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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항공안전에 대하여 알아보기
이름
문환주
등록일
2021-11-23
조회
954


- 자막

SMS 교육콘텐츠
항공안전관리시스템 알아보기

리스크송 : 오늘은 김포에서 제주 비행이구나~ 날씨 참 좋네!

리스크송 : 앗! 위험해!

리스크송 : 어휴... 이 지역은 항상 저런 VFR(브이에프알) 항공기가 많아서 위험하네

박보증 : 많이 놀랐죠?
리스크송 : 누구세요?

박보증 : 저는 항공교통본부 안전관리자입니다. 지금 리스크송이 겪은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항공안전관리를 담당하고 있어요.
리스크송 : 항공안전관리가 무엇인가요?

박보증 : 항공교통본부로 오시면 항공안전관리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리스크송 : 네, 좋아요!

서증진 : 어서 오세요! 항공교통본부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저는 안전관리자 서증진입니다.
리스크송 : 안녕하세요! 항공교통본부의 항공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요

서증진 : 네! 저를 따라오세요!

서증진 : 우리항공교통본부는 항공안전법 제58조제3항에 따라 항공안전관리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2019년 6월13일에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초 승인을 받고 효과적인 안전관리 이행을 위해 항공교통업무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운영 중에 있습니다.

서증진 : 이를 위해 우리 항공교통본부는 안전조직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서증진 : 특히 항공교통안전과에 총괄안전관리자와 안전관리자를 임명하여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운용의 총괄을 담당하고, 관제, 흐름관리, 비행정보업무 및 경보업무, 공역관리 및 비행절차업무의 분야별로 현장안전관리자를 임명합니다.

서증진 : 이러한 항공안전관리시스템은 안전정책 및 목표 – 위험도관리 – 안전보증활동 – 안전증진활동의 네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리스크송 : 4개의 구성요소가 궁금해요!
박보증 : 네! 그건 제가 설명해 드릴게요!

박보증 : 우리 항공교통본부는 항공기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항과 항공교통흐름의 질서유지 및 촉진하기 위한 항공교통업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안전정책을 수립합니다.

박보증 : 이렇게 수립된 안전정책은 최고 관리자인 본부장의 안전관리 시행의지를 알리기 위해 안전정책 선언문을 제작,서명하여 관제실, 항공교통통제센터 등 우리본부 핵심시설에 비치하여 전직원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박보증 : 또한 우리 항공교통본부는 안전성과 관리를 위해 우리본부 운영환경 등을 고려하여 안전목표를 설정합니다.

박보증 : 우리본부 안전데이터를 분석하여 안전리스크를 선정하고, 리스크관리를 위해 자체지표와 국가지표를 연계하여 본부장 주재 항공교통안전위원회를 통해 최종심의 하고 국토부 동의를 얻어 최종안을 수립하고 공포합니다.

서증진: 우리항공교통본부는 조직의 운영환경 내 현존하거나 잠재된 위해요인을 발견하여 그 위험도를 평가, 관리하는 위험도 관리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증진 : 이를 알기쉽게 위험도관리 프로세스를 적용한 한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서증진 : 여기 유사한 호출부호를 가진 두 항공기가 있습니다. 한 대는 세이프티 에어 원 원 포 투, 다른 한 대는 세이프티 에어 원 원 투 투 입니다.

서증진 : 관제사가 세이프티 에어 원 원 포 투에게 고도 강하를 지시했지만 세이프티 에어 원 원 투 투 조종사가 호출부호를 착각하여 두 항공기 모두 고도 강하를 시작합니다.

서증진 : 여기서 위해요인은 두 항공기의 유사호출부호입니다.

서증진 : 이 사례는 관제사가 안전관리자에게 자율보고를 함으로써 위해요인이 식별되었습니다.

서증진: 위해요인이 식별되면 안전관리자는 이에 대한 위험도 평가를 실시합니다.

