입장거봉포도(서울), 예산(대전), 충주(창원) 등


(교통약자) 휴게소 내 휠체어, 유모차 등 이동편의 물품 관리 강화


➁ 철도 분야

(요금할인) 역귀성, 4인 가족동반석 철도운임 최대 30% 할인


(여행편의) 철도 여행객을 위한 ’짐 배송 서비스‘ 기능 강화

*(기존) 전화, 인터넷 신청 → (개선) 모바일 앱에서 신청 / 7개역 → 9개역 확대


(역사혼잡) 혼잡 시간에 안내방송, TIDS(열차 운행표시판) 표출 강화


(주차장 이용) 모바일 앱(코레일톡)을 통한 주차요금 사전정산 도입


(교통약자) 사전예매 기간(1일→2일)과 좌석(10%→20%) 확대


➂ 항공 분야

(여객서비스) 인천공항 출국장 조기 운영(30분), 공항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공항앱 3.0‘과 스마트항공권(신분증-승차권 결합) 서비스 운영


(여행편의) 도심에서 수하물 위탁과 체크인을 완료하는 ‘이지드롭’과 공항-숙소간 양방향 짐배송 서비스 실시


(서비스인력) 공항 안내 및 보안검색 인력 추가 배치(545명)


(편의시설) 반려견을 맡기거나 함께 휴식할 수 있는 공항애견센터 및 펫 파크 개장, 임시주차장 등 주차면 추가 확보(8개 공항 9,542면)


(교통약자) 공항 내 휠체어·유모차 추가 구비, 교통약자 라운지·쉼터, 전용 승하차 구역 지정, 휠체어 충전존·점자 촉지도 운영


➃ 해운 분야

(여객선 교통정보) 여객선 출발·도착 시각, 운항 상태 등을 제공하는 여객선 교통정보서비스(PATIS)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 운영


(편의시설) 여객선 터미널 인근 임시주차장* 추가 확보(540면)

*완도 화흥포·땅끝항(250면), 군산터미널(150면), 포항터미널(100면), 격포 수산물센터(40면) 등


 

대중교통 수송력 확대

3. 대중교통 수송력 확대

전체 운행횟수 11,682회 증회(106,807회→118,489회, 10.9%↑)

전체 공급좌석 83만9천석 증가(781만석→864만9천석, 10.7%↑)


➀ (버스) 고속버스 운행횟수는 4,305회 증회(20,180회→24,485회, 21.3%↑), 공급좌석은 16.0만석 증가(70.1만석→86.1만석, 22.8%↑)

시외버스는 평시 대비 운행횟수 5,865회 증회(71,430회→77,295회, 8.2%↑), 공급좌석은 20만 8천석 증가(253.3만석→274.1만석, 8.2%↑)

*고속버스 예비차량 137대(필요시, 전세버스 150대 투입), 시외버스 예비차량 391대 확보


➁ (철도) 총 운행횟수 138회 증가(4,000회→4,138회, 3.5%↑), 공급좌석은 11만석 증가(189.5만석→200.5만석, 5.8%↑)

(KTX) 임시열차 118회, 6만 9천석(117.3만석→124.2만석) 증가

(SRT) 복합연결열차(1편성+1편성) 30회, 1만2천석(28만석→29.2만석) 증가

(일반열차) 20회(1,587회→1,607회), 2만 9천석(44.2만석→47.1만석) 증가


➂ (일반열차) 20회(1,587회→1,607회), 2만 9천석(44.2만석→47.1만석) 증가


➃ (해운) 예비선 8척을 투입하여 총 운항횟수 387회 증회(3,707회→4,094회, 10.4%↑), 공급좌석 13만 8천석 증가(107.2만석→121.0만석, 10.4%↑)


➄ (기타) 심야 도착 이용편의 증대를 위해 버스·지하철 심야 연장 운행

*(서울시, 2.10~2.11) 지하철은 종착역 02시 도착, 버스는 마지막 주요 거점 02시 통과


- 서울, 인천, 부산 등에서 지하철·버스를 연장 운행할 계획이며, 세부 사항은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

 

교통안전 강화

4. 교통안전 강화

교통시설·종사자에 대한 선제적 안전점검 시행(∼2.7까지)