서증진: 위험도평가는 발생가능성과 심각도에 따라 위험분석을 실시하는데 이번 사례의 경우, 안전관리자는 위해요인인 유사호출부호에 대해 연간단위로 항공안전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서증진 : 이에 따라 유사호출부호 발생에 따른 위험을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경감하기 위해서 항공사에게 호출부호 변경 및 운항승무원 교육을 요청하고, 해당부서에 관제사 전파교육을 실시합니다. 이를 경감대책이라고 합니다.

서증진 : 안전관리자는 경감대책 시행 후 해당 위험이 제거되거나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되었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합니다. 또한 필요시 위험도 재평가를 실시합니다.

서증진 : 다른 위해요인 식별시에도 위와 같은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안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박보증 : 우리항공교통본부는 항공안전관리시스템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다양한 안전보증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박보증: 안전보증 활동에는 먼저 안전성과모니터링이 있습니다. 이는 관제, 흐름관리, 비행정보, 공역관리, 비행절차, 경보업무에 대해 안전성과지표와 목표를 바탕으로 안전성과를 매월 1회 측정하는 것입니다.

박보증 : 다음으로 내부안전감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내부안전감사는 항공교통본부 소속 부서에 대해 안전규정 준수, 안전관리시스템이 적정하게 수립·시행되고 있는지 총괄안전관리자를 포함한 2인 이상으로 감사팀을 운영하여 모니터링을 하는 것입니다.

박보증 : 세 번째 안전검토입니다. 안전검토는 분야별 현장안전관리자가 안전성과모니터링의 일환으로 연 1회 이상 실시하는 것입니다.

박보증 : 네 번째 자체안전조사입니다. 자체안전조사는 항공교통본부 관할구역에서 항공기 사고·준사고·안전장애가 발생한 경우 실시합니다.

박보증 : 다섯 번째 안전보고제도입니다. 안전보고제도는 항공기사고·준사고·안전장애를 발생시 실시하는 의무보고, 의무보고 대상 외의 항공안전장애 또는 항공안전 위해요인이 발생하여 실시하는 자율보고가 있습니다.

박보증: 또한 우리본부의 현존하거나 잠재된 위해요인을 식별하기 위한 내부자율보고제도가 있습니다.

박보증 : 여섯 번째 정상운영 안전표본조사,노스입니다. 노스는 대구·인천지역관제센터가 일상적인 항공교통관제업무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해요인을 식별합니다.

박보증 : 일곱 번째 관제상황분석시스템 운영입니다. 관제상황분석은 레이더를 이용하여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수행하는 항공교통업무기관의 STCA(에스티씨에이), MSAW(엠쏘), 분리최저치 위반 등 잠재적 위해요인을 탐지·분석합니다.

박보증: 마지막으로 안전평가입니다. 안전평가는 변화관리 대상 중 공역의 중대한 재조정, 해당공역 및 비행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항공교통업무 절차의 중요한 변화, 새로운 장비·시스템·시설·도입 등 중대변경사항에 대해 안전평가를 실시합니다.

서증진 : 우리 항공교통본부는 긍정적인 안전문화를 장려하고 조직의 안전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안전증진활동을 수행합니다.

서증진: 전직원, 고위급관리자, 관제사, 안전관리자를 대상으로 대상별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항공교통안전 세미나, 워크숍, 뉴스레터, 안전게시판 공지를 통해 전 직원이 우리 항공교통본부 안전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리스크송: 와! 항공교통본부의 안전관리는 직원 모두의 참여로 완성되는군요!

박보증 : 맞습니다! 보증활동을 통해 숨어있는 위해요인을 식별하고 그 위험도를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경감시키고, 긍정적 안전문화를 만드는 모든 과정은 최고관리자 뿐만 아니라 우리 직원들 모두의 일이지요!

리스크송 : 훌륭합니다~! 앞으로도 항공안전을 위해 노력해주세요!
서증진 : 그럼요! 항공안전관리는 우리 항공교통본부에게 맡겨주세요!

리스크송 : 저도 위해요인을 발견하면 알려드릴게요! 안녕히계세요 !!