운전자·보행자·종사자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홍보·교육 실시

불법행위(교통위반, 음주, 안전띠 미착용 등) 집중 단속


➀ 교통시설·수단 사전 안전관리

(도로) 도로 살얼음 주의 구간, 공사 구간 등 사고 취약구간과 제설재료·장비 등에 대한 특별안전점검 시행(’24.1.31~2.7, 8일간)

(철도) 국토부 철도안전감독관 주관으로 철도운영기관의 차량·시설․운전․관제 등 전분야 특별점검(1.23~31) 실시

(항공) 전국공항시설 사전 특별점검 실시(1.15∼1.25), 체류객 지원 방안 수립, 강설 대비 항공기 제방빙 관리 강화 방안 마련

(해운) 지방해양수산청,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선급, 지자체 및 해양경찰서 등 합동으로 여객선 특별점검 실시(1.15~1.26)

- 선박·터미널 시설 등에 대해 항만관리자-운영사 합동점검 실시(~2.6.)


➁ 교통안전 홍보·교육

(TV·라디오) 장거리 운전대비 안전운전 수칙, 살얼음 관련 운전자 주의 및 보행자 안전 등 명절기간 교통안전 홍보 추진

*(KBS)도로살얼음 위험성(2.12), (YTN-R, TBN-R)안전운전 수칙, 도로살얼음 주의(2.5~2.12)


(캠페인) 공공기관·버스연합회 합동으로 휴게소, 터미널 등 교통량 밀집 지역 이용자에 대한 안전운전 홍보 및 간식 등 제공

(야외홍보) 현수막·배너를 활용한 눈길사고 및 2차 사고 예방 안내

(안전의식 제고) 운수 단체별로 유형(사고다발·취약지역·기상상황)에 따른 운전자 유의사항, 음주·졸음 예방 등 종사자 안전교육(1.29~2.6)

- 버스·택시의 중대한 교통사고 발생업체 대상(4개사) 종사자 관리 및 차량 정비·점검 등 교통수단안전점검 실시(2.1~2.8, 교통안전공단)


➂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시행

국내 자동차 제작사 직영 및 협력 서비스 센터를 통해 차량의 성능점검 및 안전점검 서비스 제공*(2.6. 화 ~ 2.8. 목 3일간, 08:30∼17:30)

*5개 자동차제작사(현대ㆍ기아ㆍ지엠ㆍ르노ㆍKG모빌리티) 3,099개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점검(오일류, 브레이크 패드 마모도, 타이어 마모도 등) 및 긴급출동반 운영


➃ 법규위반 행위 단속 강화

휴게소, 분기점 등 교통량 집중구간 39개소에 드론(16대/일)과 암행순찰차를 연계한 국토부-경찰청 합동단속 추진(2.8∼2.12)

*(단속대상) 지정차로·버스전용차로 위반, 갓길통행, 끼어들기, 버스대열운행 등


 

폭설, 교통 사고 등 비상대응 체계 마련

5. 폭설, 교통 사고 등 비상대응 체계 마련

기상악화 대비 분야별 비상근무체계 유지 및 제설장비 사전 확보

교통사고 발생 대비 긴급 대응 체계 마련


➀ 폭설 등 기상악화 대응

(폭설대비) 제설대책반 편성 및 비상근무체계 유지, 염화칼슘 등 제설자재와 기중기 등 분야별 제설장비 사전 확보

(결빙구간 관리) 고속도로·국도 결빙취약구간 집중 관리(464개소), 살얼음 사고예방을 위한 염수분사장치(356개소) 운영

- 도로 결빙 우려 시 제설제 예비살포 및 순찰 강화 추진

(예비살포) 대기온도 4℃, 노면온도 2℃이하 및 강설·강우 등으로 결빙 우려시

(도로순찰) 기상특보 발효시 취약시간(22∼7시) 순찰횟수 증가(4회→6회)


➁ 교통사고 발생 시 대응체계 구축

고속도로 내 교통사고 시 긴급 구난을 위한 시스템 정비(119구급대 349개소 연락처 정비) 및 구난차량(2,316대) 투입 준비

보험사와 사고위치 등 사고정보 실시간 공유 및 중증 외상환자 후송을 위해 고속도로IC 인근 헬기 이착륙장(488개소)* 확보

고속도로 2차사고 예방을 위해 사고 차주에게 대피를 안내하는 안심콜 및 사고·고장 차량의 안전지대 무료 견인서비스 제공

*위험 직면 차량 CCTV 확인 →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전화번호로 대피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